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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 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 적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equacy of Maritime Safety Training for Fisheries Seafarer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5 = no.83, 2016년, pp.1308 - 1318  

조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한세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기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창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event the maritime accident, all seafarers who work on fishing vessels over G/T 20 tons are required to undergo the basic safety training by the Seafarer's Act. 45% of domestic crews have boarded on the fishing vessels. However, the fishermen have been trained in accordance with th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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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대부분의 어선종사자는 총톤수 80톤 미만의 소형어선에 승선하고 있다. 따라서 소형어선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설비는 대형 선박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고, 5년마다 이수해야하는 기초안전 재교육을 어선의 현실에 맞는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어선원에 대하여 시행되고 있는 안전교육은 어선직원과 부원과정으로 구분되어 총 4개 과정(신규교육: 2개 과정, 재교육: 2개 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어선원 안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어선의 안전설비와 현행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을 조사·분석하여 어선원에 대한 안전교육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어선원에 대한 안전교육의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어선의 크기별 적용되는 어선안전설비 기준을 분석하고, 현행 안전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안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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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원법에 따라 기초안전교육을 이수해야하는 대상은? 총톤수 20톤 이상 어선에 종사하는 사람은 선원법에 따라 기초안전교육을 이수해야한다. 2015년 기준 선원법의 적용을 받는 총톤수 20톤 이상 어선은 2,437척이고 안전교육 대상인 어선원은 16,788명(한국선원 통계연보, 2015)으로 우리나라 전체 선원(37,125명)의 약 45%가 어선에 승선하고 있다.
현행 기초안전교육 과정은 어떤 내용이 있는가? 현행 기초안전교육 과정은 STCW협약 기준을 준수하여 구성 되어있으며, 일반적인 상선의 안전설비를 기준으로 구성된 교육내용으로 어선의 현실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어선종사자들은 어선의 안전설비에 적합하지 않는 교육을 받고 있어 교육효과 및 만족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선의 해양사고 유형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고는? 3]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기관손상이 30.6% (2,372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충돌 20.4%(1,583건), 안전운항방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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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 Jnag-Won.Lee, Chang-Hee(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Basic.Advance Safety Training Course, focusing on the Crew's Fire Fighting Training,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8(2), 417-427. 

  2. Chong, Dae-Yul(2015), A Study on the Maritime Accidents' Prevention of Korean Fishing Vessel which Foreign Seafarers are on board,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time Environment & Safety 21(1), 61 

  3. Kang, Young-Seung(2008), The Maritime Casulty and Countermeasure for Prevention, The Journal of Korean professional engineers association 41(5), 41-44. 

  4. Kim, Won-Rae.Choung, Kwang-Gyo.Lee, Ki-Dong (2009), Research i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Fishing Vessel,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26, 47-59 

  5. Kim, Won-Rae.Choung, Kwang-Gyo.Lee, Seok-Hee (2008),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Casualties in the Fishing Vessel,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24, 38-56 

  6. Kim, Yong-Bok.Kim, Jong-Hwa.Kim, Jung-Chang (2014), A Study on the Education System of Seafarer's Competency Certificate in Small ships under the Concerned Law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6(1), 179-202. 

  7. KMST(2016),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2015 Status of Marine accidents 

  8. KOSWEC(2016), Korea Seafarers Welfare & Employment center 2015 Korean Fishing vessel Seafarer's statistics data 

  9. Lee, Hyong-Ki.Chang, Seong-Rok(2005), Cause Analysis and Prevention of Fishing Vessels Acci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0(1), 153-157. 

  10. MOF(2016),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2015 Korean Seafarer's Statistical Year Book 

  11. Seaman's Act, Fishing vessel's Act. 

  12. The Supplement of Harbour and fishery Design criteria(2014). 

  13. http://www.koswec.or.kr 

  14. http://www.kmst.go.kr 

  15. http://www.mo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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