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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디자인 접근방식 과정 중의 크리에티브 디자인 컨셉의 마케팅 전략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for Corporate Design in Creative Design Concept Process on Marketing Strategy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131 - 136  

조현경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본 논문에서는 기업 디자인의 개발 절차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마케팅 과정으로서 기업 디자인의 역할을 알아본다. 기업 디자인은 대상이 가지는 무형의 소비자 need를 개념화하여 기업 디자인의 전략의 역할을 확립할 수 있게 한다. 이 기업 디자인 접근방식을 마케팅적 접근법과 같이 조직화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상업 디자인화와 시각화 과정을 통해 결과물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결과물을 직 간접 경험으로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과정을 통해 기업 디자인을 합리적으로 바라보며, 이를 통해 본질적으로 디자인은 창의성을 갖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싱을 상세하게 제시하며, 최종 단계의 창의적인 디자인 전략 근거를 제시하고, 디자인을 자료 중심 개념으로 창의적이고 조화롭게 수행하는 이상적인 기업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role of corporate design as a marketing process through a theoretical review of the development process of corporate design. Corporate design allows us to conceptualize the intangible consumer needs of a target and make possible the strategy of corporate design. This corpo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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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로서 실질적이고 정확한 디자인 과정과 결과를 위해 프로세싱의 필요성과 정성적 정량적 평가방식의 확대를 위해서 필요한 개발과정을 정리 연구하였다. 아울러 기업 디자인 진행에 맞는 일련의 결과인 컨설팅을 한 결과로서의 평가를 위한 컨설팅 체크리스트방안을 향후 연구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 결론에서는 기업 디자인의 개발 프로세싱 이론적고찰을 통해 마케팅 프로세싱으로서 기업 디자인의 과정과 역할을 정리해 보고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다. 프로세싱으로서 기업 디자인은 대상이 가지는 디자인 과정을 개념화하여 최종 디자인을 확립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디자인 전반의 과정 중에서 크리에티브 전략수립을 위한 접근방식에 관한 연구로서 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마케팅적인 접근방식의 방향을 제시하며 표본 기업의 모범 사례 개발을 통한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콘텐츠 연구 개발에서의 크리에티브 전략 연구는 2018년까지 한국의 디자인 시장 규모를 6,300억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 맞는 크리에티브 디자인 전략수립에 관한 프로세싱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 컨설팅적인 기반으로 전략과 과정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론 부분에서는 디자인 크리에티브를 위한 전략 수립의 구체적 내용으로서 논의와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 서론에서는 이러한 4단계의 큰 카테고리를 통한 단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본론에서는 이러한 분류의 세분화 내용과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표 1의 제안의 과정에서 디자인 컨설팅 수행 체크리스트를 통해 수행 평가에 대한 점검이 가능할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로 기업 디자인 프로세싱 과정 중의 상세한 과정을 제시하고, 연구를 통해 증명하고 결과 보고와 점검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 단계의 기업 크리에티브 디자인과 소비자 중심 디자인 개념 이후의 창의적 디자인을 보완하는 개념과 이미지의 일치에 주력하는 이상적 디자인 방향성 달성을 위한 과정을 연구해 방향성을 확립하였다.
  • 기업은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해석을 통해 본질적인 디자인 이미지를 갖게 된다. 표 1의 제안의 과정에서 디자인 컨설팅 수행 체크리스트를 통해 수행 평가에 대한 점검이 가능할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로 기업 디자인 프로세싱 과정 중의 상세한 과정을 제시하고, 연구를 통해 증명하고 결과 보고와 점검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 단계의 기업 크리에티브 디자인과 소비자 중심 디자인 개념 이후의 창의적 디자인을 보완하는 개념과 이미지의 일치에 주력하는 이상적 디자인 방향성 달성을 위한 과정을 연구해 방향성을 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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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 환경 분석에서 Strength는 무엇이 예가 될 수 있는가? Strength(강점)은 전문 지식 및 설비보유, 특허공법활용과 안정적인 유통판매처 확보로 지속적인 성장 및 제품의 편의성과 기업 기술을 활용한 영양전달 용이 등이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Weakness(약점)의 예로서는 제품 및 기업 브랜드 인지도 부족, 디자인 담당자 부재 및 개발시간부족, 제품라인업이다.
3C 분석을 통한 환경 분석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업 일반현황, 브랜드 및 디자인경영 현황 조사와 분석을 들 수 있다 둘째 외부환경 분석으로 산업동향 및 경쟁사 현황조사/분석과 소비자 분석이다 셋째 3C 분석을 통한 환경 분석으로 내부 환경 분석, 거시환경 (PEST분석), 시장 또는 산업분석, 소비자분석 및 니즈 분석 자료이다.
기업 환경 분석은 무엇을 구분해야 하는가? 크리에티브한 디자인 과정의 프로세싱의 전략으로서 첫째 기업 환경 분석이다 이 과정은 실질적 디자인을 위한 가장 처음 단계로서 해당기업의 제품이나 생산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구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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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 Hyun. Jang., "A Study on Design value and role for Creating business opportunities, Journal of Digital Design 13(1), 2013.1, 753-762 

  2. Brandt, Hans P. Total Identity. (2003). BISPublishers. John Fiske. 

  3. B. Schmit, A. Simonson, Marketing Aesthetics NY:the Free Press, pp.36-48, 1997 

  4. Kang tae whan kim sun nam, Culture Cammuication. (1997). hanteeh., pp.396-409. 

  5. Son Ju-hyun, Park Jin-sook A Study on the reason for errors in communication process on Identity Design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5(3), 2012.08, 152-161. 

  6. Chanel, O., L. Gerard-Varet and V. Ginsburgh, "The Relevance of Hedonic Price Indic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1996, pp.1-24. 

  7. Chanel, O., L. Gerard-Varet and V. Ginsburgh, "The Relevance of Hedonic Price Indic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20, 1996, p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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