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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42 - 5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reference for stage planning by analyzing current state of major theaters' stage space and understanding feedback from directors belonged to theaters. Each room in total 18 theaters' stage facilities was measured and their usage and requirements were analy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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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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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부실이란 무엇인가? | 구동부실은 상부무대의 장치봉을 운행하는 구동기계(winch)를 모아놓은 실이다. 조사결과 구동부실의 규모는 공연장의 객석규모와는 무관하며 해당 공연장에 설치 되어있는 장치봉의 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국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뮤지컬의 종류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 상연되는 뮤지컬을 제작된 국적과 관련해서 대별해보면, 외국에서 제작되었고 그 나라의 팀이 내한해서 공연하는 오리지널 뮤지컬, 국내 제작사에 의해서 쓰이고 만들어져서 공연이 이루어지는 창작뮤지컬, 그리고 해외에서 제작된 작품의 판권을 한국의 제작사가 구입해 와서 한국 배우들에 의해 무대에 올려지는 라이선스(license) 뮤지컬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국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라이선스 뮤지컬이다. 창작뮤지컬의 경우 <명성황후>6)가 대형 창작뮤지컬의 대표적인 성공작으로 꼽히기는 하나, 그 이후로도 라이선스 뮤지컬과 오리지널 팀의 내한공연이 주로 국내시장을 차지해왔다. | |
국내 뮤지컬 산업의 특징으로 레퍼토리(repertory) 방식의 공연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의 특징으로는 우선 뮤지컬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브로드웨이, 영국의 웨스트엔드 등에서 취하고 있는 오픈런(open-run)8) 방식이 아니라 레퍼토리(repertory)9) 방식의 공연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국내 공연장 환경 상 장기 공연이 가능한 뮤지컬 전용공연장의 부족을 그 주요 이유로 들 수 있으며, 동시에 국내 시장규모가 오픈런 방 식을 소화해낼 정도로 크지는 않기 때문에 국내 사정과는 맞지 않다는 주장10) 또한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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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박동우, 박동순, 무대기계 II, 교보문고, 2005
박동우, 무대기계, 교보문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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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섭, 뮤지컬의 이해, 살림출판사, 2012
최민우, 뮤지컬 사회학, 이콘출판, 2014
이태은, 공연장건축 중심공간 구성의 특성과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 박사논문, 2000
유재우, 뮤지컬공연장 백스테이지 공간모형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14
고재민, 공연문화시설 공간구성모델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8
전용석, 국내 공연장 연구의 건축적 접근에 대한 동향 고찰,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53호, 201602
최윤경, 전용석, 극장 무대공간의 구성과 무대장치의 변천 및 상응에 대한 고찰,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 54호, 2016.5
전용석, 공연장 무대공간 구성요소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5권 4호, 2016.8
김종성, 이성원, 임채진, 공연장 무대장치의 구성과 전환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9호, 2001.12
2015년도 공연예술실태조사(2014년 기준), 문화체육관광부, 2015.12
2015 뮤지컬 실태조사(2014년 기준), 문화체육관광부, 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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