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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의 인지특성에 따른 시각화 속성과 정보 표현
Attributes and Methods for Information Visualization according as Cognitive Features of STA(Short-term Attractive)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483 - 491  

한지애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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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 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시각화 속성과 표현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정보디자인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STA 정보의 인지적 특성을 도출하고,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 관계에 따른 정보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STA 정보의 시각화 속성 네 가지를 도출하였다. 정보 인지적 측면에서 STA 정보의 주요 시각화 속성인 '이해 할만한(Understandable)', '간결성(Conciseness)'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은유, 환유, Indexical Image와 Context의 활용, 수사학, 기억보조장치(Mnemonic Device)를 제안하였다. 정보의 감성적 지각 측면에서는 주요 시각화 속성인 '타당성(Relevance)', '가치 있는(Valuable)'에 대한 주요 표현 방법으로 익살, 패러디, 특수성, 친근감, 키치, 조형적 아름다움, 새로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표현 방법들과 정보 적용 환경에 따른 인지도 관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display method of the STA information that holds aesthetic cultural distinctiveness with the capability of immediate recognition of inform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osed time and the degree of cognition. As an consideration on the display method of in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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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의 관계에 따른 정보의 유형에 따라 정보 처리과정상에서 인지 특성이 다르다고 보고, 그에 따른 효율적 정보 표현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범위를 ‘정보의 즉각적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term Attractive) 정보”로 제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 마지막으로, 정보 생산 방식으로서 정보 특성을 기준으로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은 있지만, 실증적인 시각화 방법에 대한 제안과 검증과정이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향후, 시각화 속성과 시각화 방법의 효율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표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표현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 김진곤(2007)은 정보 시각화의 기본 속성을 ‘지시성’, ‘한정성’, ‘조직성’으로 제시하였고[4], 황정혜, 이현주(2011)는 정보 속성을 ‘전달’, ‘획득’, ‘기능’, ‘지시’로 제시하였다[5]. 이는 정보 전달자의 전달 목적에 따른 정보 시각화 속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가 지니는 특성에 중점을 두고 시각화 속성을 제시하였다. 정보의 특성이 정보의 노출빈도와 인지도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정보인지 체계에 따른 정보 시각화 속성 매트릭스”4에 근거해 STA 정보의 정보 시각화 속성을 [그림 3]과 같이 제시하였다.
  • 특히 ‘정보의 즉각적 인지가 가능하면서 미적․문화적 특수성을 내재’하고 있는 STA(Short - term Attractive) Information의 표현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의 인지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정보의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es)은 제공된 자극(정보)을 받아들여 지식화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일련의 정보 입·출력 과정으로, 정보에 대한 주의, 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 망각 등의 세부 단계로 구성된다. 정보디자이너는 정보처리체계(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 IPS)를 바로 이해함으로써, 정보특성에 맞게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ST형 정보의 경우 정보 전달자가 시각적 문해력을 토대로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의 노출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ST(Short-term)형 정보는 사용자가 정보를 즉각적으로 인지(Immediate Cognition) 해서, 자발적으로 정보를 인출(Spontaneous Retrieval)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보 전달자는 사용자의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을 토대로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주도적 처리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간은 정보의 유형과 상황에 따라 “자료주도적 처리 (Data-driven processing)”과정에 의해 정보를 처리하기도 하고, “개념 주도적 처리”(Conceptually-driven processing)과정을 활용해 정보를 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반응하기도 한다[1]. 주어진 데이터의 특성을 바탕으로 정보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자료주도적 처리”과정은 데이터에 대한 이해나 맥락과 같은 인지 요인에 따라 정보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과제를 수행 하는 “개념주도적 처리”과정의 기초적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살표, 이정표 등과 같이 자료주도적 처리가 가능한 정보와 화살표와 이정표로 구성된 네비게이션 지도와 같은 개념주도적 처리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정보 접근법과 정보의 표현 방법은 달라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박창호 외, 인지공학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7. 

  2. 한지애, 류시천, "STM(Short-term Memorable) Information의 속성 및 정보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201-211, 2010. 

  3. 한지애, 류시천, "노출빈도와 인지도 관계에 따른 정보의 유형과 표현기법," 디지털 정책학회, 제10권, 제10호, pp.497-503, 2012. 

  4. 김진곤, "정보디자인에서 정보 시각화의 기본 속성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9, No.3, pp.319-313, 2009. 

  5. 황정혜, 이현주, "정보의 속성에 따른 시각 표현 방법 연구 - 픽토그램과 모바일 아이콘의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p.7, 2011. 

  6. 허조강, 디지털 사이니지의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한 감성적 어포던스 연구, 연세대학교, p.43, 2015. 

  7. 박영원, "퍼스기호 유형을 활용한 디자인 아이디어, 시각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서 재미 생산방법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학연구, 제41집, pp.31-57, 2014. 

  8. 이수동, 송정수, 인포그래픽 인사이트 57, 길벗, 2014. 

  9. 윤홍미, 안신호, 이승혜,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들 : 재미 유발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96연차 대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심리학회, p.492, 1996. 

  10. 함영훈,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길벗, 2013. 

  11. 윌리엄 리드웰,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방수원 역, 고려문화사, pp.158-159, 2006. 

  12. 알베르토 카이로, The Functional Art, 인포그래픽과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최가영 역, 위키북스, pp.69-7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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