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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adiazole과 Dithiocarbamate 유도체의 내마모 특성
Anti-wear Properties of Thiadiazole and Dithiocarbamate Derivative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7 no.5, 2016년, pp.521 - 526  

김성기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황국비엣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이주연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김영준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정근우 (한국화학연구원 산업바이오화학연구센터) ,  김영운 (한국화학연구원 산업바이오화학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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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킬그룹과 에스터, 싸이오에스터, 아미드 등의 결합을 가지는 다양한 싸이아다이아졸과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 유도체를 분자설계하고 합성하였다. 이들의 내마모제로써 사용 가능성 연구를 위하여 DB-51, 대두유, 100 N에 대한 용해도와 내마모 특성을 분자 구조 및 극성 비교에 따라 고찰하였다. 윤활기유에 대한 용해도는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 유도체가 싸이아다이아졸 유도체 보다 좋았다. 싸이아다이아졸 유도체가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 유도체 보다는 내마모 특성이 더 우수하였으며, 특히 알킬 그룹이 올레일 그룹일 때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thiadiazole and dithiocarbamate derivatives were desinged and synthesized in order to study the potential use as anti- wear additives. Their anti-wear properties in three different base oils (DB-51, soybean, and 100 N) were evaluated using a four-ball wear tester (ASTM D4172). The solubil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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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우리는 기존의 Zn-DTP와 Mo-DTC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첨가제로 덴드리머(dendrimer)에 연결된 싸이아다이아졸(thiadiazole)과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dithiocarbamate)에 대한 내마모 특성을 보고한 바 있다[16]. 본 논문에서는 싸이아다이아졸과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에 여러 치환기를 바꾸면서 그들의 윤활기유(base oil)에 대한 용해도 변화와 내마모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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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마모제란 무엇인가? 내마모제는 자동차, 기계, 금속가공 산업 등에 사용되는 오일이나 그리스 또는 연료유에 첨가되어 금속표면에서 윤활막을 형성함으로써 작동 중 금속 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주며 마모 및 마찰을 저감시켜 기계의 수명연장과 에너지 절약 등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화학물질이다[1].
Mo-DTC의 단점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내마모제로는 Mo-DTC와 Zn-DTP가 있는데 (Figure 1), Mo-DTC는 자동차 엔진오일 등의 마찰완화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첨가제로서 이들을 첨가하면 2-5%의 연료절약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몰리브덴과 같은 중금속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없다. Zn-DTP는 인(P)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삼원촉매의 피독이 문제가 되고, 폐기물 발생 시에 인체 및 환경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마모 특성을 위한 첨가제로 분자 내에 질소, 황 원자를 함유한 이종고리 화합물과 다이싸이오카바메이트 유도체들이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를 화학구조와 이름을 포함하여 Figure 2에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화합물은 안정하며 금속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연소 후 재가 발생하지 않고 우수한 극압, 표면보호(anti-wear) 그리고 내마모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식방지제와 산화방지제로의 역할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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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Graham, H. Spikes, and S. Korcek, The Friction Reducing Properties of Molybdenum Dialkyldithiocarbamate Additives, Tribol. Trans., 44, 626-636 (2001). 

  2. J. J. Dickert and C. N. Rowe, The thermal decomposition of metal O,O-dialkyl phosphorodithioates, J. Org. Chem., 32(3), 647-653 (1967). 

  3. D. H. Hwang, Y. W. Kim, K. W. Chung, and T. K. Yang, Synthesis of Oleic Acid Esters containing Thiocarbamate Group as Anti-wear Additives, J. Korean Ind. Eng. Chem., 19(1), 51-58 (2008). 

  4. K. Komvopoulos, S. A. Pernama, E. S. Yamaguchi, and P. R. Ryason, Friction Reduction and Antiwear Capacity of Engine Oil Blends Containing Zinc Dialkyl Dithiophosphate and Molybdenum- Complex Additives, Tribol. Trans., 49, 151-165 (2006). 

  5. J. Q. Hua, X. Y. Wei, G. L. Daic, Y. W. Feia, F. Xiea, and Z. M. Zong, Tribological behaviors and mechanism of sulfur- and phosphorus-free organic molybdate ester with zinc dialkyldithiophosphate, Tribol. Int., 41, 549-555 (2008). 

  6. M. Tohyama, T. Ohmori, A. Murase, and M. Masuko, Friction reducing effect of multiply adsorptive organic polymer. Tribol. Int., 42, 926-933 (2009). 

  7. W. Hua, L. Jing, Y. Hongling, Z. Xiangqiong, L. Lingbo, and R. Tianhui, The tribological behavior of diester-containing polysulfides as additives in mineral oil, Tribol. Int., 40, 1246-1252 (2007). 

  8. Z. Xiangqionga, S. Heyanga, R. Wenqia, H. Zhongyi, and R. Tianhui, Tribological study of trioctylthiotriazine derivative as lubricating oil additive, Wear, 258, 800-805 (2005). 

  9. Y. Gao, Z. Zhang, and Q. Xue, Study on 1,3,4-thiadiazole derivatives as novel multifunctional oil additives, Mater. Res. Bull., 34, 1867-1874 (1999). 

  10. F. Zhu, W. Fan, A. Wang, and Y. Zhu, Tribological study of novel S-N style 1,3,4-thiadiazole-2-thione derivatives in rapeseed oil, Wear, 266, 233-238 (2009). 

  11. Y. Wan, Q. Pu, Q. Xue, and Z. Su, Antiwear and extreme pressure characteristics of 2-mercaptobenzothiazole derivative as the potential lubricating oil additives, Wear, 192, 74-77 (1996). 

  12. Y. Wan, W. Yao, X, Ye, L. Cao, G. Shen, and Q. Yue, Tribological performance and action mechanism of certain S.N heterocyclic compounds as potential lubricating oil additives, Wear, 210, 83-87 (1997). 

  13. J. Zhang, W. Liu, and Q. Xue, The effect of molecular structure of heterocyclic compounds containing N, O and S on their tribological performance, Wear, 231(1), 65-70 (1999). 

  14. W. Huang, J. Dong, F. Li, and B. Chen, The performance and antiwear mechanism of (2-sulfuronebenzothiazole)-3-methyl esters as additives in synthetic lubricant, Tribol. Int., 33, 553-557 (2000). 

  15. J. Zhang, W. Liu, Q. Xue, and T. Ren, A study of N and S heterocyclic compound as a potential lubricating oil additive, Wear, 224, 160-164 (1999). 

  16. Y. J. Kim, Q. V. Hoang, S. K. Kim, C. Y. Cho, J. Kim, K. W. Chung, and Y. W. Kim, Synthesis of Poly (glycerol-succinic acid)-dithiocarbamate and Poly (glycerol-succinic acid)-1, 3, 4-thiadiazole Dendrimers and Their Use as Anti-Wear Oil Additives, Bull. Korean Chem. Soc., 34(7), 2044-205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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