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3, 2016년, pp.48 - 51
정유석 (충남대학교, 건설방재 연구소) , 김우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일근 (도로교통연구원, 구조물연구실) , 이재하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량 유지관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 현재까지의 교량 유지관리는 주로 사용성 및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손상을 파악하여 보수·보강을 시행하는 대응적 유지관리Reactive Maintenance,RM였다. 대응적 유지관리의 문제점은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는보수·보강물량과 비용을 감당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 |
대응적 유지관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재까지의 교량 유지관리는 주로 사용성 및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손상을 파악하여 보수·보강을 시행하는 대응적 유지관리Reactive Maintenance,RM였다. 대응적 유지관리의 문제점은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는보수·보강물량과 비용을 감당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미국의 경우 교량의 노후화 대비에 실패하여 매년 12. | |
교량의 노후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가? | 노후교량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기존의 유지관리 전략만으로는대처가 불가능하며 급격하게 노후화가 되기 시작할 경우 미국과 같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용 초기부터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통하여 교량의 수명을 연장하고 교량의 생애주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
ASCE (2013), 2013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U.S.
정유석, 김우석, 이일근, 이재하, 김진광, (2016), 교량의 유지 관리를 위한 사용수명 정의, 종료 기준, 추정 ,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20(4), 68-76
통계청 (2015), 국내 교량 및 터널 현황
박병철, 박창호, 김재형, 신재인 (2006), 고속도로 교량의 예방적 유지관리, 한국구조물진단학회, 10(3), 3-13
MnDOT (2014),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lan(Draft),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Weykamp, P., Kimball, T., Hearn, G., Johnson, B. V., Ramsey, K. (2009), Best Practices In Bridge Management Decision-Mak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
시설안전관리공단, (2014) 교량 유지관리매뉴얼.
한국도로교통연구원 (2015), 고속도로 교량 중장기 유지관리 비용 예측 모델 개발(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2015), 공정단가표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