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기술 주제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과학적 태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Development of Appropriate Technology theme STEAM Program for the Elementary Students and its Application Effects on Creative Thinking Activity, Scientific Attitude and Leadership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2, 2016년, pp.144 - 165  

유미현 (아주대학교) ,  박기수 (서울대학교) ,  최정진 (아주대학교) ,  임미라 (아주대학교) ,  이진아 (원정초등학교) ,  신민철 (우정초등학교) ,  이종섭 (남양고등학교) ,  이양은 (연무중학교) ,  유화수 (보인고등학교) ,  정호근 (보성고등학교) ,  이안나 (네팔 혁신 및 기업가센터) ,  강윤희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적정기술 주제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에 적용하여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학년 85명이 참여하였다. 40명은 실험집단으로, 45명은 비교집단으로 배치하였으며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창의적 사고활동, 과학적 태도,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정기술 주제의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전체 점수와 4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둘째, 적정기술 주제의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학생의 과학적 태도 전체 점수와 호기심, 자진성, 끈기성 3개 하위영역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셋째, 적정기술 주제의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학생의 리더십 전체 점수와 개인 내 특성, 개인 간 특성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과학적 태도,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ppropriate Technology' theme STEAM Program for the elementar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creative thinking activity, scientific attitude and leadership. Participants were 3grade 85 elementary school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계 허물기와 융합이 하나의 삶의 형식으로 자리잡은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의 언론 및 학계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 중 하나는 ‘융합’이나 ‘통섭’과 같은 단어들이며 경계 허물기와 융합은 기술과 산업, 그리고 사회생활의 영역까지 하나의 삶의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배경에는 보다 가치 있는 산출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또는 분과형 학문 전통에 의해 해결하기 어려운 제반의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 간학문적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Hong, 2008). 또한 민주화된 과학기술 시대에서는 자연과 인간과 문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남과 소통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Kim, 2007; Snow, 2001)하기에, ‘융합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재능아의 리더십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Kim(2006)은 Parker(1987)의 리더십 구성 요소를 재구성하여 리더십의 인지적 요소와 함께 ‘공동체 지향, 배려, 헌신, 감수성, 권한부여’ 등의 감성적 요소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Kim & Chun(2005)의 연구에서는 성인 리더와는 구별되는 재능아의 리더십 특성으로 ‘비전과 추진, 도전정신, 의사결정력, 의로움, 과제책임감, 대인관계와 조직능력 그리고 타인과 공동체에 대한 배려’가 제안되었다.
STEAM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2012)은 융합인재교육(STEAM)이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성공의 경험’ 등의 요소를 통해 융합 시대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인성 교육과의 유기적 결합으로 상호 상승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STEAM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과학에 대한 동기 유발과 과학적 소양의 계발 및 이를 통한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 육성이다(Baek et al., 2011,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n, H. R., & Yoo, M. H. (2015).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3), 401-420. 

  2. Baek, Y. S. (2009). Development of scientific technician training program by TRIZ. (Report No. 2009-15). Seoul, Korea: Ministry of Education. 

  3. Baek, Y. S.,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 Y., Chung, J. S., Choi, Y. H., Han, H. S., & Choi, J. H. (2012). Basic research to establish practical direction of STEAM education. Seoul, Korea: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4. Baek, Y., Kim, Y., Noh, S., Park, H., Jeong, J., You, E., Lee, E., & Lee, D. (2011). Research of science education content standard development. Seoul, Korea: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5. Chae, H. I. (2013). The effect of the STEAM 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6. Cho, B., & Lee, J. (2014).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9), 87-105. 

  7. Choi, B., & Kang, B. (2010). Problem-based learning to enhance creativity.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0(2), 27-44. 

  8. Choi, J. Y. (2012a). Educational application of appropriate technology in the practical arts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Elementary Education Society, 16, 139-156. 

  9. Choi, J. Y. (2012b). Development of green technology education program using appropriate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4), 109-136. 

  10. Choi, J. Y. (2013).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 green technology education program using appropriate technology at the elementary leve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4). 129-151. 

  11. Chung, K. C. (2010). A tendency and implication of appropriate technology. Sejong, Korea: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12. Fertman, C. I., & Linden, J. A. (1999).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nding leader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 

  13. Geum, Y. C., & Bae, S.-A. (2012). Effect of elementary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3), 195-216. 

  14. Han, H., & Lee, H.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15. Hensel, N. H. (1991). Leadership giftedness: Social leadership skills in young children. Roeper Review, 14, 4-19. 

  16. Hong, J. H., & Yoo, M.-H. (2016). The effect of program for the gifted based on GI-STEAM model on leadership, creative personalit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6(1), 77-99. 

  17. Hong, K., & Jo, J. (2015). A learning effect of 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Korean Education Inquiry, 33(7), 77-99. 

  18. Hong, S. W. (2008). Human face of science. Seoul, Korea: Seoul University Press. 

  19. Hyun, J. S., & Park, C. J. (2010). Effect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for adolescents by educating conflict resolution and the butterfly mode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2(3), 61-74. 

