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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56 - 169
류정열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 하헌수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relationships among attributes of ramen package design, ramen image, and chinese customer's choice of ramen. We chose, as a sample, ramen 'sour ramen', 'squid jjambbong', 'tasty ramen', 'noodle beef soup', and 'seasame ramen'. The findings and implications ca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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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디자인을 통해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초기 이미지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 포장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다양한 초기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명품과 같은 프리미엄 이미지(premium image), 환경식품과 같은 웰빙 이미지(wellbeing image)를 포함하여 제품 신뢰성, 기능성, 안전성 등을 인지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판촉효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포장을 만들어야 한다. | |
포장의 기능은 어떻게 확대되어 왔는가? | 최근에는 재품 보존 기능 이상으로 제품 차별화를 위해 포장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포장의 기능으로 제품의 보호와 보존의 기능인 물리적 기능(physical function), 생산에서 시작해 적재, 수송 등 유통의 기능인 기본적 기능(primary function)을 걸쳐 제품의 독자성을 강조하거나 판촉기능과 같은 감성적 기능(sub function)으로 역할이 확대되어 왔다(Park GW 1995). | |
이미지는 인간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대상물은 인간의 상징체계가 상호작용함으로서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이 이미지는 인간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신뢰할 만한 지식이나 정보와 같은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판단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반복적인 경험이나 접촉에 따라 이미지가 일관적으로 구축되기 때문에 부정적 이미지를 가진 대상물을 회피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는 대상물은 선호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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