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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241 - 259
장덕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은영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서개발 과정을 조사하여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 조사연구이다. 장서의 중요성과 주로 소규모장서로 운영되는 학교도서관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특히, 학교도서관에 있어서 장서개발의 중요성은 재론할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학교도서관은 자료구입 예산의 부족, 사서교사의 부재 또는 과도한 업무, 관리자의 무관심과, 잦은 전출 등으로 인하여 효과적인 장서구성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바탕하여 이 연구에서는 사서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학교도서관의 장서가 실제로 어떻게 개발되고 관리되는지 그 현상적 과정을 파악하고 업무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상황을 분석하여 실천적 문제들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ge of collection development process in school libraries based on interviews with 20 teacher-librarians in school libraries. Library Collection is the primary element of a library and collection development is the starting point of librarians' duty. ...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길찾기. 서울:나라말.
김평훈. 1979. 학교도서관의 도서선택에 관한 연구. 논문집, 광주교육대학교.(Kim P. H. 1979. "A Research on Book Selection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8: 237-262.)
서진원. 1988. 학교도서관의 자료구성에 관한 일 연구. 국회도서관보, 198: 52-68.(Seo, J. W. 1988. "A Study of Collection Builing in School Libraries." Korea National Assembly Library Bulletin, 198: 52-68)
이병기. 1993. 학교도서관의 자료구성. 도서관문화, 34(6): 398-407.(Lee, B. K. 1993. "Collection Building in School Libraries." Library Culture, 34(6): 398-407)
이지현. 2003.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서관의 도서선택에 관한 사례 연구. 독서문화연구, 3: 83-115.(Lee, J. H. 2003. "Case Study on the Select Materials of the Elementary School's Library in our Country." Journal of Reading Culture Research Institute, 3: 83-115.)
조정래. 2016. 풀꽃도 꽃이다. 서울:해냄.
국제신문. 사서교사를 보고 싶다. 2016. 부산:국제신문사.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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