  20. Kang, C., Kang, K., & Lee, S. (2013).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2), 338-347. 

  21. Kim, D. H., Ko, D. G., Han, M. J., & Hong, S.-H. (2014).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s applying STEAM education program on the creativity and interest level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1), 43-54. 

  22. Kim, G-. S., & Choi, S. Y. (2012). The effects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rough the science-based STEAM program in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2), 216-226. 

  23. Kim, H. N., Chung, W.-H., & Jeong, J.-W. (1998). National assessment system develop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8(3), 357-369. 

  24. Kim, J. A., Kim, B. S., Lee, J. H., & Kim, J. H. (2011). A study of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the IT-based STEAM education model with regards to developing people of interdisciplinary abiliti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3), 445-460. 

  25. Kim, J. H. (2006). Readership of children: Key of character education. Gyeonggi, Korea: KYOYOOKBOOK. 

  26. Kim, J. S. (2011). STEAM education. Gyeonggi, Korea: YSWPUB. 

  27. Kim, J. T. (2011). The role of appropriate technology at crisis period. Policy of Science & Technology, 183, 58-64. 

  28. Kim, J. W., & Won, H. H. (2014). The effect of creativity in STEAM education by meta-analysi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7(4), 965-985. 

  29. Kim, M. S., & Chun, M. R. (2005). Basic research and program development to fostering gifted student's readership I: Analysis of social expectation of gifted's readership and constituting factors. Seoul,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0. Kim, M. S., Park, H. J., Yoo, H. H., Chun, M. R., & Park, C. S., (2006). Basic research and program development to fostering gifted student's readership II: Validity and reliability analysis of readership test instrument. Seoul,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1. Kim, W. J. (2012).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of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 about math - Focused on 4D-Frame teaching aid activity -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2. Kim, Y. S. (2007). Science, humanities, and university: Story of scholarship encompass science and humanities.. Seoul, Korea: Tree of Thought. 

  3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2011). STEAM briefing sourcebook. Seoul, Korea: Author. 

  34. Lee, H. M. (2013). The effect of using STEAM instruction on the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nd scientific attitude : 'solar system and star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35. Lee, H., Oh, Y.-J., Kwon, H., Park, K., Han, I., Jung, H., Lee, S., Oh, H.-J., Nam, J.-C., Son, D.-I., Seo, B.-H., & An, H.-R.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integrated education and integrative STEM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7(4), 117-139. 

  36. Lee, H., Son, D.-I., Kwon, H., Park, K., Han, I., Jung, H., Lee, S., Oh, H.-J., Nam, J.-C., Oh, Y.-J., Phang, S. H., & Seo, B.-H. (2012).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 30-45. 

  37. Lee, J. M., & Shin, Y. J.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88-596. 

  38. Lee, S. Y., & Lee, H. C. (2013).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60-70. 

  39. Lee, W. S. (2007).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by application of creative thought techniques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reativity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40. Lee, Y. H., & Yoo, M. H.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leadership characteristics and emotional intelligence betwee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middle school age and emotional intelligence's effects on leadership characteristic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4), 943-966. 

  41. MacGregor, M. G. (2001). Designing student leadership programs: Transforming the leadership potential of youth (2nd ed.). Denver, CO: Youthleadership.com. 

  4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 The 2nd national plan for fostering science-technology human resources to open the creative and the advanced science-technology future of Republic of Korea(11-15). 2013 action plan. Seoul, Korea: Author. 

  43. Park, H. W., & Shin, Y. J.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Biology Education, 40(1), 132-146. 

  44. Park, J. E. (2014). Effect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gifted students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45. Parker, J. P. (1987). What conceptual model will you guide you? In L. Addison, A. Oliver, & C. Cooper, (Eds.) Developing leadership potential in gifted children and youth (ERIC Exceptional Child Education Report. ED 285 310, 61-73). Reston, VA: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46. Schweizer, T. P. (2002). Integrating TRIZ into the curriculum: An educational imperative. TRIZ Journal. 

  47. Shim, K. C., So, K.-H., Lee, H.-U., & Chang, N.-K. (1999).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science of science gifted and talented and general middle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27(4), 368-375. 

  48. Shin, Y. J., & Han, S.-K.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49. Snow, C. P. (2012). The two cul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50. Son, H. C. (2009a). Appropriate technology. Engineering education and technology transfer, 17(4), 38-40. 

  51. Son, H. C. (2009b). Toffler & Ellul : The light and shadow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Gyeonggi, Korea: Gimm- Young Publishers. 

  52. Son, Y., Jung, S., Kwon, S., Kim, H., & Kim, D. (2012). Analysis of prospective and in-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STEAM convergent education.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3(1), 255-284. 

  53. Sung, N. H. (2011). Human technology, appropriate technology. LG Business Insight(2011.12.28.) 16-22. 

  54. Torp, L., & Sage, S. (2002). Possibilities; problem-based learning for K-16 educatio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