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라면 포장지 디자인 속성과 라면포장지 이미지, 그리고 중국 소비자의 한국 라면 선택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Attributes of Ramen Package Design, Ramen Image and Chinese Customer's Choice of Rame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56 - 169  

류정열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  하헌수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라면 포장 디자인 속성과 라면 이미지, 그리고 라면 선택간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다. 한국 표본 라면으로 신라면, 짜파게티, 열무비빔면, 사리곰탕면, 참깨라면 등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소비자들은 선호하는 라면으로 신라면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열무비빔면, 짜파게티, 사리곰탕면, 참깨라면의 순으로 선택하였는데 라면 이미지에서는 신라면, 짜파게티, 열무비빔면, 참깨라면, 사리곰탕면의 순으로 높게 나왔다. 라면 포장 디자인 속성별로 대중성과 품질안정성에서 대부분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나 매력성과 건강성에서는 대부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셋째, 신라면은 대중성, 품질 안정성이, 짜파게티에서는 품질 안정성이, 사리곰탕면에서는 품질 안정성과 건강성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으나 사리곰탕에서는 매력성이 유의적인 부(-)의 영향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ships among attributes of ramen package design, ramen image, and chinese customer's choice of ramen. We chose, as a sample, ramen 'sour ramen', 'squid jjambbong', 'tasty ramen', 'noodle beef soup', and 'seasame ramen'.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c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 가공식품의 경우, 주로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는데, 대형 마트의 경우 진열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한 눈에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차별화 된 포장 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공식품의 대표로 한국 국내 라면 5개 제품을 선택하여 라면 포징 디자인 속성과 이에 따른 중국 소비자가 느끼는 라면 이미지, 그리고 중국 소비자의 라면 선택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라면 포장 디자인 속성에 따라 라면 이미지에서 차이가 있다.
  • 가설 2: 라면 이미지는 라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장 디자인을 통해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초기 이미지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포장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다양한 초기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명품과 같은 프리미엄 이미지(premium image), 환경식품과 같은 웰빙 이미지(wellbeing image)를 포함하여 제품 신뢰성, 기능성, 안전성 등을 인지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판촉효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포장을 만들어야 한다.
포장의 기능은 어떻게 확대되어 왔는가? 최근에는 재품 보존 기능 이상으로 제품 차별화를 위해 포장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포장의 기능으로 제품의 보호와 보존의 기능인 물리적 기능(physical function), 생산에서 시작해 적재, 수송 등 유통의 기능인 기본적 기능(primary function)을 걸쳐 제품의 독자성을 강조하거나 판촉기능과 같은 감성적 기능(sub function)으로 역할이 확대되어 왔다(Park GW 1995).
이미지는 인간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상물은 인간의 상징체계가 상호작용함으로서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이 이미지는 인간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신뢰할 만한 지식이나 정보와 같은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판단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반복적인 경험이나 접촉에 따라 이미지가 일관적으로 구축되기 때문에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대상물을 회피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는 대상물은 선호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im SY (2013). Research for Effective Visual Communic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Ecofriendly Product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 Kim JS (2006). Internationalization plan of Korea foo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Food Culture 499-507. 

  3. Noh HW (2007). Study on Domestic Rice Packaging Design Improvements.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4. Park GW (1995). Modern Packaging Design, Mijinsa. 

  5. Park GW, Goo JS (2003). Brand and Packaging Design, Seoul: Hanyang University Press. 

  6. Park SH, Lee MA, Cha SM, Kwak CG, Yang IS, Kim DH (2009). Brand image analysis of foreign Korean. Korea Food and Cookery Science 25(6):655-662. 

  7. Park IJ (1999).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natural food packaging that combines traditional patterns of Korea. Korea Institute of Design Forum 4:50-62. 

  8. Shin BG (2009), The perception of Korean food image for the Korean attitudes, and purchasing globalization also impact on the relationships. Catering Management Science 12(4):129-149. 

