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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7 no.4, 2016년, pp.67 - 76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user' satisfaction about universal design in public service center that will be needed for helping planning and design the public service center.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visitor in five district's public service center in Gwa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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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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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실 각 공간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민원업무 공간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 둘째, 민원업무 공간에서는 안전성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접근성에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은 대부분의 민원창구가 파티션이설치되지 않아 프라이버시 보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고려하여 민원업무 창구의 개인정보 유출우려를 막을 수 있도록 가구를 배치하거나 파티션 설치하여 민원인들의 심리적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민원창구 테이블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학력에 따라서,‘테이블 하부 여유공간’에 대한 만족도는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다. | |
지방자치단체 구청사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 지방자치단체 구청사는 남녀노소 모두가 이용하는 건물이므로 다양성을 지원 할 수 있어야 하며, 기존의 관 주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고객지향적인 공간구성을 통해 효율적인 민원실 디자인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유니버설 디자인의 다섯 가지 원리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만족도 조사도구는 선행연구(Null, 1996; Park & Lee, 2001; Moon & Kim,2014)를 근거로 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의 다섯 가지 원리인 지원성(Supportive Design), 수용성(Adaptable Design),커뮤니케이션효율성 (Communicability), 안전성 (Safetyoriented Design), 접근성(Accessible Design) 등을 토대로 개발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도 평가도구(Choi & Kim,2016)를 참고로 하였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도구는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도 평가도구의 항목 중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는 법적기준(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과 실측으로 측정하거나 파악 할 수 있는 항목을 제외하고 선택적으로 25항목을 추출하여 구성하였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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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 A., & Lee, Y. S. (2001). Systemization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and products developed under a universal design. Asia Interior Design Institute Association Journal, 1, 2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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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 J. H. (2001). A study on universal design principle and sign system in public environment -focusing on public service center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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