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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추적형 가상현실기기를 통한 광고분석 시스템
Advertisement Analysis System with Eye Tracking VR HMD(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3, 2016년, pp.62 - 66  

박재승 (비쥬얼캠프) ,  석윤찬 (비쥬얼캠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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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세계적으로 대두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형성하고 있다. 광고의 경우, 가상현실에서는 사용자가 화면을 건드리지 못한다는 특성 때문에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였는지에 여부에 대한 탐지와 확인이 어렵다. 그러나 기술의 진화로 가상현실 광고나 가상 쇼룸을 통해 보여 지는 영상을 디텍팅하고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를 확인할 수가 있다. 즉 시선추적(Eye Tracking) 기술은 이러한 가상현실 광고분야에 있어서 사용자가 어떤 광고를 시청하였는지, 얼마나 자주 시청하였는지, 얼마동안 시청하였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가상현실상의 광고 탐지와 VR 매체 광고 연구의 어려웠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에서 광고를 시선추적으로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새로운 VR플랫폼상 광고효과를 통해 기존의 TV, 인터넷, 지면 광고와 비교 분석을 통한 광고의 몰입도 및 광고 효용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된 연구내용은 서버와 VR HMD(Virtual Reality Head Mounted Display)와의 통신 및, 서버 측 출력화면 등이 포함 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increase in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around the world has been VR work in cooperation with technology from other sectors to form new trends. In the case of advertising, it is difficult to trace if VR users viewed a certain piece of advertisement because the current technology do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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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동공추적을 위한 서버-클라이언트시선분석 시스템을 구성하여, 다수의 사용자들의 시선분석을 클라이언트에서 실행하고 서버에서 이를 종합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 외에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논문을 통해 기존의 광고 방식에서 새로운 하이엔드 기술이 탑재된 기기를 통한 VR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과 인식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미디어 문화의 변화에 따른 체계 속에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에 있어서 광고를 측정하는 방법과 더불어 VR시장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가상현실분야에 있어 많은 새로운 컨텐츠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광고시장과 결합하게 된다면 컨텐츠 공급자에게 광고와 결합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함으로써 원활한 컨텐츠 공급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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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의 사전적 의미는? 몰입(immersion)의 사전적 의미는 깊은 감정적 개입(deep mental involvement)를 의미한다. 하지만, 가상현실 기술의 맥락에서 몰입이란 가상공간에서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능동적 시각이란? 눈은 정보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인다. 눈이 적극적으로 왜곡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이기도 한다. 이를 능동적 시각─active vision[2] 이라고 부른다.
기존 가상현실 광고의 단점은?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세계적으로 대두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형성하고 있다. 광고의 경우, 가상현실에서는 사용자가 화면을 건드리지 못한다는 특성 때문에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였는지에 여부에 대한 탐지와 확인이 어렵다. 그러나 기술의 진화로 가상현실 광고나 가상 쇼룸을 통해 보여 지는 영상을 디텍팅하고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를 확인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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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지름신 확 깨우는 뉴로 마케팅", 과학동아 724호 pp.38-42, Feb., 2010. 

  2. Findlay, J. M. & Gilchrist, I. D., Active Vision: The Psychology of Looking and Seeing, OXFORD University Press, 1-11, 2003. 

  3. Hansen, D.W. & Pece, A.E.C., Eye tracking in the wild,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98, 155- 181, 2005. 

  4. Hansen, D. W., MacKay, D., Hansen, J. P. Eye Tracking off the Shelf. In Proceedings of the Eye Tracking Research and Applications (ETRA) Symposium, 58. 2004 

  5. Hansen, D. W., Hansen, J. P. Eye Typing with Common Cameras. In Proceedings of the Eye Tracking Research and Applications (ETRA) Symposium, 5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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