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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3 no.3, 2016년, pp.162 - 168
최태영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roadkill occurrence of water deer (Hydropotes inermis), a representative roadkill species in South Korea. For this estimation, I analyzed national road statistics and roadkill statistics, and then reviewed case studies that estimated the number of de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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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과 차량의 충돌이 생태계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증거로 적합한 연구 예시로는 무엇이 있는가? | Seiler and Helldin (2006)에 의하면 스페인의 경우 연간 도로 1 km 당 31건으로서 전국적으로 1천만건의 척추 동물 (Caletrio et al. 1996), 벨기에는 연간 4백만건 이상의 척추동물 (Rodts et al. 1998), 네덜란드는 연간 2백만 건의 조류 (Tempel 1993), 스웨덴은 연간 8.5백만 건의 조류 (Svensson 1998) 로드킬이 추정된 바 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도로에서의 로드킬 만큼이나 철길에서의 로드킬 역시 매우 심각함을 나타내고 있어 (Havlin 1987, Van der Grift 1999), 고속철도가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조류와의 충돌이 특히 빈번할 가능성이 있다. | |
도로는 생물종에게 어떤 요소인가? | 도로는 서식지를 파편화하고 수많은 생물종을 위협하는 가장 파괴적인 요소이며 (Noss 1993), 로드킬은 운전자의 안전과 생물종의 보전, 그리고 생명에 대한 윤리적인 차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Seiler 2005).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근래에 야생동물과 차량의 충돌을 의미하는 로드킬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나 전반적인 로드킬 발생건수를 제시한 사례가 없어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책 수립에 한계가 있어왔다. | |
지리산권 4개 시군 지역의 로드킬 통계량은 어떠한가? | 분석결과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최소 6만건의 고라니 로드킬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차량과의 충돌 직전에 회피된 사례까지 고려할 경우 그 수치는 훨씬 늘어 교통사고를 빈번하게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지리산권 4개 시군 지역의 경우 고라니는 포유류 로드킬의 10.1%을 차지하며, 척추동물의 로드킬 중 포유류가 31.5%를 차지하고, 조류는 23.3%, 양서류는 28.2%, 파충류는 1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Choi 2007, Seo et al.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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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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