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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5 no.4, 2016년, pp.545 - 564
배정환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 김유선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Recently as fine and ultra fine particles become major environmental issues in Korea,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effective solutions to air pollution. Accordingly this study aims at detecting causes of air pollution by using models and examining if diesel price increases contribute to re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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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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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쿠즈네츠곡선 가설이란? | EKC 가설은 경제성장과 환경오염간에 역U자형의 관계에 있다는 것으로 경제성장 초기에는 부의 축적을 통해 빈곤에서 탈피하는 데에 자원이 집중되면서 환경오염 문제가 주목을 받지 못하지만 소득전환점을 지나면서 점차 삶의 질과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환경오염 수준이 임계점을 지나면서 환경오염의 피해에 대해 주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 규제 정책이 강화되고 사람들의 인식도 친환경적으로 바뀌면서 점차 환경이 개선된다는 것이다. | |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은? | 최근 몇 년 사이에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그 원인이 비단 중국발 황사뿐만 아니라 국내 배출원 증가도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2016년 5월부터 정부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부처간 조정회의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으로 경유차량 증가,1) 석탄화력 발전량 증가, 황사일수의 증가 등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따른 대응 정책으로 10년 이상 된 경유 차량의 폐차비 지원 및 신규 저공해차 교체 시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 석탄화력 발전소 폐지, 전기차 및 수소 연료전지차 조기 보급, 친환경 건축물 확산, 스마트 도시사업 확대,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주변국과 환경협력 강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 |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에 대한 대응 정책은? | 이에 따라 2016년 5월부터 정부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부처간 조정회의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으로 경유차량 증가,1) 석탄화력 발전량 증가, 황사일수의 증가 등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따른 대응 정책으로 10년 이상 된 경유 차량의 폐차비 지원 및 신규 저공해차 교체 시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 석탄화력 발전소 폐지, 전기차 및 수소 연료전지차 조기 보급, 친환경 건축물 확산, 스마트 도시사업 확대, 황사문제 해결을 위한 주변국과 환경협력 강화 등을 제시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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