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259 - 1265
While there is consensus on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serious games, there is still a lack of methodology and tools to support analysis and evaluation as well as design. This paper intends to explore the new methodology or design direction by analyzing pedagogy-related research required for ser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능성 게임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 목적을 가진 게임으로 널리 받아들이고 있지만 이 용어의 단일 정의는 내리기 어렵다. 기능성 게임은 특정 규칙에 따라 컴퓨터에서 플레이되는 정신적 경쟁으로 오락을 정부 또는 기업 훈련, 교육, 건간, 공공 정책 및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사용한다[1]. 또한, Felicia [2]는 기능성 게임은 교육적이거나 훈련 목적을 위한 새로운 게이밍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했으며, 이것은 학습 결과를 염두에 두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구축된 교육적이고 치료 및 사회적 영향을 조사한다고 보고 있다. | |
기능성 게임 설계에 대한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사회적 및 물리적 맥락을 활용하는 활동에 학습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육과 정보 제공의 비 엔터테인먼트 목표가 게임 설계 프로세스에 들어가는 기능성 게임을 통해 놀이(play)와 교육(pedagogy)의 효과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이 그들의 효율성에 관한 핵심이라고 여겨진다. | |
교육 분야의 기능성 게임이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 교육 분야의 기능성 게임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교육 원리와 게임 디자인 원칙이 부적절하게 통합되고 있다는데 있다. 이는 게임 설계자와 교육 전문가가 일반적으로 도메인에 대한 공통의 용어 및 견해를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11]. |
M. Zyda, "From visual simulation to virtual reality to games", Computer, Vol. 38, No. 9, pp.25-32, September 2005.
P. Felicia, Digital games in schools: A handbook for teachers, EUN. Available: http://games.eun.org/upload/gis_handbook_en.pdf.
KOCCA, 2015 White Paper on Korean Games. 2015
Soo Cheol Ha, "Analysis of Serious Game Researches in Korea", Proceedings of KCGS 2017, pp. 163-166, May 2017.
Jungmin Kwon, "How to Use Serious Games in School Setting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4 No.6 pp.79-88, Dec. 2014.
Sahoon H. Kim, "A Research on the Extended Definition of Educational Serious Game and Guiding Directions through Categorizations of Serious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2, pp. 3-14, Feb. 2012.
Haksu Lee, Young Yim Doh,"A Study on Enhancing Emotional Engagement in Learning Situation- Based on Development Case of English Learning Serious Game 'Word Collectria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6, pp. 96-106, Dec. 2012.
Soo Cheol Ha, "Analysis I of the Study on the Pedagogical Method for Serious Game Design", Proceedings of KIIT & DCS, pp.211-213, Jun 2017.
Sara de Freitas, Martin Oliver, "How can exploratory learning with games and simulations within the curriculum be most effectively evaluated?", Computer & Education, Vol. 46, pages 249-264, 2006.
Alan Amory, "Game object model version II: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ducational game development", Education Tech Research, Vol.55, pages 51-77, 2007.
T. C. Reeves, J. Herrington, R. Oliver, "A development research agenda for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52, No.4, pp.53-65, 2004.
C. Lindley, "Game Taxonomies: A High Level Framework for Game Analysis and Design", Gamasutra, URL: https://www.gamasutra.com/view/feature/131205/game_taxonomies_a_high_level_.php?page2, 10. 2003.
Sylvester Arnab, Katherin Brown, Samanth Clark, Ian Dunwell, Theodore Lim, Neil Suttie, Sandy Louchart, Maurice Hendrix, Sare de Freita, "The development approach of a pedagogically-driven serious game to support Relationship and Sex Education(RSE) within a classroom setting", Computers & Education, Vol. 69, pp. 15-30, 2013.
Sylvester Arnab, Theodore Lim, Maira B. Carvalho, Francesco Bellotti, Sara de Freitas, Sandy Louchart, Neil Suttie, Riccardo Berta and Alessandro De Gloria, "Mapping Learning and Game Mechanics for Serious Games Analysi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6, pp. 391-411, 2015.
Eric Southgate, Janene Budd, Shamus P. Smith, "Press Play for Learning: A Framework to Guide Serious Computer Game Use in the Classroom", Vol.42, No.7, pp.1-13, Austr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7.
M. Ulicsak, B. Williamson, Computer games and learning, URL:http;//www.nfer.ac.uk/publications/FUTL01, Futurelab, 2010.
B. Huynh-Kim-Bang, J. Wisdom, Jean-Marc Labat, Design Patterns in Serious Games: A Blue Print for Combining Fun and Learning, URL: http://seriousgames.lip6.fr/DesignPatterns/designPatternsForSeriousGames.pdf,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