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불황으로 인해 경쟁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은 인력, 자본, 기술 확보 등의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중소기업이 처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원을 공유하는 공유경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공유경제를 실제로 도입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지 않아 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이와 기업 간 공유경제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에 도입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은 중소기업들이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경제의 불황으로 인해 경쟁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은 인력, 자본, 기술 확보 등의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중소기업이 처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원을 공유하는 공유경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공유경제를 실제로 도입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지 않아 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이와 기업 간 공유경제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에 도입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은 중소기업들이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Because of the recession of the world economy, small businesses face with many problems in securing their required labor force, capital, technology, among others. As an alternative to address those difficulties, there is a research to introduce the "sharing economy", which shares and changes resourc...
Because of the recession of the world economy, small businesses face with many problems in securing their required labor force, capital, technology, among others. As an alternative to address those difficulties, there is a research to introduce the "sharing economy", which shares and changes resources. However SMEs have difficulties in actually introducing the sharing economy and the introduction of inter-company because sharing economy business models do not exist. This research has presented the business model for the sharing economy that is necessary in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said economy among SMEs. In order to design the business model for the B2B sharing economy, this research has drawn the components needed to design the business model through a preceding study on existing business models. Based on this and the preceding study, this research has presented the business model, which can be introduced to the sharing economy among SMEs. In addition Business model presented in this study will be a guideline for introducing shared economic conditions for each SMEs.
Because of the recession of the world economy, small businesses face with many problems in securing their required labor force, capital, technology, among others. As an alternative to address those difficulties, there is a research to introduce the "sharing economy", which shares and changes resources. However SMEs have difficulties in actually introducing the sharing economy and the introduction of inter-company because sharing economy business models do not exist. This research has presented the business model for the sharing economy that is necessary in the introduction and operation of the said economy among SMEs. In order to design the business model for the B2B sharing economy, this research has drawn the components needed to design the business model through a preceding study on existing business models. Based on this and the preceding study, this research has presented the business model, which can be introduced to the sharing economy among SMEs. In addition Business model presented in this study will be a guideline for introducing shared economic conditions for each S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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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비즈니스 모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재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공통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위해 사례연구방법론과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 검증방법, 전문가 인터뷰 검증방법을 사용하여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의 저서 REMIX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대량 생산과 소비가 주를 이루던 기존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써, 생산된 제품을 다수가 공유하고 교환하여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쉽게 말해 공유경제란 물건, 공간, 서비스 등을 빌리고 나누어 쓰는 ICT 기반의 사회적 경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6].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공통 구성요소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자 한다. 그 결과 다음 Table 4와 같이 비즈니스의 형태가 달라지는 Type별로 나누어 비즈니스 모델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및 제시한다. 이를 위해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소기업들이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들 중의 하나인 공유 경제를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제시하였다.
기존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에서, 앞서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에 기업 간 공유경제의 사례로 볼 수 있는 기업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다듬어 나가는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24].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로 앞서 설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이 실제로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사업 참여자들과 참여자들의 역할을 충분히 설명하였는지 여부에 대해 평가하였다. 그리고 실제 산업별로 실행된 공유경제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타당성과 사업성 대하여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1차 산업인 농업에서는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문제 해결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 육묘장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형태로 가정하였다. 이는 Type-2 공유경제의 형태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공동 육묘장을 구성하는 이해관계자들은 공동 육묘장, 농민, 농협 및 정부, 농업연구소, 종자 및 비료회사 등이 있다.
Type-1의 경우 1)공유 제공자가 공유 대상을 선정하고 2)어떻게 공유를 할 것인지 방안을 세운 다음 3)공유 이용자를 선택하게 된다. 4)마지막으로 공유 활동이 끝나면 공유 수익을 정산하게 된다. Type-2의 경우 1)공유사업자는 대상을 선정하고, 2)공유사업을 구성하며, 3)공유 참여자를 선정한다.
