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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분석

An Analysis on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bout School Library-based Instruction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결과에 나타난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도서관 활용수업의 계기는 주로 교과 교사의 학습 자료 요구이고,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은 정보 탐색 및 접근과 정보 종합 및 표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나타난 도서관 활용수업의 추가적인 제한 요소는 수업에서의 사서교사 역할 제한, 교과교사의 수업권 보호 심리와 수업 공유에 대한 거부감 그리고 다수의 동일 교과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과 교과 교실제 등이다. 사서교사들이 생각하는 도서관 활용수업의 활성화 방안은 동료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교 교육과정협의회와 동료장학 및 교사의 공개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and limitation of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nd suggest it's activation plans about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According to results of analyses, the SLBI begin with subject teachers' demand for learning materials and teacher librarians play their educational role in Information search & access and representation & synthesis of information during the instruction. Compared with previous studies, the limitations of SLBI we can see in this study are restricted role of teacher librarians, exclusive attitude and antipathy to classroom opening of subject teachers under the SLBI. The bars of promoting the SLBI are also the difficulty of collaborative working with several same subject teachers and subject classroom system. The ways of activating the SLBI suggested in their self-reported appraisals are building intimacy with subject teachers and participating actively curriculum council, peer-supervision and demonstration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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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활용수업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학교도서관의 존재 이유를 뒷받침하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

도서관 활용수업은 각 교과에서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과 사서교사의 교수 역량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자원기반학습의 한 유형이다. 학교 교육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학교도서관의 존재 이유를 뒷받침하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또한 교수자 입장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의 자주적인 학습 활동을 돕기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새로운 교사상을 만들 수있기 때문이다.

도서관 활용수업
도서관 활용수업은 학습의 어떤 유형인가?
각 교과에서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과 사서교사의 교수 역량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자원기반학습의 한 유형이다

도서관 활용수업은 각 교과에서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과 사서교사의 교수 역량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자원기반학습의 한 유형이다. 학교 교육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학교도서관의 존재 이유를 뒷받침하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교수․학습센터
학교도서관의 사명인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교수․학습센터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하는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을 ‘자원 기반 역량, 사고 기반 역량, 지식 기반 역량,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학습관리 역량’으로 설명하고 있다

IFLA가 2015년에 개정한 『School Library Guidelines』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명을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교수․학습센터’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을 ‘자원 기반 역량, 사고 기반 역량, 지식 기반 역량,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학습관리 역량’으로 설명하고 있다(IFLA 2015, 17-18). 아울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학생의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그리고 공동체 역량을 신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교육부 201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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