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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뉴스에서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제작 사례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4, 2016년, pp.92 - 99  

신경훈 (KBS)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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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가상 렌즈와 실제 렌즈의 특성이 다를 경우, 실사와 그래픽이 예상치 못한 합성 결과를 낳는다. KBS 뉴스 스튜디오 AR, VR 카메라에는 광각렌즈가 장착돼 있는데, 광각렌즈의 특성상 렌즈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왜곡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작에 사용할 유효구간을 정하고 실제 렌즈와 유사한 최적의 특성을 나타내도록 설정한다.(<그림 6> (b))
  • 또한 사용자가 원점과 기본축 위의 임의의 점을 설정하면 카메라의 위치(X, Y, Z)값을 얻을 수 있다. 시스템은 스펙상 정의된 값과 삼각측량 방법을 활용하여 임의의 두 점을 통한 카메라의 위치 값을 산출한다. (<그림 4>)
  • 이미지, 동영상뿐 아니라 Live feed나 3D 모델링을 활용하여 인포그래픽을 제작한다. 필요에 따라 가상카메라 기법을 활용하거나 스튜디오 구조물을 활용해 다양한 연출을 하기도 한다.
  • 지금까지 가상현실, 증강현실 시스템의 구성과 KBS 뉴스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상기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VR,AR 기술은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에 대해 이해를 돕고 간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크레인을 제외한 대부분의 카메라 시스템은 원격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녹화 전에 출연자 동선을 체크한다. 최종 확인된 동선에 따라 미리 카메라 시퀀스를 작성하고, 출연자와 논의하여 사전 연출에 대한 상황 등을 최종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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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이란 무엇인가? VR의 사전적 정의는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 환경을 의미하며, AR은 현실 세계의 환경 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효과를 더욱 증가 시키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의 오감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실제에 근접한 공간적, 시간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는 최근 HMD(Head Mounted Display)뿐만 아니라 별도의 컨트롤러를 채용하여 현실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KBS는 방송에서의 VR, AR 소비자의 능동적인 직접 체험이 제한된 개념으로 사용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그러나 방송에서의 VR, AR은 TV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의 능동적인 직접 체험이 다소 제한된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별도의 스마트폰 앱을 제작하거나 KBS가 ‘숨터 VR 8부작’ 프로그램을 통해 선보였듯 TV화면 QR 코드를 통해 모바일 기기와 연동을 시도하는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VR란 무엇인가? VR의 사전적 정의는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인공 환경을 의미하며, AR은 현실 세계의 환경 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효과를 더욱 증가 시키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의 오감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실제에 근접한 공간적, 시간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는 최근 HMD(Head Mounted Display)뿐만 아니라 별도의 컨트롤러를 채용하여 현실감과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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