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의 인지특성에 따른 시각화 속성과 정보 표현 Attributes and Methods for Information Visualization according as Cognitive Features of STA(Short-term Attractive) Inform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 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시각화 속성과 표현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정보디자인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STA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도출하고,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 관계에 따른 정보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STA 정보의 시각화 속성 네 가지를 도출하였다. 정보 인지적 측면에서 STA 정보의 주요 시각화 속성인 '이해 할만한(Understandable)', '간결성(Conciseness)'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은유, 환유, Indexical Image와 Context의 활용, 수사학, 기억보조장치(Mnemonic Device)를 제안하였다. 정보의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는 주요 시각화 속성인 '타당성(Relevance)', '가치 있는(Valuable)'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익살, 패러디, 특수성, 친근감, 키치, 조형적 아름다움, 새로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표현 방법들과 정보 적용 환경에 따른 인지도 관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 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시각화 속성과 표현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정보디자인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STA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도출하고,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 관계에 따른 정보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STA 정보의 시각화 속성 네 가지를 도출하였다. 정보 인지적 측면에서 STA 정보의 주요 시각화 속성인 '이해 할만한(Understandable)', '간결성(Conciseness)'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은유, 환유, Indexical Image와 Context의 활용, 수사학, 기억보조장치(Mnemonic Device)를 제안하였다. 정보의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는 주요 시각화 속성인 '타당성(Relevance)', '가치 있는(Valuable)'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익살, 패러디, 특수성, 친근감, 키치, 조형적 아름다움, 새로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표현 방법들과 정보 적용 환경에 따른 인지도 관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display method of the STA information that holds aesthetic cultural distinctiveness with the capability of immediate recognition of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osed time and the degree of cognition. As an consideration on the display method of info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display method of the STA information that holds aesthetic cultural distinctiveness with the capability of immediate recognition of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osed time and the degree of cognition. As an consideration on the display method of information in an efficient way according as 'information attribu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and to seek out display methods accordingly. Based on the information design and cognitive psychology, the cognitive features of the STA information have been identified and four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have been found based on the preceding studies on the information attributes in line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sure frequency and the level of awareness. In terms of information recognition, a metaphor, metonymy, use of indexical image and context, rhetoric, and Mnemonic have been proposed as major display methods for 'Understandable' and 'Conciseness', which are the major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while humor, parody, distinctiveness, friendliness, kitsch, formative beauty and newness have been suggested as the major display methods of 'Relevance' and 'Valuable', which are the major visualization attributes from the perspective of sensitive perception of inform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 planning to come up with display methods and to proceed with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degree of cognition in association with context.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display method of the STA information that holds aesthetic cultural distinctiveness with the capability of immediate recognition of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osed time and the degree of cognition. As an consideration on the display method of information in an efficient way according as 'information attribu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and to seek out display methods accordingly. Based on the information design and cognitive psychology, the cognitive features of the STA information have been identified and four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have been found based on the preceding studies on the information attributes in line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sure frequency and the level of awareness. In terms of information recognition, a metaphor, metonymy, use of indexical image and context, rhetoric, and Mnemonic have been proposed as major display methods for 'Understandable' and 'Conciseness', which are the major visualization attributes of the STA information while humor, parody, distinctiveness, friendliness, kitsch, formative beauty and newness have been suggested as the major display methods of 'Relevance' and 'Valuable', which are the major visualization attributes from the perspective of sensitive perception of inform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 planning to come up with display methods and to proceed with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degree of cognition in association with contex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의 관계에 따른 정보의 유형에 따라 정보 처리과정상에서 인지 특성이 다르다고 보고, 그에 따른 효율적 정보 표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범위를 ‘정보의 즉각적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로 제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 생산 방식으로서 정보 특성을 기준으로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은 있지만, 실증적인 시각화 방법에 대한 제안과 검증과정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향후, 시각화 속성과 시각화 방법의 효율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표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표현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김진곤(2007)은 정보 시각화의 기본 속성을 ‘지시성’, ‘한정성’, ‘조직성’으로 제시하였고[4], 황정혜, 이현주(2011)는 정보 속성을 ‘전달’, ‘획득’, ‘기능’, ‘지시’로 제시하였다[5]. 이는 정보 전달자의 전달 목적에 따른 정보 시각화 속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가 지니는 특성에 중점을 두고 시각화 속성을 제시하였다. 정보의 특성이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정보인지 체계에 따른 정보 시각화 속성 매트릭스”4에 근거해 STA 정보의 정보 시각화 속성을 [그림 3]과 같이 제시하였다.
특히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 - term Attractive) Information의 표현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정보 인지적 측면에서, 인지공학의 속성이론을 바탕으로 한 ‘은유’, ‘인식모형’에 근거한 ‘환유’, ‘기억술’을 바탕으로 한 “기억보조장치(Mnemonic)를 활용한 정보 표현이 활용됨을 제시하였다.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는 유희 또는 재미를 유발하는 정보 표현 방법으로 역발상, 키치, 버나큘러, 익살, 패러디, 새로움을, 미와 매력을 유발하는 정보 표현 방법으로 조형적 아름다움, 특수성, 친근감을 제시하였다.
