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화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계획과 수행: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중심으로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Designing and Implementing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that Emphasizes Argumentation and Writing: Focus on Ways to Overcome Difficulti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5, 2016년, pp.342 - 352  

방애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 교사가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 화학 교사가 각 주제 수업 개발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개발 후, 각 주제 수업 수행 후, 10개 주제 전체 수업 수행 완료 후에 작성한 반성적 저널, 수업 지도안, 수업 녹음, 학생 작성 활동지 등을 분석하였다. 예비 화학 교사는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탐구 수업 과정에서 자신의 과학 지식이 부족함을 인식하고 이후의 수업 준비에서는 철저한 과학 개념 확립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학생 수준 파악의 어려움은 현장 경력교사의 조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교과서의 서술 내용 분석 등을 통하여 극복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다양하고 방대한 과학 수업 자료를 참고하여 탐구 중심 과학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각 주제의 수업 목표를 명확히 세운 후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할 수 있었다. 수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극적인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고 현장 경력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격려와 통솔을 병행함으로써 향상되었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논의와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 제공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논의 참여와 글쓰기 수준 향상을 도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quiry-based science instruction developed and implemented by a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regarding the difficulties that she encountered and the ways how she tried to solve out problems. Main data of this study were pre-service teacher reflection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33,40−42 조성민과 백종호(2015)43는 2개주제의중학생자유탐구를 지도한 예비 과학 교사의 탐구에 대한 인식과 탐구 지도의 실천 사이의 어떤 딜레마가 있었는지에 초점을 두고 보고하였으나, 예비 교사가 인식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은 언급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 교사가 20차시의 방과 후 수업을 위한 과학 탐구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을 수행하는 과정을 성찰한 반성적 저널을 주 자료로 하여 예비 화학 교사가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연구 결과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 Seoul, Korea, 2009, 41. 

  2. Kim, J. H.; Park, Y. 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2 , 33 , 294. 

  3. Yang, I. H.; Cho, H. J.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5 , 24 , 268. 

  4.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The 2007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Seoul, Korea, 2007-79. 

  5. Park, Y. 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6 , 27 , 401. 

  6. Kelly, G. J.; Takao, A. Science Education 2002 , 86 , 314. 

  7. Newton, P.; Driver, R.;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 21 , 553. 

  8. Osborne, J.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2002 , 32 , 203. 

  9. Sampson, V.; Clark, D. B. Science Education 2008 , 92 , 447. 

  10. Cheon, J H.; Shon, J. W.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2004 , 7 , 285. 

  11. Hand, B.; Hohenshell, L.; Prain, V.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 41 , 186. 

  12.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 36 , 1065. 

  13. Kim, H. J.; Byun, J. H.; Kwon, Y.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 36 , 198. 

  14. Nam, J. H.; Gwak, K. H.; Jang,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 28 , 922. 

  15. Hand, B.; Wallace, C, W.; Yang, 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 26 , 131. 

  16. Osborne, J.; Erduran, S.; Simon,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 41 , 994. 

  17. Nam, J. H.; Go, M. R.; Park, D. C.; Im, J. H.; Lee, D. W.; Choi, A.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 31 , 1077. 

  18. Lee, H. R.; Nam, K. H.; Moon, S. B.; Kim, Y. G.; Lee, S. 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5 , 24 , 183. 

  19. Shin, S. Y.; Choi, A. R.; Park, J.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3 , 33 , 952. 

  20. Jang, K. H.; Nam, J. H.; Choi, A. 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 32 , 1099. 

  21. Park, J. H.; Kim, J. R.; Park, Y. R.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 25 , 731. 

  22. McNeill & Knight. Science Education 2013 , 97 , 936. 

  23. Pimentel & McNeill. Science Education 2013 , 97 , 367. 

  24. Windschitl, M. Science Education 2003 , 87 , 112. 

  25. Song, Y. M.; Yang, I. H.; Kim, J. Y.; Choi, H.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 31 , 788. 

  26. Lee, H. N.; Cho, H. J.; Shon, J.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 29 , 666. 

  27. Jang, S. H.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 25 , 96. 

  28. Kim, J. S.; Kwon, H. S. 2006 Winter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Proceedings 2006 , 102. 

  29. Park, S.; Oliver, J. 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 38 , 261. 

  30. Jang, K. W.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08 , 8 , 331. 

  31. Yoon, H. K.; Shim, J. G.; Park, S.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7 , 17 , 289. 

  32. Kang, H. S.; You, J. Y.; Kim, K. S.; Lee, J. S.;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 29 , 450. 

  33. Kang,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9 , 29 , 580. 

  34. Kang, H. S.; Shin, S. J.; Cha, J. H.; Han, J. Y.;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7 , 51 , 201. 

  35. Kim, E. K.;, Noh, T. H.; Kang, H. S.; Choi, S.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0 , 30 , 261. 

  36. You, J. Y.; Kang, H. S.;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0 , 30 , 94. 

  37. Van Driel, J. H.; Jong, O. D.; Verloop, N. Science Education 2002 , 86 , 572. 

  38. Kwon, J. I.;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3 , 33 , 1329. 

  39. Sung, H. M.; Hwang, S. Y.;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 32 , 146. 

  40. Park, C. Y.; Min, H. J.;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 28 , 641. 

  41. Kim, K. S.; Yoon, J. H.; Park, J. A.;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 31 , 99. 

  42. Noh, T. H.; Yoon, J. H.; Kim, J. Y.; Im, H. J.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0 , 29 , 350. 

  43. Cho, S. M.; Baek,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5 , 35 , 573. 

  44. Noh, T. H.; Lee, J. S.; Kang, H.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 31 , 970. 

  45. Cho, H. J.; Han, I. K.; Kim, H. N.; Yang, I.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 28 , 901. 

  46. Simon, S.; Erduran, S.;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 28 , 235. 

  47. Han, Y. H.; Jeun, E. S.; B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4 , 34 , 349. 

  48. You, J. Y.; Kang, S. J.; Kim, J. Y.;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 33 , 881. 

  49. Sung, H. M.; Hwang, S. Y.;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2 , 32 , 146. 

  50. Abell, S. K.; Bryan, L. A.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7 , 8 , 1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