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분석
An Analysis on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bout School Library-based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5 - 23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결과에 나타난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도서관 활용수업의 계기는 주로 교과 교사의 학습 자료 요구이고,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은 정보 탐색 및 접근과 정보 종합 및 표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나타난 도서관 활용수업의 추가적인 제한 요소는 수업에서의 사서교사 역할 제한, 교과교사의 수업권 보호 심리와 수업 공유에 대한 거부감 그리고 다수의 동일 교과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과 교과 교실제 등이다. 사서교사들이 생각하는 도서관 활용수업의 활성화 방안은 동료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교 교육과정협의회와 동료장학 및 교사의 공개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and limitation of teacher librarians' self-reported appraisals and suggest it's activation plans about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SLBI). According to results of analyses, the SLBI begin with subject teachers' demand for learning materials and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결과에 나타난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8명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개방형 서면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사서교사 측면에서의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으로는 상호대차와 동료교사와의 친밀감 형성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 협의회, 동료장학 및 교사의 공개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특히 친밀한 형성은 교과교사의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방어적인 태도와 협력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수 있고, 협의회 등의 참석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공식적인 계기를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 성별로는 남자 사서교사 2명, 여자 사서교사 18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분석을 통해 도서관 활용수업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주제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결과에 나타난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서면 인터뷰를 통하여 사서교사로 하여금 가장 최근에 참여한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를 직접 분석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서관 활용수업은 각 교과에서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과 사서교사의 교수 역량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자원기반학습의 한 유형이다. 학교 교육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학교도서관의 존재 이유를 뒷받침하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또한 교수자 입장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의 자주적인 학습 활동을 돕기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새로운 교사상을 만들 수있기 때문이다.
도서관 활용수업은 학습의 어떤 유형인가? 도서관 활용수업은 각 교과에서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자원과 사서교사의 교수 역량을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자원기반학습의 한 유형이다. 학교 교육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이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가 학교도서관의 존재 이유를 뒷받침하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학교도서관의 사명인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교수․학습센터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하는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IFLA가 2015년에 개정한 『School Library Guidelines』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명을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교수․학습센터’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역할을 ‘자원 기반 역량, 사고 기반 역량, 지식 기반 역량,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학습관리 역량’으로 설명하고 있다(IFLA 2015, 17-18). 아울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학생의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그리고 공동체 역량을 신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교육부 2015,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 매뉴얼".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A Manual for Teacher Capacity Developing Evaluation in 2010.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 교육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 2014-2018". 세종: 교육부.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ies in Korea: 2014-2018.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3.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교육인적자원부, 서울특별시교육청. 2003.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 서울: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HRD and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3. Handbook for School Library Managemen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HRD.) 

  5.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연구학교 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 (Kwon, Eun-Kyung. 2014.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Through an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Secondary Schools."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6. 서울특별시교육청. 2001. "학교도서관 길라잡이".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1. School Library Guidelines. Seou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7. 송기호. 2010.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111-127. (Song, Gi-Ho. 2010.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111-127.) 

  8. 송기호. 2014. "사서교사를 위한 통합정보활용교육론". 대구: 태일사. (Song, Gi-Ho. 2014.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Teacher Librarians. Daegu: Taeilsa.) 

  9. 우윤희, 김종성, 이용구. 2013.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 활용수업 실행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289-313. (Woo, Yun-Hee, Jong-Sung Kim, and Young-Gu Lee. 2013.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289-313.) 

  10.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 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 (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25-46.) 

  11. 정종기. 2009. 인간수행공학을 적용한 도서관 활용수업의 저해요인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33-449. (Jung, Jong-Kee. 2009. "Analysis on Library-Aided Instruction's Obstacle Factors based on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Model."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33-449.) 

  12.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School Library Curriculum Committe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The Subjects Curriculum Standar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3.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IFLA).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ition [online]. [cited 2016.6.4].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