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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정보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인식이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Perceived Importance on Us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365 - 382  

이선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완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서비스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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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서비스의 품질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용자 만족도와 중요도 인식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였다. 서비스품질 변수들 간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641건의 설문조사 답변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서비스품질 항목들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인식에 대한 항목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이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서비스품질 항목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7개 중 5개 항목이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각 항목에 관한 중요도 인식과 충성도와의 관계도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더니 7개 중에서 4개 항목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전반적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단순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mpact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perceived importance on the user loyalty was studied to find the way of improvement of information service quality. To analyze the impact among service quality variables, the research questions and hypoth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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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이상복(1998)은 도서관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품질 개념을 개발하여야 한다면서 서비스마케팅 분야의 서비스 품질 모형과 SERVQUAL 척도를 제시하여 도서관과 정보센터에 적용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이용자들이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 중요도 인식, 충성도 간의 내재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이용자들이 정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온라인에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서비스 품질평가 시 본 논문의 제시된 서비스품질평가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이용자들의 정보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내재적인 불만과 만족이 되는 서비스 항목을 추출하여 정보서비스 품질 개선사항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용자들이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 중요도 인식, 충성도 간의 내재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이용자들이 정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온라인에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서비스 품질평가 시 본 논문의 제시된 서비스품질평가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이용자들의 정보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내재적인 불만과 만족이 되는 서비스 항목을 추출하여 정보서비스 품질 개선사항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용자들이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 중요도 인식, 충성도 간의 내재적인 관계를 규명하여 이용자들이 정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NDSL 이용자들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이용자의 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기관의 경영 성과지표로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NDSL 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충성도, 중요도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연구문제와 가설을 수립하고 NDSL 품질측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기존의 NDSLQual에서 측정한 기대와 성과 양쪽을 측정하는 대신 성과에 대한 만족도만을 측정하는 NDSLPERF을 적용하여 성과에 대한 설문만을 실시하고 기대에 대한 설문은 실시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정보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이용자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나 중요도에 대한 인식 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과학기술 정보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이하 NDSL)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 4: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NDSL 재이용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 3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7개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1: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7개 항목에 대한 이용자 경험 만족도와 중요도 인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 - 가설 2-1: 신뢰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1: 신뢰성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 - 가설 2-2: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3: 시스템사용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3: 시스템사용성에 대한 만족도와 시스템사용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 - 가설 2-4: 대응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4: 대응성에 대한 만족도와 대응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 - 가설 2-5: 보안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6: 정보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2: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7개 항목에 대한 이용자 경험 만족도는 NDSL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1: 신뢰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2: 편리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3: 시스템사용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4: 대응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5: 보안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3: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7개 항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NDSL 재이용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 가설 4: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NDSL 재이용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
  • 가설 2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7개 항목은 이용자의 서비스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이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 한 변수를 종속변수로 다른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각 항목별 만족도들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은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 간에 선형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선형적 관계란 독립변수 값들의 변화에 따라 종속변수 값도 일정하게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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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임무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국가 과학기술 정보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서 국가 과학기술 진흥과 산업의 발전에 기여(정관 제2조)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정관에 따라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NDSL을 통해 과학기술 대국민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뢰성의 조작적 정의란? 7개 서비스품질측정 항목에서 신뢰성의 조작적 정의는 NDSL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약속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실천하는 능력을 말한다. 편리성은 NDSL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가 느끼는 이용의 편리성 정도를 말한다.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이용자의 가치 창출이나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생존하기 위하여 중요한 이유는?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센터나 도서관은 경영진으로부터 평가를 받아야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데 최근 이용자 만족도나 서비스품질측정 만족도는 업무의 성과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성과지표 미달성 시 평가결과가 반영되어 차기년도 사업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지속가능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지 못하면 다른 경쟁 정보서비스에 의하여 대체하여도 된다고 생각될 수 있으며 그 경우 내외부적으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산은 물론 사업의 정당성도 확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이용자의 가치 창출이나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생존하기 위하여 중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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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 

  2. 김순이, 최재하. 1998. QFD방법을 이용한 의료 서비스 개선전략에 관한 연구. 品質經營學會誌, 27(2): 1-19. 

  3. 김완종, 김혜선, 현미환. 2013. 온라인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과 성과에 대한 지각수준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30(3): 207-228.(Kim, Wan-Jong, Hye-Sun Kim, and Mi-Hwan Hy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expectation and perceived performance of the online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3): 207-228.) 

  4. 김완종, 김혜선, 이혜진. 2013. 기대불일치 분석기법을 적용한 온라인 과학기술정보 서비스품질 측정. 정보관리학회지, 30(2): 101-118. 

  5.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9(3): 161-188.(Kim, Yun-Sil. 2002. "A study on evaluating service quality in specia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9(3): 161-188.) 

  6. 김정희, 김태수. 2009. 도서관 서비스품질 평가를 통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3): 69-87.(Kim, Junghee and Tae-Soo Kim. 2009. "A study on special Library's user satisfaction with the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3): 69-87.) 

  7. 백항기. 2001. 대학도서관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분석. 한국비블리아, 12(1): 43-64.(Paik, Hang-Ki. 2001. "The analyses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on university library service."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2(1): 43-64.) 

  8. 백항기, 이은철. 2000. 대학도서관 서비스 질의 구성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4): 5-26.(Paik, Hang-Ki and Eun-Chul Lee. 2000. "The factor analyses of service quality component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4): 5-26.) 

  9. 이상복. 1998.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3): 265-280.(Lee, Sang-Bok. "A study on evaluation and measures of user-based service quality for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3): 265-280.) 

  1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1. 이용자 기반 NDSL 정보서비스품질 측정(NDSL QUAL) 모형 개발 연구. 대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DSL information service quality (NDSLQUAL) model. Daejeon: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11. 황재영, 이응봉, 최호남 (2006).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고객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4): 247-270.(Hwang, Jae-Young, Eung-Bong Lee, and Ho-Nam Choi. 2006. "An analysis on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of NDS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247-270.) 

  12. Crowford, John. 2000. Evalu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2nd Ed. London, UK: Aslib. 

  13. Cronin, J. J. and S. 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 55-68. 

  14. Dick, A. S. and K. Basu.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Market Science, 22(2): 99-113. 

  15. Edwards, Susan and Mairead Browne. 1995. "Quality in Information Services: Do users and librarians differ in their expectation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17: 163-182. 

  16. Keiningham, Timothy L. et al. 2015. "Does loyalty span domains?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loyalty, other loyalties and happines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8(12): 2464-2476. 

  17. Parasuraman, A., L. Beny, and V. A. Zeitham.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8. Parasuraman, A., V. A. Zeitham, and L. Ben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19. Vargo, S. L. and Robert F. Lusch. 2016. "Institutions and axioms: an extension and update of service dominant logic."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4(1): 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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