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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美學)적 분석으로 본 루이스 칸 건축의 구조주의적 해석 -뤼힝거와 베네딕트의 구조주의적 해석 비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Structuralism & Post-Structuralism in Louis I. Kahn's Architecture with the View of Aesthetics -focused on the review of Arnulf Lüchinger's and Michael Benedikt's interpretation of Structuralism & Post-Structuralism-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6, 2017년, pp.41 - 54  

권태일 (동의대학교 건설공학부 건축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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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f the reasons why Louis I. Kahn is regarded as a pioneer of Post-Modern Architecture is that his works are interpreted as Structuralism and Post-structuralism in architecture. A. $L{\ddot{u}}chinger^{\prime}s$ interpretation of Structuralism and M. Benedikt's interpretation of Pos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미학에서는 예술작품의 속성을 ‘형식’과 ‘내용’으로 대별하는데, 여기서 '형식'과 '내용'은 무엇을 뜻하는가? 전통적으로 미학에서는 예술작품의 속성을 ‘형식’과 ‘내용’으로 대별한다. 여기서 ‘형식’이란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요소들 간의 ‘다양한 관계’를 말하는데, 회화(繪畵)를 예로 들자면 색의 배치나 기하학적 구도 등과 같은 것을 지칭한다. 그리고 ‘내용’은 작품의 대상을 객관적으로 잘 나타내는 ‘표상(representation)’이나, 작가나 감상자가 작품을 통해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표현(expression)’된 것을 뜻한다.9) ‘고대 그리스의 조각’ 속에 표상된 ‘인간의 모습’이나, 강렬한 인간의 고뇌를 표현한 뭉크(E.
베네딕트는 칸의 작품을 어떻게 분석하였나? 한편, 베네딕트는 칸의 작품(The Kimbell Art Museum)을 탈-모더니즘을 지향하는 후기구조주의 철학자 데리다(J. Derrida)의 ‘해체철학’에 연계해서 분석한다. 이 같은 시도는 칸의 건축에 관한 기존 논의를 파격적으로 벗어난 새로운 시각이란 점에서 연구 지평의 확장이란 의의를 갖는다.
루이스 칸이 탈 모던 건축의 선구자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Kahn, 1901∼1974)은 탈-모던 건축(Post-Modern Architecture)의 선구자로 불린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획일적인 기능 중심의 20세기 모더니즘건축(Modern Architecture)에 반발한 ‘구조주의(Structuralism) 건축운동’과 칸을 연계하는 주장1)이 하나의 중요한 시발점이 된다. 이후 여기서 한발 나아가, 구조주의 사유(思惟)의 연장선상에 있는 ‘후기구조주의 (Post-Structuralism)’ 철학으로 칸의 작품을 해석하는 시도2)까지 등장하면서 또 다른 근거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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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lessandra Latour (ed.), Louis I. Kahn: Writings, Lecture, Interviews, Rizzoli, New York, 1991 

  2. Alexandra Tyng, Beginnings; Louis I. Kahn's Philosophy of Architecture, Wiley-Interscience, New York, 1984 

  3. Annie Pedret, Team 10: an archival history, Routledge, 2013 

  4. Christopher Norris & Andrew Benjamin, What is Deconstruction? , Academy Editions, 1988 

  5. C. N. Schultz, Kahn, Heidegger and the Language of Architecture, Oppositions, Vol.18, 1979 

  6. Robert Twombly (ed.), Louis Kahn: Essential Texts, W.W. Norton & Company, 2003 

  7. J. Derrida, Writing and Differenc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9 

  8. Michael Benedikt, Deconstructing the Kimbell, An Essay on Meaning and Architecture, Sites Books, 1991 

  9. Patricia McLaughlin, The Interview with L. I. Kahn, Pennsylvania Gazette, Dec. 1972 

  10. Richard Saul Wurman & Eugene Feldman (eds.), The Notebooks and Drawings of Louis I. Kahn, Falcon Press, Philadelphia, 1962 

  11. Tomas Valena (ed.), StructuralismReloaded: Rule-Based Design in Architecture and Urbanism, Edition AxelMenges, 2011 

  12. 前田忠直, ルイス.カ?ン硏究: 思惟の方法と存在論的 建築, 博士學位論文, 京都大學, 1989 

  13. A. Luchinger, '구조주의건축과 도시계획', 최종현.이기민 역, 세진사, 1989 

  14. Alexandra Tyng, '루이스 칸의 건축철학', 서유석.이강주역, 태림문화사, 1996 

  15. C. Levi-Strauss, '야생의 사고', 안정남 역, 한길사, 2014 

  16. F. de Saussure, '일반 언어학 강의', 최승언 역, 민음사, 2012 

  17. Nicolai Hartmann, '미학', 전원배 역, 을유문화사, 1997 

  18. Terry Eagleton, '문학이론입문', 김명환외2인역, 창작과비평사, 2001 

  19. 권태일, '하르트만의 미학으로 본 루이스 칸의 '건축의 본질'의 존재구조와 표현체계', 건축역사연구, 22권, 4호, 2013. 8. 

  20. 김문환, '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2000 

  21. 김상환, '해체론 시대의 철학', 문학과지성사, 1999 

  22. 미학대계간행회,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23. 박이문, '예술철학', 문학과지성사, 2004 

  24. 이종건,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발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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