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화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계획과 수행: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중심으로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Designing and Implementing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that Emphasizes Argumentation and Writing: Focus on Ways to Overcome Difficulti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 화학 교사가 각 주제 수업 개발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개발 후, 각 주제 수업 수행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수행 완료 후에 작성한 반성적 저널, 수업 지도안, 수업 녹음, 학생 작성 활동지 등을 분석하였다. 예비 화학 교사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과정에서 자신의 과학 지식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이후의 수업 준비에서는 철저한 과학 개념 확립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학생 수준 파악의 어려움은 현장 경력교사의 조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교과서의 서술 내용 분석 등을 통하여 극복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다양하고 방대한 과학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각 주제의 수업 목표를 명확히 세운 후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할 수 있었다. 수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극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고 현장 경력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격려와 통솔을 병행함으로써 향상되었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논의와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 제공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논의 참여와 글쓰기 수준 향상을 도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 화학 교사가 각 주제 수업 개발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개발 후, 각 주제 수업 수행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수행 완료 후에 작성한 반성적 저널, 수업 지도안, 수업 녹음, 학생 작성 활동지 등을 분석하였다. 예비 화학 교사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과정에서 자신의 과학 지식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이후의 수업 준비에서는 철저한 과학 개념 확립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학생 수준 파악의 어려움은 현장 경력교사의 조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교과서의 서술 내용 분석 등을 통하여 극복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다양하고 방대한 과학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각 주제의 수업 목표를 명확히 세운 후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할 수 있었다. 수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극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고 현장 경력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격려와 통솔을 병행함으로써 향상되었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논의와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 제공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논의 참여와 글쓰기 수준 향상을 도모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developed and implemented by a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regarding the difficulties that she encountered and the ways how she tried to solve out problems. Main data of this study were pre-service teacher reflections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developed and implemented by a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regarding the difficulties that she encountered and the ways how she tried to solve out problems. Main data of this study were pre-service teacher reflections that were written after developing both each lesson plan and the whole 10 lesson plans, and after implementing both each lesson and the whole classes. Supplemental data were lesson plans, class audio recordings, and student written journals. The pre-service teacher learned that she was lack of science content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understandings. Also she had difficulties of developing inquiry-based science lesson plans, managing classrooms, and guiding students to engage in science inquiry. In order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she asked for advice to experienced teachers, studied science concepts using textbooks and internet resources, provided detailed and concrete guidance for student argumentation and wri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developed and implemented by a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regarding the difficulties that she encountered and the ways how she tried to solve out problems. Main data of this study were pre-service teacher reflections that were written after developing both each lesson plan and the whole 10 lesson plans, and after implementing both each lesson and the whole classes. Supplemental data were lesson plans, class audio recordings, and student written journals. The pre-service teacher learned that she was lack of science content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understandings. Also she had difficulties of developing inquiry-based science lesson plans, managing classrooms, and guiding students to engage in science inquiry. In order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she asked for advice to experienced teachers, studied science concepts using textbooks and internet resources, provided detailed and concrete guidance for student argumentation and writing.
33,40−42 조성민과 백종호(2015)43는 2개주제의중학생자유탐구를 지도한 예비 과학 교사의 탐구에 대한 인식과 탐구 지도의 실천 사이의 어떤 딜레마가 있었는지에 초점을 두고 보고하였으나, 예비 교사가 인식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은 언급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 교사가 20차시의 방과 후 수업을 위한 과학 탐구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을 수행하는 과정을 성찰한 반성적 저널을 주 자료로 하여 예비 화학 교사가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연구 결과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논의와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발문을 계획하였다. 또한 예비교사 S는 학생들이 형성한 개념을 바탕으로 주제와 관련된 핵심 과학개념, 원리, 법칙 등을 명료하게 설명하는 수업 지도안을 계획하였다.
범주화한 주제어를 교사의 실천적 지식인 교과교육학적 지식(PCK) 요소와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한 제 1저자와 과학교육전문가인 제 2저자 및 화학교육전공 대학원생 1인 즉, 모두 3인이 논의를 통해 주제어 추출 및 범주화의 자료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S의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개발 및 수행 경험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교수 경험을 한 예비 교사 S의 반성적 고찰 글쓰기를 주 자료로 분석하였다. 수업을 한 예비 교사 S는 탐구 수업을 개발하는 과정과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저널을 지속적으로 작성하였다.
예비 교사 S가 계획하고 수행한 방과 후 수업은 1일 45분 수업을 2차시로 하고, 주 2회로 5주 동안 총 20차시였다. 예비 교사 S는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수업으로 적절한 주제를 정하기 위하여 중학교 과학 교육 과정을 검토하고 과학교육전문가 1인과 협의하여 Table 1과 같은 10개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7개 주제가 예비 교사 S의 전공인 화학 분야, 생물 분야 2개 주제, 지구과학 분야 1개 주제이었다. 예비 교사 S는 10개 각각에 대하여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교수-학습 보조 자료도 제작하였다. 학생들이 ‘나의 탐구 문제’ ‘우리 조의 탐구 문제’ ‘실험 설계 및 데이터 수집’ ‘나의 주장과 증거’ ‘우리 조의 주장과 증거’ ‘반성하기’의 항목에 대한 글쓰기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논의를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교육대학원 4학기 재학 중에는 4주간 교육 실습에서 중학교 2학년 과학 2차시의 수업을 5개 학급에서 한 경험이 있다. 예비 교사 S는 본 연구에서의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개발 과정을 위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에 관한 국내외 학술논문뿐 아니라, 토론수업모형, 순환학습 모형, 발문법 등 여러 가지 교수 학습 전략에 대한 고찰도 하였다.