제안 방법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로 앞서 설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이 실제로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사업 참여자들과 참여자들의 역할을 충분히 설명하였는지 여부에 대해 평가하였다. 그리고 실제 산업별로 실행된 공유경제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타당성과 사업성 대하여 검증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검증을 위해 각 분야별로 4~10년간 관련 업무를 수행한 사업장, 연구소, 공공기관, 협회의 업무 담당자를 1명씩 선정하였으며, 해당 분야별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작성하여 서면으로 전달하였다. 그리고 약 2개월에 걸쳐 직접 방문 또는 유선 통화로 공유경제 이용 전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선사항, 공유경제 도입 시 기업이 참고할 만한 지표로서의 가치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통하여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이 공유경제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지 여부와 함께 전문가 검증을 통하여 사업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실행한 사례 연구의 결과,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은 공유 경제를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의 사업성 및 타당성 평가를 위하여 크게 1차, 2차, 3차로 분류되는 산업들의 대표적인 산업과 함께 기업 간 공유경제의 공유유형인 공동생산, 공동개발, 공동마케팅, 공동설비, 공동교육의 형태를 포함하는 산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산업은 다음 Table 7과 같다.
본 연구에서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이에 따라 각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공유경제 사례 기업을 선정하였다. 현업에서 기업 간 공유경제의 사례 중 개별 기업 간 유휴자원의 공유(Type-1)의 경우는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비즈니스 모델 검증을 위해 각 분야별로 4~10년간 관련 업무를 수행한 사업장, 연구소, 공공기관, 협회의 업무 담당자를 1명씩 선정하였으며, 해당 분야별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작성하여 서면으로 전달하였다. 그리고 약 2개월에 걸쳐 직접 방문 또는 유선 통화로 공유경제 이용 전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의견,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선사항, 공유경제 도입 시 기업이 참고할 만한 지표로서의 가치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살펴보고 각 연구에서 언급한 구성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구성요소들을 도출하여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설명하지 못하였던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를 위한 공유경제 이해관계자들까지 포함한 구성요소들로 기업 간 공유경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재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공통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위해 사례연구방법론과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 검증방법, 전문가 인터뷰 검증방법을 사용하여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및 제시한다. 이를 위해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재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공통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살펴보고 각 연구에서 언급한 구성요소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구성요소들을 도출하여 기업 간 공유경제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설명하지 못하였던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를 위한 공유경제 이해관계자들까지 포함한 구성요소들로 기업 간 공유경제 모델을 제시하였다.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은 상당히 다양한 형태의 산업이 존재하고 있다.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모델은 산업내 생산액 비중과 업체 수를 고려하여 운송 및 보관업체와 숙박 및 음식점 업 두 가지의 산업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들 중 Type-1의 사례기업으로는 기업 또는 개인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대여, 강의를 하여 사업을 위한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아이디어를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테크샵으로, Type-2 의 사례기업으로는 물류센터가 필요한 기업들이 협력하여 운영하며, 공동물류센터 외에도 공동시설 운영, 교육훈련센터 운영, 공동 구매 등의 공유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공동물류센터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인터넷 기업들은 기존 사업들과 비교했을 때 사업의 절차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였다[9]. 이후, 소비 패턴이 점점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 알맞게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한 도구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개념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정의되기 시작했다[10]
비즈니스 모델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사업의 운영 방법에 대한 고민과 함께 등장하였다. 인터넷 기업들은 기존 사업들과 비교했을 때 사업의 절차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였다[9]. 이후, 소비 패턴이 점점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 알맞게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한 도구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웹 사이트라는 관계유지를 위한 자원이 중개자의 역할을 대신하였다. Type-1 유형과 같이 기업이 개별적으로 소유한 유휴자원을 타 기업에 빌려주는 형태의 경우, 중개자라는 비즈니스 액터는 경우에 따라서는 선택적인 구성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ype-2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는 공동물류 센터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를 빠짐없이 설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해당하는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것이 결국 공동물류센터의 비즈니스 모델의 완성이라고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실행한 사례 연구의 결과,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은 공유 경제를 