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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텍스 구조의 차음성능 향상기술 개발
Development of Improvement Technology of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Unitex Structur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4 no.2, 2016년, pp.123 - 130  

변준호 (강원대학교 대학원 융합공학과) ,  이중혁 (강원대학교 대학원 융합공학과) ,  김석현 (강원대학교 기계융합공학부) ,  이재준 ((주) 신일화학) ,  기호철 (현대로템 응용기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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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텍스는 높은 강도과 우수한 단열성, 긴 수명 및 간편한 시공에 따른 저렴한 제작비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철도 차량의 바닥 구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이 구조는 차량 적층재에서 중요한 차음성능 측면에서는 여전히 문제점을 갖고 있다. 기존 제품은 중량대비 차음성능의 척도인 질량법칙 투과손실치에 비해 현저히 낮은 투과손실을 보인다. 최근 차량 제작사와 시공사는 차음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시도하여왔으나 큰 효과가 없었다. 이에 본 산학협동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 대비 5dB 이상 차음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적층재의 구조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개선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tex is widely used for the floor structure of urban railway vehicles because it shows good structural safety and heat insulation, has long life, and lowers the cost owing to easy installation. However, in spite of these merits, Unitex has a limit to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which is ve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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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성과로서, 당초 목표치를 상회하여 차음성능을 5dB 이상 향상시킨 신제품 개발에 성공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유니텍스 제품의 문제점 분석, 차음성능의 개선 방법, 시험평가를 통한 신제품의 개발과정 및 성과를 소개한다.
  • 고속철도 차량의 개발에서는 정부의 지원하에(2) 차음 구조에 대한 장기적 연구가 이루어져 의미 있는 성과가 도출되었으나,(3~5) 도시 철도 차량의 저소음화 문제는 차량 제작사와 소재 공급업체가 현장 연구를 제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 대비 5dB 이상의 차음성능을 향상시킨 유니텍스 신제품 개발을 목표로, 철도차량 제작사, 유니텍스 제작업체와 대학간의 협동연구를 수행하였다. 유니텍스 제작업체는 시제품의 화학적 조성에 대한 자료 제공과 시제품 제작을 담당하였고, 차량 제작사는 상용화 가능성 평가를, 대학에서는 차음성능 향상을 위한 구조개선 및 시제품에 대한 실험적 분석을 담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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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의 실내소음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차량의 실내소음은 외부의 레일-휠 소음, 공력소음 및 각종 기계소음이 틈새를 통하거나 차체를 투과하여 들어오는 공기전달음과, 레일-휠 진동이 대차 마운트를 통하여 차체 바닥을 진동시켜 실내로 방사되는 고체전달음으로 구분된다. 바닥 적층재는 이 두 전달음의 가장 중요한 전달 경로이므로,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차체의 기밀성을 높임과 동시에 충분한 투과손실과 우수한 제진 성능을 갖는 적층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중량대비 차음성능의 평가에서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이나 자동차, 항공기와 같은 수송기계의 차체를 구성하는 판재에서는 중량을 고려한 투과손 실이 차음성능의 중요한 평가인자이다. 중량대비 차음성능의 평가에는 질량법칙(Mass Law)(6) 에 의한 투과손실을 널리 사용한다. Fig.
유니텍스 적층구조가 대부분의 도시철도 차량의 바닥재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1의 유니텍스 적층구조를 바닥재로 사용하고 있다. 이 구조는 중량 대비 강도가 높고, 우수한 단열성과 긴 수명, 그리고 간편한 시공에 따른 낮은 제작 단가 때문에 대부분의 도시철도 차량의 바닥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중량 대비 차음성능은 상당히 미흡하여 차량 제작사와 시공업체가 고민하는 사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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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S. H., Seo, T. G., Kim J. T., Song D. H., 2011, "Sound Insulation Design of Aluminum Extruded Panel in a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Trans. Korean Soc. Mech. Eng.(A), Vol. 35, No. 5, pp. 567-574. 

  2. http://www.hstrain.re.kr/ 

  3. Kim, S. H., Jang, H. S., Kim, J. H., 2001, "Characteristics of Local Vibration Modes of the Aluminum Extruded Panels for Rail Road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4, No. 3, pp. 87-93. 

  4. Kim, S. H., Paek, I. S., Lee, H. W., Kim, J. T., 2008, "Prediction Model of the Sound Transmission Loss of Honeycomb Panels for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5, pp. 465-470. 

  5. Park, J. H., Park, B., Kim D. K., Jeon, J. Y., Choi, S. H., 2010 "Sound Quality Characteristics for Interior Noise of High Speed Train," Transactions of the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8, pp. 774-781. 

  6. Beranek, L. L., Ver, I. L., 1992, "Noise and Vibration Control Engineering," John Wiley and Sons, INC., pp. 281-291. 

  7. ASTM E 2249 - 02, 2003, American Standards for Testing and Materials; Standard Test Method for Laboratory Measurement of Airborne Transmission Loss of Building Partitions and Elements Using Sound Intensity, American Standard Association. 

  8. Kim, S. H., Lee, H. J., and Kim, J. T., 2012, "Sound Insulation Strategy for the Tunnel Noise in a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4, pp. 315-322. 

  9. Windle, R. M., Lam, Y. W., 1993, "Prediction of the Sound Reduction of Profiled Metal Cladding," Inter-Noise'93, Vol. 2, pp. 999-1002. 

  10. Kim, S. H., Seo, T. G., Kim, J. T., 2010, "Improvement Effect of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Corrugated Steel Panel by Sound Absorbing and Damp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5, pp. 476-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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