  9. Shim BH (2002). Study on the Effective Utilization Sijeul (sizzle) Measures in the Package Design. Thesis Hongik University. 

  10. Shim HJ (2013). Focusing on Trade with ASEAN Sino-Korean Food Processing Import and Export Trends and Implications Trade Focus, 13(10), IIT. 

  11. Ahn DJ (2007). Food Packaging Studies, Seoul: bomungak. 

  12. Yoon NR (2012). Korean Brand Development Scale Foreign Tourists in Korean Korean Consumer Preferences and the Relationship. Master's Thesis Actions Through, Ewha Womans University. 

  13. Lee MR (2007). Packaging Design Communication Study for the Purchase Motivati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4. Lee MA (2008).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Strategies, Food Science and Industry, in December. 

  15. Lee JW (2003). Study on the Effect of Cigarette Package Design on the Brand Choice of Consumer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16. Lee AJ (2010). Images of Korean Rojas, perceived Quality, Attitude, Experience and Nine Year Relationship between the Action: Based on the Chinese visit. Doctoral Dissertation, Soon Chun Hyang University. 

  17. Lee YJ, Lee SB (2008). Globalization strategy of korean influence on the degree of a country's image, attitude, Korea, south korea purchasing products research. Hotel Management Studies 17(11):117-135. 

  18. Lee YJ (2010). Being aware of the value and experience for the analysis of foreign Korean effects on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Korea Food Culture Society 25(5):487-498. 

  19. Lee ES (2008). Small Pieces of Fresh Vegetables Monomers Package Design Research.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 Jang KS (2005). The Marketing Effect of the Renewal Package Design. Thesis, Hongik University. 

  21. Joe HS (2009). Study on globalization and commercialization strategies of Korean Tourism. Munyoung Rouge 22:37-58. 

  22. Jang KS (2005). The Marketing Effect of the Renewal Package Design. A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23. Jung SY (2011). Effects of Packaging Design When Buying Dog Food on Consumer Sentiment.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4. Choi DS (2006). Package Design. Ahn Graphics. 

  25. Ha YS (2003). Food Packaging and Logistics, Seoul: Effective Date. 

  26. Ha HS (2013).The Strategic Impact of Globalization on the Korean Brand Image Forming Type Research: from a Cultural Perspective by Comparing Eoneogwon, Doctoral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27. Ha HS, Kim GW, Choi YS (2014). Effects on the hotel restaurant's brand equity Lohas Restaurant is a restaurant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29(4):171-188. 

  28. Ha HS, Kim JS, Kim GW (2015). Study on the Effect of the hotel's restaurant this restaurant motives and property type selection. Tourism and Leisure Studies 27(5):93-112. 

  29. Ha HS, Lee SM, Kim GW (2015). Impact on the perceived taste exotic food packaging and the risk on purchase intention: to adjust the center of the dichroic effect of food preferences.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4):263-278. 

  30. Ha HS, Jang SO (2014). Impact on the Korean brand Korean satisfaction: The moderating effect in Korean type center. Coffee Studies 2(2):47-62. 

  31. Hong SE (2012). Organic Food Package Influences the Visual Design Applied to The design on Consumer Attitudes,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32. Agresti A (2002). Categorical Data Analysis. John Wiley & Son, Inc., New Jersey. 

  33. Boulding KE (1956). The Image Knowledge in Life and Society, MI: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34. Boylston S (2009). Designing Sustainable Packaging. Laurence King. 

  35. Dunn H (1961). High-level Wellness, Arlington, VA, Beatty. 

  36. Kotler P (1988). Marketing Management-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6th ed., Prentice-Hall, 1988, 197-198. 

  37. Oxenfeldt AR (1974). Developing a favorable price-quality image. Journal of Retailing 50:8-14. 

  38. Reynolds TJ, Gutman H (1984). Advertising is image manage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4(1):28-29. 

  39. Stanton WJ (1973). Fundamentals of Marketing. McGraw-Hill Book C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