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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차량 종류 및 운전자 인지반응 시간을 이용한 LDWS 경고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arning Characteristics of LDWS using Driver's Reaction Time and Vehicle Type

Abstract

More than 80 percent of traffic accidents related with lane departure believed to be the result of crossing the lane due to either negligence or drowsiness of the driver. Lane-departure related accident in the highway usually involve high fatality. Even though LDWS is believed to prevent accident 25% and reduce fatalities by 15% respectively, its effectiveness in performance is yet to be confirmed in many aspects. In this study, the vehicle lateral locations relative to warning zone envelop (earliest and latest warning zone) defined in ISO standard, ECE and NHTSA regulations are compared with respect to various factors including delays, vehicle speed and vehicle heading angle with respect to the lane. Since LDWS is designed to be activated at the speed over 60 km/h, vehicle speed range for the study is set to be from 60 to 100 km/h. The vehicle heading angle (yaw angle) is set to be up to 5 degree away from the lane (abrupt lane change) considering standard for lane change test using double lane-change test specification. The TLC is calculated using factors like vehicle speed, yaw angle and reaction time. In addition, the effect of vehicle type and reaction time have been considered to assess LDWS safety.

본문요약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옆 차선의 차량의 종류에 따른 차선 이탈시 인지 반응시간에 따른 위험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반응 시 이탈차량과 상대차량의 횡 방향 거리를 토대로 세 영역을 정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옆 차선의 차량의 종류에 따른 차선 이탈시 인지 반응시간에 따른 위험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반응 시 이탈차량과 상대차량의 횡 방향 거리를 토대로 세 영역을 정의 하였다. 안전영역은 운전자의 반응이 개시된 시점에서 상대차량과의 횡 방향 거리가 0.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차선 이탈 시 LDWS 장치의 경고 후 운전자의 인지반응 시간에 의하여 옆 차로 횡 방향 침범 거리를 산출하여 옆 차량의 종류에 따른 횡 방향 여유 거리와 관계하여 LDWS 장치의 사고 감소 효과와 운전자의 연령별 경고 한계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1)~(3)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차선 이탈 시 LDWS 장치의 경고 후 운전자의 인지반응 시간에 의하여 옆 차로 횡 방향 침범 거리를 산출하여 옆 차량의 종류에 따른 횡 방향 여유 거리와 관계하여 LDWS 장치의 사고 감소 효과와 운전자의 연령별 경고 한계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1)~(3)

가설 설정
  • 1) LDWS 장치는 완벽하게 작동한다.

    1) LDWS 장치는 완벽하게 작동한다.

  • 4) 차량의 모양은 직사각형이다.

    4) 차량의 모양은 직사각형이다.

  • 차량의 이탈각도가 2도의 경우 상대차량이 승용차의 경우는 전 속도 구간에서 안전한 결과를 나타내는 반면 승합차량과 화물차량의 경우 천이 영역이 존재 하게 되어 경계선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이 나타나게 된다.

    6은 차량등록대수의 비율을 고려하여 상대 차량 종류의 확률을 적용하여 차량의 yaw각과 차량속도에 따른 사고 확률을 나타내는 그래프로 (a)는 이탈 차량의 속도에 따른 사고분포로 1도에서 5도 사이의 차량각도를 가질 경우 사고, 천이 및 안전의 영향을 나타내며, (b)는 이탈 차량의 각도에 따른 다고 분포로 60km/h에서 100km/h의 차량 속도를 가질 경우 사고 천이 및 안전의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차량의 이탈각도가 2도의 경우 상대차량이 승용차의 경우는 전 속도 구간에서 안전한 결과를 나타내는 반면 승합차량과 화물차량의 경우 천이 영역이 존재 하게 되어 경계선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이 나타나게 된다.

  • 차선이탈경고장치의 경우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차선이탈 시 상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사고의 빈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차선이탈 경고장치는 현재 국내외 일부 차량들에 장착 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검사방안과 검사규격 역시 논의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차선이탈경고장치의 경우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차선이탈 시 상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사고의 빈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상대 차량의 종류 및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의 따른 분석이 필요하며 그 결과가 국제 규격이나 법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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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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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선이탈경고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가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상대 차량종류에 영향을 받기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상대 차량의 종류 및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의 따른 분석이 필요하며 그 결과가 국제 규격이나 법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차선이탈경고장치의 경우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차선이탈 시 상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사고의 빈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상대 차량의 종류 및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의 따른 분석이 필요하며 그 결과가 국제 규격이나 법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차선이탈 경고장치란 무엇인가?
운전자의 졸음 등의 부주의로 인한 차선이탈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량 이탈 시청각, 촉각, 시각을 통하여 위험상황을 운전자에게 인식시켜 위험 상황을 운전자가 회피 하도록 유도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보조 장치로 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장치이다.

차선이탈 경고장치(LDWS)는 운전자의 졸음 등의 부주의로 인한 차선이탈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량 이탈 시청각, 촉각, 시각을 통하여 위험상황을 운전자에게 인식시켜 위험 상황을 운전자가 회피 하도록 유도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보조 장치로 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장치이다.

차선이탈경고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는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차선이탈 시 상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사고의 빈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차선이탈 경고장치는 현재 국내외 일부 차량들에 장착 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검사방안과 검사규격 역시 논의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차선이탈경고장치의 경우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과 차선이탈 시 상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사고의 빈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상대 차량의 종류 및 운전자의 인지반응 능력의 따른 분석이 필요하며 그 결과가 국제 규격이나 법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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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6)

  1. 1. S. J. Choi, 2010, "Test Procedures of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for Passenger Car - Road and Ambient Conditions and Test Procedures", Auto Journal, Vol. 32, No. 6, pp. 27-33. 
  2. 2. ISO 1736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2007. 
  3. 3. KS R ISO 3888-1 Passenger cars - Test track for a severe lane-change manoeuvre - Part 1 : Double lane change, 2008. 
  4. 4. 박환서, 2012, "신경망 및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을 이용한 차선이탈경고장치 평가를 위한 경고시점 특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기도 용인시. 
  5. 5. H. S. Park, H. G. Lee, K. J. Chang, S. M. Yoo, 2012, "LDWS Performance Study Based on the Type of Vehicle", Journal of KSAE, Vol. 20, No. 6, pp. 39-45. 
  6. 6. Kim, M. H. Lee, Y. T., son, J. W., Jang, C. H., 2009, "Age-related Deficits in Response Characteristics on Safety Warning of Intelligent Vehicle", Journal of Korean Society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 12, pp. 13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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