설명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각각의 세부 구성요소들은 산업 형태에 따라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선택적인 구성요소가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사업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산업별 모델을 대상으로 실무 전문가들과 인터뷰한 결과 대체적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미 공유경제 형태의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비용절감, 인적자원 활용, 보유자원들의 효용 증대라는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산업별 현황과 상세한 프로세스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에 공유경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사업 참여자들과 사업 참여자들의 역할, 그리고 공유경제를 도입하지 않은 경쟁업체들보다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론상으로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해도 검증되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도입하고 자 하는 기업이 없을 것이며, 모델에 평가가 없다면 기업의 우선순위에 따른 개선과 향후 방향성 및 목표 설정이 어렵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통하여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이 공유경제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지 여부와 함께 전문가 검증을 통하여 사업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실행한 사례 연구의 결과,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은 공유 경제를 설명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각각의 세부 구성요소들은 산업 형태에 따라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선택적인 구성요소가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의 사업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산업별 모델을 대상으로 실무 전문가들과 인터뷰한 결과 대체적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미 공유경제 형태의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비용절감, 인적자원 활용, 보유자원들의 효용 증대라는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 입장과 시장의 상황에 대하여 세밀하게 살펴야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와 함께, 브랜드 형성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인증 브랜드 지급 형태와 자체 브랜드 형성 2가지가 있는데 해당 비즈니스 모델은 인증 브랜드를 지급하는 형태의 사업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중소기업이 공유경제를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중소기업들이 자신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산업별로 상세 프로세스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실제 기업 간의 공유경제에 적용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후 실제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실증적 평가를 실시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하여 중소기업이 공유경제를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중소기업들이 자신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산업별로 상세 프로세스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실제 기업 간의 공유경제에 적용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현재 공동 육묘장을 운영하고 있는 실무 전문가와의 인터뷰 결과, 농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는 하나의 케이스로 볼 수 있으며, 공동 육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은 현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의견이었다. 이와 함께 현재 공동 육묘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고령자로 인해 정보기술을 잘 모르는 상황이라 ICT 기술을 활용한 공유경제를 적용하기에는 어렵지만, 추후 해당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산업별로 상세 프로세스를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실제 기업 간의 공유경제에 적용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후 실제 중소기업 간의 공유경제에 적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실증적 평가를 실시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란?
이러한 중소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었으며[2, 3, 4, 5], 최근 새로 운 대안으로써 공유경제를 적용하자는 의견이 부각되고 있다. 공유경제는 2008년 등장한 개념으 로 재화를 소유하지 않고 공유, 교환, 임대하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 내는 협력적 소비를 말한다. 이러한 공유경제의 개념을 이용하면 중소기업의 투자비용 및 위험을 분산시키고, 규모의 경제 실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유경제의 목적은?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로렌스 레식 (Lawrence Lessig) 교수의 저서 REMIX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대량 생산과 소비가 주를 이루던 기존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써, 생산 된 제품을 다수가 공유하고 교환하여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쉽게 말해 공유경제란 물건, 공간, 서비스 등을 빌리고 나누어 쓰는 ICT 기반의 사회적 경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6].
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8가지는 무엇인가?
기업 간 공유경제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비즈니스 모델의 공통구성요소라고 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의 구성요소와는 달리 8가지의 큰 구성요소로 나눌 수 있다. 공유경제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용성을 설명하는 가치제안, 공유경제의 이용자인 대상 고객, 공유 자원을 대여하여주고 이용자가 공유자원을 사용 할 수 있게 해주는 활동을 설명하는 핵심 활동, 공유경제에 필요한 자원을 설명해 주는 구성요소인 핵심 자원, 비용 및 수익의 구조,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협력자들인 비즈니스 액터와 그들과의 관계 및 협력 방법, 조건들을 나타내주는 구성 요소인 관계유지방법이 기업 간 공유경제의 구성 요소들이다. Type-1과 Type-2의 구성요소는 비즈니스 액터와 관계유지방법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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