둘째, 정보의 시각화에서 재미·유희적 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표현 방법을 제시하였다.
화장실 픽토그램은 ST형 정보의 대표적 표현 방법인 도상과 지표 방식을 사용한 것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인지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정보 제공자가 공간의 특수성이나 미적 감수성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는 미적·문화적 특수성이 가미 된 사례에 해당한다. 또한 정보 인지적 측면과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 사례의 정보의미에 대한 설명 없이 시각화 속성과 정보표현 방법의 관계만을 설명하는 것이 용이하리라 판단되어 사례의 범주를 화장실 픽토그램으로 제한하였다.
시각적 재현 측면에서 STM 정보의 표현 방법으로 정보의 재현보다는 정보의 독특한 특성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 인지적 효과가 높다는 ‘속성이론’과 정보의 속성들 간의 관계 중심적 표현이 정보 인출에 효과적이라는 Biederman의 ‘인식모형’, 잉여정보의 최소화, 이중 부호를 제시하였다.
앞서 제시한 ST형 정보의 시각 표현 방법과 [표 3]에 제시한 A형 정보를 시각화하는 방법이 STA 정보유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다음 장에서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화장실 픽토그램은 ST형 정보의 대표적 표현 방법인 도상과 지표 방식을 사용한 것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인지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정보 제공자가 공간의 특수성이나 미적 감수성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는 미적·문화적 특수성이 가미 된 사례에 해당한다.
연구의 범위를 ‘정보의 즉각적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로 제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 - term Attractive) Information의 표현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 인지과정에서 STA 정보의 인지 특성을 먼저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 시각화 속성과 주요 시각화 방법을 정보 인지적 측면과 정보의 감성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STA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토대로 네 가지 주요 시각화 속성을 도출하였다. STA 정보는 물리적 단계에서 빠른 지각과 즉각적인 이해와 반응이 중요한 정보 유형이자, 문화적·미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어야 한다.
‘정보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2에서 정보의 유형을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의 관계에 따라 네 가지로 정의하고, 그에 따른 속성과 거시적 표현 방식을 논의한 바 있다. 특히 표현 방법에 있어서는 노출빈도에 따른 정보 유형인 STM과 LTM 정보의 표현 방법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네 가지 정보 표현 방법은 짧은 시간에 정보를 지각해야 하는 ST형 정보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선택적 주의’와 정보의 ‘강조’에 효과적이다.
둘째, 정보 속성들의 관계 중심적 표현인 Biederman 의 ‘인식모형’에 해당하는 ‘환유(Metonymy)’이다.
따라서 인지적 측면에서 14가지 고품질 시각화 속성 중 ‘이해 할 만한(Understandable)’과 ‘간결성 (Conciseness)’,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 ‘타당성(Relevance)’, ‘가치 있는(Valuable)’이 중요함을 도출하였다.
정보 인지적 측면에서, 인지공학의 속성이론을 바탕으로 한 ‘은유’, ‘인식모형’에 근거한 ‘환유’, ‘기억술’을 바탕으로 한 “기억보조장치(Mnemonic)를 활용한 정보 표현이 활용됨을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정보 생산 방식으로서 정보 특성을 기준으로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은 있지만, 실증적인 시각화 방법에 대한 제안과 검증과정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향후, 시각화 속성과 시각화 방법의 효율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표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표현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의 인지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정보의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es)은 제공된 자극(정보)을 받아들여 지식화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일련의 정보 입·출력 과정으로, 정보에 대한 주의,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 망각 등의 세부 단계로 구성된다. 정보디자이너는 정보처리체계(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 IPS)를 바로 이해함으로써, 정보특성에 맞게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ST형 정보의 경우 정보 전달자가 시각적 문해력을 토대로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의 노출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ST(Short-term)형 정보는 사용자가 정보를 즉각적으로 인지(Immediate Cognition) 해서, 자발적으로 정보를 인출(Spontaneous Retrieval)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보 전달자는 사용자의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을 토대로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주도적 처리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간은 정보의 유형과 상황에 따라 “자료주도적 처리 (Data-driven processing)”과정에 의해 정보를 처리하기도 하고, “개념 주도적 처리”(Conceptually-driven processing)과정을 활용해 정보를 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반응하기도 한다[1]. 주어진 데이터의 특성을 바탕으로 정보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자료주도적 처리”과정은 데이터에 대한 이해나 맥락과 같은 인지 요인에 따라 정보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과제를 수행 하는 “개념주도적 처리”과정의 기초적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살표, 이정표 등과 같이 자료주도적 처리가 가능한 정보와 화살표와 이정표로 구성된 네비게이션 지도와 같은 개념주도적 처리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정보 접근법과 정보의 표현 방법은 달라야 한다.
참고문헌 (12)
박창호 외, 인지공학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7.
한지애, 류시천, "STM(Short-term Memorable) Information의 속성 및 정보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201-211,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