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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추력벡터제어 직구동 방식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Direct drive Electro-mechanical Actuation System for Thrust Vector Control of KSLV-II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0, 2016년, pp.911 - 920  

이희중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강이석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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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의 피치 및 요 축 자세제어를 위해 엔진의 연소 중 추력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추력벡터제어를 많이 사용한다. 발사체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한 구동장치로는 중량 대비 동력 효율이 좋은 유압식 구동장치를 보편적으로 사용하여 왔으나 요즘은 고효율의 전기모터 개발과 모터 제어 기법의 발전으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발사체의 추력벡터제어에는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을 적용하는 연구를 많이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해 개발 중인 직구동 방식의 전기-기계식 구동기의 설계 내용 및 시제품 시험결과를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itch and yaw axis attitude control of launch vehicle, thrust vector control which changes the direction of thrust during the engine combustion is commonly used. Hydraulic actuation system has been used generally as a drive system for the thrust vector control of launch vehicles with the ad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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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의 추력 벡터제어에 사용할 구동장치는 고진공에서 운용 가능한 무정류자 방식의 직류모터를 사용하는 전기기계식 서보 구동기 형상으로 채택하였다[1].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 제어 구동장치시스템 개발규격 및 엔진부의 형상, 구동기 장착 공간 등을 고려하여 타 발사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감속치차열과 선형스크루 조합의 구동기 형상이 아닌 전기모터로 선형스크루를 직구동하는 구동기 형상을 개발한 내용을 기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 제어 구동장치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직구동 방식의 전기기계식 구동기의 개발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하는 감속치차열과 선형스크루 조합의 구동기와 달리 전기모터가 선형스크루를 직구동하는 방식의 구동기는 전기모터에 작용하는 관성부하가 크기 때문에 제어가 어렵고 고토크의 전기모터 개발을 필요로 한다.
  • 21의 시험기에 구동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주어진 환경조건에서 모터의 구동과 모터에 인가되는 부하에 의한 열 발생에도 모터가 정상 작동을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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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짐벌엔진 추력벡터 제어 방식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국형발사체(KSLV-II)의 3단은 7톤급 액체 엔진을 사용하며 엔진의 연소구간인 추력 비행구간에서 피치 및 요 축으로의 자세제어와 궤적제어는 노즐의 방향을 바꾸어 발생된 모멘트를 제어하는 추력벡터제어 방식으로 개발 중에 있다. 현재 채택된 추력벡터제어 방식은 기체에 고정된 회전축에 대하여 엔진을 구동장치로 직접 회전시켜 추력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짐벌엔진 추력벡터 제어 방식으로 선형 서보 구동기의 직선운동이 모멘트암을 통해서 엔진의 회전운동으로 변환되며 짐벌엔진과 기체 사이에 장착된 회전베어링 축이 회전중심 역할을 한다[1].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한국형발사체 3단의 추력벡터제어를 위한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은 피치 및 요 축 제어를 위한 2개의 전기기계식 구동기와 이를 동시에 제어하기 위한 추력벡터 제어장치로 구성된다.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의 추력 벡터제어에 사용할 구동장치에 전기기계식 서보 구동기 형상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형발사체 3단에 적용 가능한 두 가지 형상 중에서 전기-유압식 형상의 경우 전기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하여 발생시킨 유압동력을 사용하여 피스톤을 구동하는 방식이고 전기기계식 형상은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감속기와 선형스크루를 통해 피스톤을 구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기-유압식이 전기기계식에 비하여 에너지 변환 단계를 한 단계 더 거치게 되므로 동력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발사체 추력벡터제어에 적용 가능한 여러 구동장치시스템 형상에 대하여 동력 대비 중량 효율에 대한 비교 우위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보면 3 kW 미만의 동력규모에서는 전기기계식 구동기 형상이 타 형상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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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 Program (Phase I) Report", May 2015, pp.4508-4631 

  2. Byeong-Joo Min, Hyung-Don Choi and E-Sok Kang, "Development of Electrohydraulic Actuation System for High Altitude Launch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2, Dec. 2006, pp. 82-89. 

  3. Byeong-Joo Min, Moon-Su Park, Hee-Joong Lee and Hyung-Don Choi, " Development of Gimbals Engine Actuation System for KSR(Korean Sounding Rocket)-I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6, Sep. 2002, pp.116-123. 

  4. C. Carnevale and P. D. Resta, " Vega Electromechanical Thrust Vector Control Development",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Cincinnati, OH, AIAA 2007-5812, 2007 

  5. M. Garrison, M. Davis and S. Steffan, "Human-rated Upper Stage Thrust Vector Control System Architecture Selection",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Cincinnati, OH, AIAA 2007-5848, 2007 

  6. Peter Moreton, "Industrial Brushless Servomotors: A Practical Handbook", Newnes, 2000 

  7. George W. Younkin, "Industrial Servo Control Systems: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RC Press, 2003 

  8. Sergei Vasilyevich Vladimirov and Scott Forde, "Demonstration Program to Design, Manufacture and Test an Autonomous Electro-Hydrostatic Actuator to Gimbal Large Booster-Class Engines", 42n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6-436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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