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5, 2016년, pp.733 - 740  

임선아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60 dental hygiene students in Gwangju and J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향후 임상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치위생 전공 학생들에게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에 관련된 선행 논문은 많으나[13-15],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에 관한 논문은 적으며[2], 특히 자기인식과 타인인식, 의사소통능력의 논문은 없는 실정이기에,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원만한 대학생활과 관계형성 및 치위생학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에게 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대학생은 대학입학 후 다양한 형태의 문화나 사회집단에서 인간관계를 경험하며,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1].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이 겪는 대인관계 뿐 아니라 향후 임상현장에서 환자, 보호자, 동료들 간의 다양한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으며 상담, 구강보건교육 등 치과치료의 전반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2].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갖춰야할 능력은? 대학생은 대학입학 후 다양한 형태의 문화나 사회집단에서 인간관계를 경험하며,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1].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일반 대학생들이 겪는 대인관계 뿐 아니라 향후 임상현장에서 환자, 보호자, 동료들 간의 다양한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하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으며 상담, 구강보건교육 등 치과치료의 전반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2]. 또한 환자의 욕구를 인식하여 의료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는 책임을 다하고 있기에 의료기관내에서 직종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할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야한다[3].
치위생(학)과 학생의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에 관한 설문 연구 결과는? 1. 자기인식 정도는 3.32점이었고, 하위영역에서는 공적 자기인식이 3.65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적 자기인식 3.32점, 사회적 불안 2.99점이었다. 2. 타인인식은 3.11점으로, 하위영역에서는 내적 타인인식이 3.2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상적 타인인식 3.07점, 외적 타인인식 3.03점으로 나타났다. 3. 의사소통은 3.31±0.42점이었고, 하위영역으로 언어적 의사소통은 3.45점, 비언어적 의사 소통은 3.17점이 었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인식, 타인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의 차이에서는 자기인식은 학년 (F=3.259, p=0.022), 타인인식은 경제상태(F=4.524, p=0.012), 의사소통능력 차이는 가족 의사 소통 양상(F=4.040, p=0.012)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경우와 학업성취수준에서 우수한 수준이 높게 나타났지만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 5. 의사소통능력은 자기인식(r=0.427, p<0.001)과 타인 인식(r=0.460, p<0.001)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이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은 높았다. 6.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사적 자기인식(β=0.227), 공적 자기인식(β=0.170), 사회적 불안 (β=0.182), 외적 타인인식(β=0.282)으로 나타났다 (p<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Erikson EH. Identity and the life cycle. 2nd ed. New York: Norton & Company Incorporation; 1980: 1-196. 

  2. Kim SJ, Kim HH.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2013; 13: 304-13. 

  3. Lee SK, Hwang KS, Park YD, Beom KC. The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influencing smooth communication among dental workers.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1; 35: 85-92. 

  4. Lee SY.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es. [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2011. 

  5. Jo HI, Lee MH.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Youth Res Assoc 2010; 17: 139-58. 

  6. Lim SJ, Park EA. The 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attitude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ew visiting nurses in community health center.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14; 23: 115-22. 

  7. Wie H.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worthi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ic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and clients' satisfaction on the nursing service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9; 15: 382-90. 

  8. Rozier KG, Horowitz AM, Podschun G. Dentist-patient communication techniques used in the United States: the results of national study. J Am Dent Assoc 2011; 142: 518-30. http://dx.doi.org/10.14219/jada.archive.2011.0222. 

  9. Moon HJ, Lee SY, Lim SR.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ssessment tool for measuring communication skills of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2014; 14: 198-206. 

  10. Lee KJ, Ko SH, Lee S, Kim KH, Min SY, Choi YJ, et al..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eoul: Hyunmoon Publishing; 2014: 15-7. 

  11. Fenigstein A. Self-consciousness, self-attention and social interaction. J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1979; 37: 74-86. 

  12. Eun HG. Adolescents′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the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 difference among the grades and between the sexes. J Korea Youth Counseling 2001; 9: 136-57. 

  13. Park JW, Choi MS.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9: 18: 351-60. 

  14. Im SB. Communication education in nursing: to promote self-awareness. Health Communication 2006; 1: 59-66. 

  15. Song MS, An HJ, Chung YH.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2010; 1: 40-8. 

  16. Fenigstein A, Scheier MF, Buss AH.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 Consult Clin Psychol 1975; 43: 522-7. http://dx.doi.org/10.1037/h0076760. 

  17. Navran L.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age. Fam Proc 1967; 6: 173-84. 

  18. Ju JS.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2006. 

  19. Lim SA, Youn HJ. Related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 14: 935-42. http://dx.doi.org/10.13065/jksdh.2014.14.06.935. 

  20. Gwon AR, Han SJ.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2015; 15: 1009-17. http://dx.doi.org/10.13065/jksdh.2015.15.06.1009. 

  21. Oh EJ, Ko SH, Kim JY, Kim SR.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 21: 426-34.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4.426. 

  22. Park SW, Kim GM. Effect of self-consciousness and communication apprehension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Korean J Str Res 2011; 19:1-10. 

  23. Ji EJ, Bang MG, Jeon HJ.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3; 19: 571-9.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24. Oh YJ.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Doctori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Korea, 2008. 

  25. Kim SA, Han NR, Park JH, Kim MJ, Kim HL.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small group and music activity in a communication course.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0; 19: 307-17. 

  26. Hyun MY. The communication training needs of nurse in the university hospital.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2; 11: 443-51. 

  27. Han KS, Park YJ, Kim KM, Oh YJ, Jin JH, Kang HC.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8; 17: 28-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