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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체계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nd its Operating System for developing creative-convergent tal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0, 2016년, pp.1987 - 1993  

김영미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Ko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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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교육의 핵심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의교육과정에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선정하고, 선정된 역량에 기반 하여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체계 및 운영체계를 개발 하였다. 창의 융합 형 인재를 '협업 형 창의융합인재, 브리꼴레르'로 정의하고, 이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TX역량으로 규정하였다. T역량은 인문소양, 분야별 전문성으로 구성하였고, X역량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력, 자기주도 학습역량, 협력적 리더십으로 구성하였다. 비교과영역의 과정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 역량 개발을 위한 과정을 적극 제공하고 관리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활동의 참여정도 및 성과에 대하여 마일리지점수를 부여하는 운영시스템을 체계화 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영역의 제한된 틀을 넘어 학습자의 다원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기반 비교과과정 및 그 운영체계의 시한적 모델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value of the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is rely on the suppor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the learners' practical 'performing' competency. For aiming this, educational process of university constitutes the competencies which can be expected at the local field and d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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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창의융합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모델의 도입을 통해 추구하고자 한다.
  • 이울러 사회가 요구하는 현장밀착형 인재 육성 및 질적 향상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과 정교한 평가시스템의 제도적 보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한 역량과 그 운영 방안은 역량진단평가로 도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과 학습활동에 적용하여, 현재 개발된 시스템에 반영,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업그레이드해 나가고자 한다.
  • 이에 앞서 역량중심 비교과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운영하는 방법론을 제안한 본 연구는 지속적 보완과 정비를 해 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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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 진단평가지에서 측정 문항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역량 진단평가지는 건양대학교에서 제작된 것으로, 전문가집단 교수, 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원으로 총 30명이 참여해 델파이기법으로 제작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은 주관평가 측정을 위해 5점척도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선다형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신뢰도는 SPSS 21.
역량이란? 역량이란 특정한 지식영역이나 전공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으로 단기간에 습득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능력, 명시적 지식과 더불어 암묵적 지식, 기술, 기능을 포괄하며 동기, 태도, 판단, 의지 등과 같은 인간 특성을 포함하는 종합적 능력, 이미 획득된 능력이 아니라 실제 과제 수행과정에서 복합적으로 가동되는 역동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4].
DeSeCo 프로젝트에서 정의하는 역량은? DeSeCo 프로젝트는 역량을 ‘특정한 맥락에서 기술과 태도를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자원을 가동시켜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단순히 지식, 기술만을 의미하지 않고 태도와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능력’[5]으로 정의한다. 역량 개념을 둘러싼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는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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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 M. Lee, The Strategy of Learning-based HRD for Making Strong Organization,, Seoul, Korea: Central Economy, 2013. 

  2. H. S. Oh, The Professional Competency of HRD, Seoul, Korea: Educational Science, 2013. 

  3. Y. M. Yoo, The Bricoleur, Seoul, Korea: Sam & Parkers, 2013. 

  4. The Competency Development Center of Sook-Myung Univ, Welcome Competency, Seoul, Korea: Sigmapress, 2012. 

  5. M. H. Son, "The Possibility & Limitation of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Forum, vol.10. no.1, pp. 101-121, Sep. 2011. 

  6. H. M. Lee, & J. I. Kim, The Core Competence Talent : The Development of Model Of H. R. Der's Core Competence and Assessment, Seoul, Korea: KMAC, 2006. 

  7. K. H. So, "The Foundation of the History of Education Process of competency based education & The Research of the feature of the liberal education," Curriculum Research, vol. 27.no.1, pp. 1-20 , Dec. 2009. 

  8. S. H. Kim, & S. M. Park, J. I. Kwon, The Practice of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education program, Seoul, Korea: Seohan Press, 2006. 

  9. Korean Employers Federation, The report of Education & Training of New Employee & probationary employee, Seoul, Korea: KEF, 2013. 

  10. H. S. Yoo, "The Standardization of National Life Competence and the Study of managing Quality of Learning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RR-2004-11, 2004. 

  11. A. R. Boyatzis, The competence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82. 

  12. L. Spencer, & S. Spencer , Competence at work: Model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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