예비 교사 S는 10개 각각에 대하여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교수-학습 보조 자료도 제작하였다. 학생들이 ‘나의 탐구 문제’ ‘우리 조의 탐구 문제’ ‘실험 설계 및 데이터 수집’ ‘나의 주장과 증거’ ‘우리 조의 주장과 증거’ ‘반성하기’의 항목에 대한 글쓰기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논의를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예비 교사 S는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한 활동을 도입 단계에 포함시켜 학생들이 탐구 문제를 제기하고 조별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탐구 문제를 제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교사-학생,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20차시 수업을 모두 녹음하고 이를 전사하였다. 또한 수업 지도안과 부수적 교수-학습 자료, 학생 활동지 등 다양한 보조 자료를 수집하였다(Table 2).
본 연구의 제 1 저자인 예비 화학 교사가 실험 보조원으로 근무한 중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과학 수업에 중학교 2학년 학생 9명(남학생 5명, 여학생 4명)이 신청하고 수업에 참여하였다.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한 예비 화학 교사(이후 예비 교사 S라 함)는 학부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중학교 실험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실험 수업 준비와 과학 교사 보조를 하며 교육대학원 화학교육학과에 5학기 재학 중이었다.
본 연구의 제 1 저자인 예비 화학 교사가 실험 보조원으로 근무한 중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과학 수업에 중학교 2학년 학생 9명(남학생 5명, 여학생 4명)이 신청하고 수업에 참여하였다.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한 예비 화학 교사(이후 예비 교사 S라 함)는 학부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중학교 실험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실험 수업 준비와 과학 교사 보조를 하며 교육대학원 화학교육학과에 5학기 재학 중이었다. 학부에서 유기화학, 무기화학, 물리화학, 분석 화학 등 화학과 기본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교육대학원에서는 교직과목과 고급 화학내용학 및 화학교과교육학 과목들을 수강하였다.
성능/효과
예비 교사 S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과학 수업 지도안을 참고하고자 했으나 다양하고 방대한 수업 자료들을 평가하고 선별하여 최적의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S가 20차시에 걸친 수업 계획과 수행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반성적 일기를 쓴 과정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에 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이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반성적 고찰을 독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교사의 부족한 교과 내용 지식은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할 수 있고 학생의 질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교사와 학생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제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교수-학습을 위해서 교사의 올바른 교과 내용 지식 함양이 필수적이며, 체계적이고 철저한 준비와 동료나 선배 교사와의 협력 학습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예비 교사 S는 탐구 수업 계획안을 작성하면서 수업 주제와 관련된 과학 개념을 확인 하였으나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의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고 나중에 알려주겠다고 하면서 자신의 과학 교과 내용 지식이 부족하고 탐구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정확하고 심도 깊은 과학 개념 이해와 올바른 과학 교과 내용 지식 함양이 필요함을 경험했다.
탐구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면담을 통해 조사한 조현준 등(2008)45의 연구에서도 학생들이 예상치 못한 질문을 하는 상황에 대하여 현장 교사들의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의 예비 교사 S도 같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기존의 강의 중심이나 교사 중심 수업에 비하여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에서는 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지속적인 탐구 수업의 경험에 대한 능동적인 반성적 고찰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비 교사 S는 탐구 활동에 회의적이거나 소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 수행에 미숙함을 보였다. 예비 교사 S는 과학 탐구에서 논의와 글쓰기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수시로 지도하고자 계획했으나 수업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계획대로 세심하게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비 교사 S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주고 집중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의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예비 교사 S는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면서 실험 수행, 논의활동, 글쓰기 등에 시간을 배분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다. 경력 교사의 수업 지도안 등을 참고하여 여러 가지 활동 시간을 배분했으나 실제 수업에서는 실험 수행에 집중하느라 수업 마무리가 되지 않거나, 조별로 실험 수행 소요 시간이 달라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 무의미한 시간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예비 교사 S는 과학 탐구에서 논의와 글쓰기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수시로 지도하고자 계획했으나 수업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계획대로 세심하게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비 교사 S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주고 집중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의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험 수행 뿐 아니라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안내를 하는 충분한 시간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예비 교사 S는 수업을 하면서 자신의 교과 내용 지식이 미흡함을 깨닫고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 문헌, 인터넷 정보 등을 참고하여 관련 내용 지식 습득에 집중하여 부족한 점을 보강하려 하였고, 사전 실험을 꼼꼼히 해보고 실험 관련 이론 및 원리 등을 점검하기도 하였다. 교사의 부족한 교과 내용 지식은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할 수 있고 학생의 질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교사와 학생들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제한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강의 중심 주입식 과학 수업의 경험만 있었던 예비 교사 S는 교육대학원에서의 수강을 통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과학 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탐구에 관한 배경 지식을 어느 정도 갖게 되었으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비 교사 S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과학 수업 지도안을 참고하고자 했으나 다양하고 방대한 수업 자료들을 평가하고 선별하여 최적의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S가 20차시에 걸친 수업 계획과 수행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반성적 일기를 쓴 과정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에 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예비 교사 S는 탐구 활동에 회의적이거나 소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 수행에 미숙함을 보였다. 예비 교사 S는 과학 탐구에서 논의와 글쓰기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수시로 지도하고자 계획했으나 수업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계획대로 세심하게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비 교사 S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선지식 파악 및 학생 반응 예측을 못하고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활동을 위한 도입 단계의 내용이나 수준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경력 교사의 조언과 교과서의 서술 내용과 표현 등을 분석하여 학생 수준에 적합한 언어 및 활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또한 예비 교사 S는 수업 중에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학생들의 질문 및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학생 수준을 파악하기도 하였다.
