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기초공법의 경제성 및 시공품질관리 사례 : 진우리 물류센터 현장
A Case Study on Economic Efficiency and Quality Control of Point Foundation : Jinwoori Logistics Center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3, 2016년, pp.67 - 74  

김태호 (대림산업 기술개발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0과 같다. 시공 후 지내력 확보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KS F 2444에 준하여 설계하중 300% 재하조건에 대하여 평판 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재하시험은 15개소에 대하여 실시되었으며 1부지의 경우 독립기초 구간 6개소, 줄기초 및 매트기초 구간 4개소, 2부지의 경우 독립기초 구간 4개소, 줄기초 구간 1개소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 본 기사에서는 건축구조기술사회에서 2014년 4월 기술인증된 포인트 기초 공법을 경기도 진우리 소재의 물류센터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다루었다. 이를 위하여 우선 포인트 기초 공법의 기본 개념 및 설계 원리 등을 기술하고 현장의 설계 조건 등을 비교하고 원설계안으로 제시된 말뚝기초와 비교하여 포인트 기초 공법이 가지는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시공품질 관리 측면에서 포인트 기초 공법 적용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다루었다.
  • 이에 따라 슬래브의 전단저항 성능 확보 등을 이유로 슬래브의 두께(800mm)가 과도하게 커지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슬래브의 두께 증가에 따라 투입되는 철근량도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포인트 기초 공법이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지내력 기초로 설계됨에 따라 기초판의 크기가 다소 커지지만 슬래브 구간을 접지 슬래브로 시공하게 되어 슬래브 두께를 줄일 수 있고 강섬유 혼입 콘크리트로 시공함에 따라 접지슬래브의 철근배근을 삭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다(Fig. 13).
  • 고화재가 포함된 슬라임의 경우 굳었을 때 콘크리트처럼 경화되어 토사반출시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는 중층 시공시 발생되는 슬라임을 표층 및 슬래브 정지작업에 사용하고 슬래브 공사와 같은 표층 시공시에는 슬라임량을 고려하여 터파기 Level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기사에서는 건축구조기술사회에서 2014년 4월 기술인증된 포인트 기초 공법을 경기도 진우리 소재의 물류센터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다루었다. 이를 위하여 우선 포인트 기초 공법의 기본 개념 및 설계 원리 등을 기술하고 현장의 설계 조건 등을 비교하고 원설계안으로 제시된 말뚝기초와 비교하여 포인트 기초 공법이 가지는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시공 후 지내력 확보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KS F 2444에 준하여 설계하중 300% 재하조건에 대하여 평판 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재하시험은 15개소에 대하여 실시되었으며 1부지의 경우 독립기초 구간 6개소, 줄기초 및 매트기초 구간 4개소, 2부지의 경우 독립기초 구간 4개소, 줄기초 구간 1개소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시험결과 모든 위치에서 침하량 및 지내력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하하중에 대한 침하량 및 시험사진은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물 침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공법은? 특히 연약지반상의 기초공법에는 다양한 공법이 활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기초공법은 깊은기초 공법인 파일기초공법, 천층기초 공법인 팽이기초공법, 치환공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구조물의 하중이 크지 않은 저층(지내력 300kN/㎡이하)구조물의 경우 깊은기초 공법은 허용지지력 이상의 파일배치와 근입깊이로 필요이상의 지지력으로 설계될 수 있고 천층기초 공법은 허용지지력은 확보할 수 있으나 침하량을 제어하기 어려워 건물 침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연약지반상의 기초공법은 ? 건축물 기초 분야에 대해서도 기존 공법을 좀 더 정밀하게 설계하거나 대체 공법을 찾는 노력이 기울여 지고 있다. 특히 연약지반상의 기초공법에는 다양한 공법이 활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기초공법은 깊은기초 공법인 파일기초공법, 천층기초 공법인 팽이기초공법, 치환공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구조물의 하중이 크지 않은 저층(지내력 300kN/㎡이하)구조물의 경우 깊은기초 공법은 허용지지력 이상의 파일배치와 근입깊이로 필요이상의 지지력으로 설계될 수 있고 천층기초 공법은 허용지지력은 확보할 수 있으나 침하량을 제어하기 어려워 건물 침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진우리 물류센터 현장의 지반 조건은? 7과 같다. 이 현장의 지반조건은 Fig. 8에 나타내었으며 1부지의 경우는 부지 전체가 약 9m 내외의 매립층이 존재하며 그 하부에 붕적층, 풍화토, 풍화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2부지의 경우 약 절반정도는 절토구간으로 기초형성 지반이 설계지내력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나머지 절반구간이 4m 내외의 매립층, 풍화토, 풍화암, 연암 등으로 지내력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