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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0, 2016년, pp.911 - 920
이희중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강이석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For the pitch and yaw axis attitude control of launch vehicle, thrust vector control which changes the direction of thrust during the engine combustion is commonly used. Hydraulic actuation system has been used generally as a drive system for the thrust vector control of launch vehicles with the ad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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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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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벌엔진 추력벡터 제어 방식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한국형발사체(KSLV-II)의 3단은 7톤급 액체 엔진을 사용하며 엔진의 연소구간인 추력 비행구간에서 피치 및 요 축으로의 자세제어와 궤적제어는 노즐의 방향을 바꾸어 발생된 모멘트를 제어하는 추력벡터제어 방식으로 개발 중에 있다. 현재 채택된 추력벡터제어 방식은 기체에 고정된 회전축에 대하여 엔진을 구동장치로 직접 회전시켜 추력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짐벌엔진 추력벡터 제어 방식으로 선형 서보 구동기의 직선운동이 모멘트암을 통해서 엔진의 회전운동으로 변환되며 짐벌엔진과 기체 사이에 장착된 회전베어링 축이 회전중심 역할을 한다[1]. | |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은 피치 및 요 축 제어를 위한 2개의 전기기계식 구동기와 이를 동시에 제어하기 위한 추력벡터 제어장치로 구성된다. | |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의 추력 벡터제어에 사용할 구동장치에 전기기계식 서보 구동기 형상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형발사체 3단에 적용 가능한 두 가지 형상 중에서 전기-유압식 형상의 경우 전기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하여 발생시킨 유압동력을 사용하여 피스톤을 구동하는 방식이고 전기기계식 형상은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감속기와 선형스크루를 통해 피스톤을 구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기-유압식이 전기기계식에 비하여 에너지 변환 단계를 한 단계 더 거치게 되므로 동력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발사체 추력벡터제어에 적용 가능한 여러 구동장치시스템 형상에 대하여 동력 대비 중량 효율에 대한 비교 우위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보면 3 kW 미만의 동력규모에서는 전기기계식 구동기 형상이 타 형상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다[8]. |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 Program (Phase I) Report", May 2015, pp.4508-4631
Byeong-Joo Min, Hyung-Don Choi and E-Sok Kang, "Development of Electrohydraulic Actuation System for High Altitude Launch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2, Dec. 2006, pp. 82-89.
C. Carnevale and P. D. Resta, " Vega Electromechanical Thrust Vector Control Development",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Cincinnati, OH, AIAA 2007-5812, 2007
M. Garrison, M. Davis and S. Steffan, "Human-rated Upper Stage Thrust Vector Control System Architecture Selection",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Cincinnati, OH, AIAA 2007-5848, 2007
Peter Moreton, "Industrial Brushless Servomotors: A Practical Handbook", Newnes, 2000
George W. Younkin, "Industrial Servo Control System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RC Press, 2003
Sergei Vasilyevich Vladimirov and Scott Forde, "Demonstration Program to Design, Manufacture and Test an Autonomous Electro-Hydrostatic Actuator to Gimbal Large Booster-Class Engines", 42n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6-436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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