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포장용 고탄성 저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 기층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High Elastic Modulus and Low-Shrinkage Roller-Compacted Concrete Base for Composi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45 - 52  

정건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gh elastic modulus and low-shrinkage roller-compacted concrete base (RCCB) in order to prevent fatigue cracking and reflective cracking in the asphalt surface layer of composite pavement. Using a rigid base material with low shrinkage ca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이하일 때 무제한의 피로수명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Tayabji et al, TRB 1987).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복합포장의 Stress Ratio(SR) 범위를 0.4 이하로 설정하고,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도출된 응력 및 변형률의 값을 토대로 Stress Ratio 0.4 이하 값을 확보할 수 있는 아스팔트 표층의 두께 변화에 따른 고탄성 기층의 적정탄성계수 범위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롤러전압콘크리트에 CSA계 팽창재를 혼입하여 배합설계를 실시한 후 탄성계수 및 건조수축 변화율을 비교하였다. 따라서 피로균열 및 반사균열에 의한 복합포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고탄성 기층을 위한 저비용시공 및 고기능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복합포장용무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 기층의 최적 배합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포장의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기층의 적정 탄성계수 범위를 정립하기 위해 표층의 두께변화와 기층의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인장변형의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복합포장의 반사균열 억제를 위해 CSA계 팽창재를 혼입하여 무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을 평가하여 복합포장용 무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 기층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6과 같이 복합포장의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복합포장 단면 해석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피로균열을 억제하기 위해 표층 하부에서 인장변형 발생여부와 기층하부에서 인장변형의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며, 이러한 요소를 고려해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두께 및 탄성계수 등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포장의 파손에 대한 문제점 개선 및 경제적인 기층 개발을 위하여 표층의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기층의 적정 탄성계수 범위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복합포장 기층 적용방법으로는 기존 시멘트 콘크리트(Portland Cement Concrete, PCC)보다 시멘트 사용량이 적고, 아스팔트 시공장비를 이용한 간소한 시공절차와 시멘트에 의한 수화반응 및 롤러전압에 의한 골재 맞물림 효과로 인해 경제적인 고탄성 기층을 확보할 수 있는 롤러전압콘크리트(Roller-Compacted Concrete, RCC)를 기층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포장의 피로균열 억제를 위한 기층의 적정 탄성계수 범위를 정립하기 위해 표층의 두께변화와 기층의 탄성계수 변화에 따른 인장변형의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복합포장의 반사균열 억제를 위해 CSA계 팽창재를 혼입하여 무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을 평가하여 복합포장용 무수축 롤러전압콘크리트 기층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롤러전압콘크리트는 무엇인가? 롤러전압콘크리트는 적은 수량의 콘크리트 혼합물을 아스팔트 페이버와 다짐롤러를 이용하여 시공하는 공법으로서 시멘트에 의한 수화반응과 더불어 롤러다짐에 의한 내부 골재 맞물림 효과에 따라 우수한 구조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Dale Harrington, PCA, 2010). Fig.
복합포장은 고탄성 기층 위에 무엇을 적용하는가? 복합포장(Composite Pavement)은 Fig. 1과 같이 고탄성 기층 위에 아스팔트표층을 적용하여 하중지지력과 주행쾌적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다. 또한 고탄성 기층을 확보하였을 때, 표층 하부에서의 인장변형이 기층 하부로 전이되어 아스팔트 표층에서의 인장변형에 의한 피로균열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Huang, 2003; Newcomb et al.
본 연구에서 복합포장 단면 해석을 위해 사용된 단면은 무엇인가? 해석에 사용된 단면으로는 아스팔트 표층, 강성 기층, 보조 기층 및 노상으로 구성하였다. 아스팔트 표층의 두께는 50, 100 및 150mm로 구분하였으며, 아스팔트 표층의 탄성계수는 일반적인 온도(20℃)에서의 탄성계수인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STM D1157 "Standard Test Methods for Laboratory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Soil Using Modified Effort". 

  2. ASTM C1170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ing Consistency and Density of Roller-Compacted Concrete Using a Vibeating Table". 

  3. ASTM C1435-99 "Standard Practice for Molding Roller-Compacted Concrete in Cylinder Molds Using a Vibrating Hammer". 

  4. Chung, Gun Woo, Lee, Seung woo, (2015)," Optimum Compaction Test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pp.27-33, Korea. 

  5. David E. Newcomb, Richard Willis, David H. Timn (2010) "Perpetual Asphalt Pavements"Asphalt Pavement Alliance APA, Report IM-40. USA. 

  6. Dale Harrington, P.E, Snyder and Associates, Inc, (2010) "Guide For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s", PCA. 

  7. Gerardo W. Flintsch, Brian K. Diefenderfer, Orlando Nunez, (2008) "Composite Pavement Systems: Synthesis of Design and Construction Practices"VTRC,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Council, FHWA/VTRC 09-CR2, USA. 

  8. Huang, Y.H. (2003) Pavement Anaylysis and Design. Pearson Education, U.S.A., pp. 17. 

  9. Thogersen, F.C. Busch, and A.Henrichsen (2004) "Mechanistic Design of Semi-Rigid Pavements", An Incremental Approach, Danish Road Institute Report 138, Denmark. 

  10. Kim, Byung Hun, Baek, Jongeun, Lee, Hyun Jong, Park, Hee Mun. (2012). "Evaluation of Physical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Epoxy Asphalt Mix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4(1), 17-24. 

  11. KS F 2405", Method of test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12. KS F 2424", Testing method for length change of mortar and concrete". 

  13. KS F 2438 "Testing method for static modulus of elasticity and Poission's ratio ain compression of cylindrical concrete specimens ". 

  14. Lee, C. H., Kim, Y. K., Kang, J. G., Park, C. W., and Lee, S. W.,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for bike roa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2 pp. 103-114. 

  15. Lee, Jun Hee, Lee, Seung Woo, (2016), "Experimental Study on Correlation Analysis of Air-void, Air-spacing factor and Long-term Durability for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1, pp.63-72, Korea. 

  16. Newcomb, D.E., M. Buncher, and I.J. Huddleston. (2000) "Concepts of Perpetual Pavements"Transportation Research Circular No.503. Perpetual Bituminous Pa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Borad. Washington, D.C. pp 4-11. 

  17. Nunez, O. (2007) "Composite Pavements: A Technical and Economic Analysis During Pavement Type Selection Process. Master Degree Thesis".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Virginia, USA. 

  18. SHRP (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 (2013). "Composite Pavement Systems-HMA/PCC Composite Pavement. Volume 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Washington, DC. 

  19. Song, Si Hoon, Lee, Seung Woo, (2015)", A Study on the Gradation Effect of the Property of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pp.49-58, Korea. 

  20. Tayabji, S.D. and Halpenny, D.J. (1987). "Thickness Design of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Washington, DC. 

  21. Wayne S. (2016), "Adaska, Roller-compacted concrete(RCC)", PCA R&D Serial NO.29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