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급차의 제동 신뢰성 향상을 위한 카본 세라믹 복합재의 제동 특성 제어 및 향후 기술 진화 트랜드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raking Characteristics Control of Carbon Ceramic Composite for Brake Reliability Improvement of Luxury Car and Future Technology Evolution Trend Prediction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684 - 693  

심재훈 (현대자동차 샤시플랫폼개발팀) ,  전갑배 (현대자동차 샤시플랫폼개발팀) ,  이중희 (현대자동차 샤시제어개발팀) ,  박병준 (현대자동차 R&D강건개발추진팀) ,  임동원 (데크카본 세라믹복합재팀) ,  현은재 (상신브레이크 제동개발팀) ,  정광기 (상신브레이크 선행연구팀) ,  김기정 (남양공업 연구개발1팀) ,  김홍기 (만도 CBS설계2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uxury car industry has grown 10.5 % every year from 2010 to 2014. For this reason, it is very important for automotive companies to improve profitability and brand value. High-performance brake systems have become an absolute necessity because of the increase in engine power and customer pre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를 제안하고자 한다. 고급차에 걸맞은 제동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카본 세라믹 복합재의 세라믹 조성 제어 및 마찰 특성1-5)분석을 수행하여 최적의 마찰 및 마모 특성을 얻고자 하였으며, 기술 진화 트랜트 예측을 통하여 향후 제동 시스템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탄소 기반 복합재 중 하나인 카본 세라믹 복합재를 이용한 최적 설계 및 제동 특성 제어에 대한 연구였으며, 아래와 같은 유효한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를 개발하기 위해 형상 및 소재 설계를 최적화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타입의 카본 세라믹 복합재 브레이크1)를 제안하고자 한다. 고급차에 걸맞은 제동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카본 세라믹 복합재의 세라믹 조성 제어 및 마찰 특성1-5)분석을 수행하여 최적의 마찰 및 마모 특성을 얻고자 하였으며, 기술 진화 트랜트 예측을 통하여 향후 제동 시스템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양산 제조성을 고려하여 당사 고유의 체결 방식을 개발하고자하였다.
  • 본 장에서는 카본 세라믹 복합재를 이용하여 차량에 적용할 경우 발생되는 파급 효과 및 향후 제동 분야에 대한 기술 진화 트랜드를 예측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본 세라믹 복합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본 세라믹 복합재의 특징은 단일체 세라믹 (Monolithic ceramic) 소재의 장점인 고온에서의 열 기계적 안정성, 내마모성, 내환경성을 유지하면서 단점인 취성 파괴 특성(Brittle Fracture Behavior)을 향상시켜 주철 재질 브레이크의 한계 제동 이상의 조건에서도뛰어난제동성능을 발휘한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는 Fig. 1(a)에서 나 타낸 바와 같이 카본 세라믹 복합재와 Hat의 체결구조로 구성된다. 여기서, 카본 세라믹 복합재는 다시 Fig.
고급 세단 및 대형 SUV 등의 고급차가 자동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자동차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는, 고급차 판매에 대한 수익성 증가 뿐만 아니라 강력한 자사 브랜드가 뒷받침되지 못 할 경우 향후 기술 경쟁력에서 뒤쳐짐을 인지하고 있기때문으로해석할수있다. 또한, 경쟁사들은자 국내 고급차의 품질력 및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 보하기 위하여 자국내 생산 및 기술 국산화를 유지 하고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 Krupka, "Fiber Reinforced Ceramic Composite for Brake Discs," SAE 2000-01-2761, 2000. 

  2. P. Ioannidis, D. C. Barton and P. C. Brooks, "Noise and Vibration Characterization of Cast Iron and Siliconised Carbon Composite Brake Rotors," SAE 2005-01-2313, 2005. 

  3. Y. Lu and G. S. Martynkova, "Ceramic Abrasives in Brake Friction Materials," SAE 2008-01-2538, 2008. 

  4. A. L. Swarbrick, "Surface Conditioning of Carbon-fiber Ceramic Rotors against Organic Pads," SAE 2012-01-1833, 2012. 

  5. A. Stenkamp,"Friction Materials for Ceramic Composite Brake Disks," SAE 2014-01-2486, 2014. 

  6. M. Patel, "High Temperature C/C-SiC Composite by Liquid Silicon Infiltration: A Literature Review," Bull. Materi. Sci., Vol.35, No.1, pp.63-73, 2012. 

  7. M. Frieb, R. Renz and W. Krenkel, "Graded Ceramic Matrix Composites by LSI-processing," Advanced Inorganic Structural Fiber Composites IV, pp.141-148, 2003. 

  8. H. A. El-Hija, W. Krenkel and S. Hugel, "Development of C/C-SiC Brake Pads for High Performance Elevators," Int. J. Appl. Ceram. Technol., Vol.2, No.2, pp.105-113, 2005. 

  9. R. Renz, G. Seifert and W. Krenkel, "Integration of CMC Brake Disks in Automotive Brake Systems," Int. J. Appl. Ceram. Technol., Vol.9, No.4, pp.712-724, 2012. 

  10. W. Krenkel, "Carbon Fiber Reinforced CMC for High-performance Structures," Int. J. Appl. Ceram. Technol., Vol.1, No.2, pp.188-200, 2004. 

  11. W. Krenkel, B. Heidenreich and R. Renz, "C/C-SiC Composites for Advanced Friction Systems," Advanced Engineering Materials, Vol.4, No.7, pp.427-436, 2002. 

  12. R. Weiss, Carbon Fiber Reinforced CMCs: Manufacture, Properties, Oxidation Protection, Wiley-VCH, Weinheim, Germany, pp.440-456, 2001. 

  13. B. Heidenreich and R. Renz, Short Fibre Reinforced CMC Materials for High Performance Brakes, Wiley-VCH, Weinheim, Germany, p.809, 2001. 

  14. B. Y. Seo, W. S. Lee, K. S. Kang, H. S. Jung and D. U. Kim, "Development of Opposite-type AI Caliper for Carbon-ceramic Disc,"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849-1854, 2006. 

  15. J. H. Shim, D. W. Lim, E. J. Hyun, K. K. Jung, K. J. Kim and H. K. Kim, "A Study on Coupling Structure of Carbon Ceramic Composite Using Substance-field Model Analysis and Friction/Wear Characteristics Contro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80-388,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