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위성 개발 사업은 국가 안보 차원의 군사 목적과 민간에서 상업 목적의 통신위성 개발로 양분되어져 왔으나, 우리나라 최초 정지궤도의 지구관측 위성인 천리안 위성을 기점으로 위성의 다양한 활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위성 사업에서는 선명한 지상 영상이 주 관심사였던 것에 비해 위성 자료를 가공, 고부가가치 정보 생산에 대한 중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천리안 2호 위성에 탑재되는 환경탑재체는 시각적으로 관찰되지 않는 대기 중 오염물질의 농도를 감시하므로써, 무한한 위성의 활용성을 적절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위성에서 생산되는 자료 활용성은 자료의 적절한 공개와 제공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광역적인 위성 특성에 따라 현재 국내의 위성 영상은 안보적인 측면으로 인해 접근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었으나, 공개될 경우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인 수요가 충분히 존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보적인 측면이 약한 위성 자료에 대한 관리 정책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대되고 있는 위성 활용 범위에 따라 위성 자료의 공개 현황을 조사하고 환경위성 특성을 고려한 자료 배포 정책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우리나라 위성 개발 사업은 국가 안보 차원의 군사 목적과 민간에서 상업 목적의 통신위성 개발로 양분되어져 왔으나, 우리나라 최초 정지궤도의 지구관측 위성인 천리안 위성을 기점으로 위성의 다양한 활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위성 사업에서는 선명한 지상 영상이 주 관심사였던 것에 비해 위성 자료를 가공, 고부가가치 정보 생산에 대한 중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천리안 2호 위성에 탑재되는 환경탑재체는 시각적으로 관찰되지 않는 대기 중 오염물질의 농도를 감시하므로써, 무한한 위성의 활용성을 적절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위성에서 생산되는 자료 활용성은 자료의 적절한 공개와 제공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광역적인 위성 특성에 따라 현재 국내의 위성 영상은 안보적인 측면으로 인해 접근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었으나, 공개될 경우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인 수요가 충분히 존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보적인 측면이 약한 위성 자료에 대한 관리 정책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확대되고 있는 위성 활용 범위에 따라 위성 자료의 공개 현황을 조사하고 환경위성 특성을 고려한 자료 배포 정책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Korean satellite development projects were divided military objectives such as national security, and commercial communication satellites. The First geostationary Korean earth observation satellite, GeoKOMPSAT is a turning point to concern another way to utilizing satellite. In the past, the main co...
Korean satellite development projects were divided military objectives such as national security, and commercial communication satellites. The First geostationary Korean earth observation satellite, GeoKOMPSAT is a turning point to concern another way to utilizing satellite. In the past, the main concern was the sharp ground images, now days, it is more important to make high added value from satellite data. In particular, environmental payload, GEMS mounted on the satellite GeoKOMPSAT-2 will monitor air quality which is not observed by visual material, may be referred to as case by utilizing the satellite. Satellite data utilization is likely to receive a great influence on the appropriate public policy data. If the public is expected to be fully revealed that potential demand. It is time to change the management policy on the security aspects of weak satellite data. Depending on the expanding use of satellites,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disclosing satellite data, and suggests policy options for the distribution of materials for the environment satellite characteristics.
Korean satellite development projects were divided military objectives such as national security, and commercial communication satellites. The First geostationary Korean earth observation satellite, GeoKOMPSAT is a turning point to concern another way to utilizing satellite. In the past, the main concern was the sharp ground images, now days, it is more important to make high added value from satellite data. In particular, environmental payload, GEMS mounted on the satellite GeoKOMPSAT-2 will monitor air quality which is not observed by visual material, may be referred to as case by utilizing the satellite. Satellite data utilization is likely to receive a great influence on the appropriate public policy data. If the public is expected to be fully revealed that potential demand. It is time to change the management policy on the security aspects of weak satellite data. Depending on the expanding use of satellites, it is necessary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disclosing satellite data, and suggests policy options for the distribution of materials for the environment satellite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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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의한 우주개발과 수요 창출을 위한 자료의 공개 등 관리 정책 수립에 있어 필요한 기초 조사와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 그 결과, 환경 분야는 기상등 자연 현상 관측과 달리, 인위적인 발생에 의한 유해 물질 관측을 수행함에 따라 환경 안보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3대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특징에 따라 국제적인 공조와 자료 공유를 위해 자료에 대한 적절한 공개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전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위성에서 관측되는 자료와 활용분야, 수요처를 예측하고, 국내·외의 위성 자료 관리 정책을 조사하여 환경위성 자료 관리 정책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환경위성 자료 관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위성 자료 공개에 대한 기준과 방안을 모색하였다. 