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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140 - 147
This research aims to establish the size standard of university library's user space, and present the standard and method to calculate total area required in the planning of new building construction and remodeling. Nine university libraries newly constructed or remodeled since 2000 were selected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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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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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공간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대학도서관은 이용자공간과 관리공간 및 공유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용자공간 중 자료열람실을 개가식 자료영역, 자료열람영역, 안내/사무영역 및 홀/기타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 면적비율을 분석하였다. | |
대학도서관에 요구되는 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 2005년 이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한 국내 종합대학 도서관은 소규모 학습과 토론을 위한 스터디 룸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로비와 홀 등의 공유공간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대학도서관은 전통적 기능인 자료 보존 및 제공 그리고 구성원의 학습에 필요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자의 기능 이상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공간구성의 변화를 통해 학습과 연구를 지속할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의 전환에 따라 신축 및 리노베이션을 통한 공간구성 변화가 증가하고 있다. | |
도서관 공간이 인포메이션커먼즈(IC)에서 러닝커먼즈(LC)로 변화하며 달라진 것은? | 베네트(Bennett)는 오늘날 대학도서관은 학교 밖에서 학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조력자(facilitator)의 기능이 점차 강조되고 있으며, 도서관 공간은 ‘인포메이션커먼즈(information commons:IC)'에서 ‘러닝커먼즈(learning commons: LC)'로 변천하는 추세임을 지적하였다. IC가 주로 정보기술과 물리적인 공간만을 강조했다면 LC는 전체적인 학교의 비전과 목표 아래서 효율적인 학습공간으로서 IC가 기능하여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협업 및 교수학습을 위한 공간을 도식적으로 삽입하는 방식의 공간디자인이 아니라 전체적인 학교의 교육학습 방침을 공간에서 구현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과거 대학도서관 공간은 이용자의 수월한 접근성, 열람석수, 도서관 면적 등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의 지원자(supporter)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면 현재는 조력자(facilitator)로서 이용자의 요구와 대학의 목표를 반영한 공간구성으로 변화되는 추세로 평가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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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들레, 대학도서관 만족도 향상을 위한 공간개산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8
임호균 김수정, 대학도서관 일반열람실 실내공간계획에 관한연구, Design Convergence Study, 제36권, 2012.10
장아리, 대학도서관 주제자료실의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2014
대학설립.운영규정[별표2, 교사시설의 구분] 2016년 1월19일 개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2815#AJ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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