또한 예비 교사 S는 수업 중에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학생들의 질문 및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학생 수준을 파악하기도 하였다.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강의 중심 주입식 과학 수업의 경험만 있었던 예비 교사 S는 교육대학원에서의 수강을 통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과학 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탐구에 관한 배경 지식을 어느 정도 갖게 되었으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비 교사 S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과학 수업 지도안을 참고하고자 했으나 다양하고 방대한 수업 자료들을 평가하고 선별하여 최적의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을 경험하였다.
탐구 수업을 수행하는 과학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밝힌 선행 연구가 일부 있었으나, 본 연구는 예비 과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의 계획과 수행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분석하여 과학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경력 교사의 수업 지도안 등을 참고하여 여러 가지 활동 시간을 배분했으나 실제 수업에서는 실험 수행에 집중하느라 수업 마무리가 되지 않거나, 조별로 실험 수행 소요 시간이 달라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 무의미한 시간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실험 수행 능력 및 논의 능력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하여 구체적이고 철저한 수업 계획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점차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 실험 활동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논의나 글쓰기 등 진정한 탐구를 위한 효율적 시간 운영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교사 양성 및 현장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중고등학생들의 실험 수행 능력 및 논의 및 글쓰기에서 겪는 전형적인 어려움 등에 대하여 충분히 탐색하고 토론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효능감을 갖을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예비 교사 S는 탐구 수업 지도안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경력 교사에게 조언을 구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 계획이나 수업 경험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교사학습공동체나 멘토링, 코티칭, 마이크로티칭 등을 통한 경력 있는 현장 교사나 교사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지원은 예비 교사 또는 초임 교사의 탐구 수업 계획과 수행 과정에서 필수적이고 효율적이므로 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지원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예비 교사나 초임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나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지 탐구하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이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반성적 고찰을 독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과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를 포함한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의 적극적 과학 탐구 수행 유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예비 과학 교사 양성과정이나 현장 과학 교사 교육프로그램에서 이를 심도 깊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예비 교사 S는 교육대학원의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을 받았으므로 사범대학 학생들의 교사교육 경험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정규 수업이 아닌 방과 후 수업에서의 경험이므로 본 연구의 결과의 해석은 제한적 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한 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나 다수의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 후속 사례연구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탐구수업의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탐구 수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하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예비 교사 S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주고 집중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의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험 수행 뿐 아니라 논의와 글쓰기 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안내를 하는 충분한 시간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학생들의 실험 수행 능력 및 논의 능력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하여 구체적이고 철저한 수업 계획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점차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 실험 활동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논의나 글쓰기 등 진정한 탐구를 위한 효율적 시간 운영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교사 양성 및 현장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중고등학생들의 실험 수행 능력 및 논의 및 글쓰기에서 겪는 전형적인 어려움 등에 대하여 충분히 탐색하고 토론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효능감을 갖을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시사한다.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 계획이나 수업 경험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교사학습공동체나 멘토링, 코티칭, 마이크로티칭 등을 통한 경력 있는 현장 교사나 교사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지원은 예비 교사 또는 초임 교사의 탐구 수업 계획과 수행 과정에서 필수적이고 효율적이므로 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지원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예비 교사나 초임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수업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나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지 탐구하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S가 20차시에 걸친 수업 계획과 수행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반성적 일기를 쓴 과정이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에 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이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반성적 고찰을 독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과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를 포함한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의 적극적 과학 탐구 수행 유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예비 과학 교사 양성과정이나 현장 과학 교사 교육프로그램에서 이를 심도 깊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 한 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나 다수의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 후속 사례연구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탐구수업의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탐구 수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하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50)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 Seoul, Korea, 2009, 41.
Kim, J. H.; Park, Y. 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2 , 33 , 294.
Nam, J. H.; Go, M. R.; Park, D. C.; Im, J. H.; Lee, D. W.; Choi, A.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 31 , 1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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