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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365 - 382
이선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완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실)
In this paper, impact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perceived importance on the user loyalty was studied to find the way of improvement of information service quality. To analyze the impact among service quality variables, the research questions and hypoth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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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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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임무는?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국가 과학기술 정보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서 국가 과학기술 진흥과 산업의 발전에 기여(정관 제2조)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정관에 따라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NDSL을 통해 과학기술 대국민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
신뢰성의 조작적 정의란? | 7개 서비스품질측정 항목에서 신뢰성의 조작적 정의는 NDSL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약속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실천하는 능력을 말한다. 편리성은 NDSL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가 느끼는 이용의 편리성 정도를 말한다. | |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이용자의 가치 창출이나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생존하기 위하여 중요한 이유는? |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센터나 도서관은 경영진으로부터 평가를 받아야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데 최근 이용자 만족도나 서비스품질측정 만족도는 업무의 성과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성과지표 미달성 시 평가결과가 반영되어 차기년도 사업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지속가능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지 못하면 다른 경쟁 정보서비스에 의하여 대체하여도 된다고 생각될 수 있으며 그 경우 내외부적으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산은 물론 사업의 정당성도 확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이용자의 가치 창출이나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생존하기 위하여 중요하다고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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