무엇보다 국민의 세금으로 수행되는 우주개발 사업에 따른 결과물은 그 활용도를 높이고 많은 혜택이 국민에 돌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의 전면 공개와 선택적 공개를 주장하는 측면 모두 자료 공개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인위적 배출에 의한 원인과 피해가 파악되는 사항으로 그로 인한 여파를 우려, 신중을 기하고자 아래와 같이 국내·외의 기관으로 구분, 위성 자료 공개에 대해 고민하고 환경위성 활용 극대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원센터는 위성정보의 민간 수요 기반 지원 및 활용체계 고도화를 위해 API 기반의 개방형 위성정보 통합 활용지원 플랫폼을 구축하여 위성별 분산관리 중인 위성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위성 영상의 융·복합 활용 촉진 및 가치 제고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의한 우주개발과 수요 창출을 위한 자료의 공개 등 관리 정책 수립에 있어 필요한 기초 조사와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 그 결과, 환경 분야는 기상등 자연 현상 관측과 달리, 인위적인 발생에 의한 유해 물질 관측을 수행함에 따라 환경 안보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3대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특징에 따라 국제적인 공조와 자료 공유를 위해 자료에 대한 적절한 공개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전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전제를 기초로 국내 재난 관련 기관에는 실시간적인 자료 제공과 협력이 필요하나, 연구적인 측면을 위해서는 사례를 선별,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후속연구
환경위성 관측 영역은 도시 규모(서울지역 7×8㎢)로 기업 등 원인자의 정확한 분석은 쉽지 않으나, 국가 간의 발생 원인자 분석을 통해 과학적인 입증자료로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정확한 지역과 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측정 자료의 누적과 과학적 분석 기법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자료 확보와 기법 확립에는 다소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자료와 기법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개된 자료의 단편적인 사례를 이용, 오염자 부담 원칙으로 책임과 조치를 요구할 경우, 전체 위성 자료의 신뢰도 추락과 활용 범위 확대에 장애로 작용하는 것이 우려된다.
대국민 실시간 자료 제공 이외에 국가기상위성센터, 해양위성센터에도 실시간으로 자료 제공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해당 기관들은 각각의 주 관심 항목 산출에 특화된 독자적 위성 탑재체를 확보,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3조원에 달하는 미세먼지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대한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대기오염물질이 인간활동에 의한 인위적으로 발생하며,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오염자 부담 원칙를 근거로 확인과 정립되지 않은 논리로 각종 소송과 고발, 고소로 사회적인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별적인 자료 제공은 추후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원인 추적 등의 기법이 확립되어 정확한 원인자 분석이 가능할 경우 전면적인 자료 공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렇게 관측되는 미세먼지, 오존 및 대기오염물질은 국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으로 위성 관측 정보는 대기질 예보 및 경보로 국민에 전달, 대기오염물질 고농도 현상 회피를 유도하기 위한 관계 기관에 제공될 예정이다. 대표적인 관계기관으로써는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대기오염도 예측·발표를 위한 국가 대기질 통합 관리센터, 대기오염 경보 발령권자인 시·도 지자체가 될 수 있다.
특히, 고해상도 위성 영상에 대한 국내 산업체의 상업적 활용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공공·민간의 위성 정보 활용 현황 및 신규 수요 파악 등 관련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정부 정책 수립을 지원을 수행할 예정이다.
환경위성 관측 영역은 도시 규모(서울지역 7×8㎢)로 기업 등 원인자의 정확한 분석은 쉽지 않으나, 국가 간의 발생 원인자 분석을 통해 과학적인 입증자료로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MS는 어느 지역을 관측하는가?
GEMS는 서쪽으로는 인도네시아, 동쪽으로는 일본, 남측으로는 필리핀 일부, 북쪽으로는 몽골 지역까지의 범위를 7㎞×7.2㎞의 공간 해상도(서울 기준), 300~500㎚ 파장을 0.
국가기상위성센터와 해양위성센터의 자료 관리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우리나라 최초의 정지궤도 지구관측 위성인 천리안 위성을 활용하는 국가기상위성센터와 해양위성센터의 자료 관리는 두 가지로 구성이 된다. 하나는 천리안위성 공동운영규정으로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기상청이 각각 훈령으로 제정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각 활용기관의 업무 운영규정 혹은 운영 및 자료배포규정이다.
우리나라 위성 개발 사업은 어떻게 양분되었는가?
우리나라 위성 개발 사업은 국가 안보 차원의 군사 목적과 민간에서 상업 목적의 통신위성 개발로 양분되어져 왔으나, 우리나라 최초 정지궤도의 지구관측 위성인 천리안 위성을 기점으로 위성의 다양한 활용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위성 사업에서는 선명한 지상 영상이 주 관심사였던 것에 비해 위성 자료를 가공, 고부가가치 정보 생산에 대한 중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4)
은종원 외, "국가환경위성센터의 효율적 관리 방안 연구", 국립환경과학원, 2015
최원준, 은종원, "국가환경위성센터 지상국 개발을 위한 기술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 Vol. 10 No 4. pp 52-57, 2015
최원준, 은종원, "차세대 정지궤도 지구관측 위성시스템 개발 사업관리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 Vol. 10 No 4. pp. 95-100, 2015
은종원, 최원준, 이은규, "환경위성지상국 시스템 가용도 예측 분석연구",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Vol. 10 No 4. pp. 107-1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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