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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21 - 29
이기상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준혁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강민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정진훈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사회인프라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specific investigation guideline to decide priority of repairing old concrete pavements that pile up substantially. METHODS : In this study, a principle of division of homogeneous sections was proposed to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pave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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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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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질성 구간의 분할 원칙이란? | 일반적인 동질성 구간의 분할 원칙은 단위구간 내에서 포장상태를 포함한 모든 성질이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고속도로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은 기본적으로 시방서의 기준을 따르지만 시공사, 시공년도, 환경특성, 골재, 시멘트 및 혼화제 등 서로 다른 조건들로 인하여 동일 노선이라 할지라도 동질성 구간이라고 하기 어려우며 상이한 포장 파손의 경향을 보인다. | |
포장평가지수 계산시 필요한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현재 국내에서는 도로포장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1987년부터 포장관리시스템(PMS, Pavement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하여 사용해 왔다. 고속도로 포장관리시스템(HPMS, High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에서 제시하는 포장평가지수(HPCI, Highway Pavement Condition Index)는 노면평탄성(IRI, International Roughness Index)과 노면손상 환산단면적(SD, Surface Distress)으로부터 계산되는 값이며, Eq. (1)과 같다. | |
콘트리트 포장에서 HPCI, IRI, SD를 비교함으로써 보수공법을 결정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 하지만 Eq. (1)에 보인 SD에는 스폴링 보수면적 및 패칭과 같이 이미 보수가 완료된 면적이 포함되기 때문에 보수 이력이 많은 노후포장에서 본 지표를 사용하면 추가적인 파손이 없더라도 유사한 공법의 보수를 반복적으로 실시해야만 된다. 실제로는 경험이 많은 실무진이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 공법을 유연하게 선정할 수 있지만 지표에 의지하여 보수 공법을 결정하게 될 경우에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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