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고속주행상황의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river Perception-Reaction Time in High-Speed Driving Situations

Abstract

PURPOSES : The desire of drivers to increase their driving speeds is increasing in response to the technological advancements in vehicles and roads. Therefore, studies are being conducted to increase the maximum design speed in Korea to 140 km/h. The stopping sight distance (SSD) is an important criterion for acquiring sustained road safety in road design. Moreover, although the perception-reaction time (PRT) is a critical variable in the calculation of the SSD, there are not many current studies on PRT. Prior to increasing the design speed, it is necessary to confirm whether the domestic PRT standard (2.5 s) is applicable to high-speed driving. Thus, in this study, we have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high-speed driving on PRT. METHODS : A driving simulator was used to record the PRT of drivers. A virtual driving map was composed using UC-Win/Road softwar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at speeds of 100, 120, and 140 km/h while assuming the following three driving scenarios according to driver expectation: Expected, Unexpected, and Surprised. Lastly, we analyzed the gaze position of the driver as they drove in the simulated environment using Smarteye. RESULTS : Driving simulator experimental results showed that the PRT of drivers decreased as driving speed increased from 100 km/h to 140 km/h. Furthermore, the gaze position analysis results demonstrated that the decrease in PRT of drivers as the driving speed increased was directly related to their level of concentration. CONCLUSIONS : In the experimental results, 85% of drivers responded within 2.0 s at a driving speed of 140 km/h. Thus, the results obtained here verify that the current domestic standard of 2.5 s can be applied in the highways designated to have 140 km/h maximum speed.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지시거
정지시거란 무엇인가?
운전자가 같은 차로 위에 있는 고장차 등의 장애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거리(국토교통부, 2013)로 도로설계 단계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준이다

도로의 평면선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주행의 안전성, 쾌적성 및 연속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들 중 안전성은 주로 정지시거 등 여러 가지 선형설계요소에 의해서 충족된다. 정지시거(Stopping Sight Distance)란 운전자가 같은 차로 위에 있는 고장차 등의 장애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거리(국토교통부, 2013)로 도로설계 단계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준이다. 국내 정지시거에 관한 기준은「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명시되어 있으며, 해당 도로의 설계속도에 따라서 제시된 길이 이상을 전 구간에 걸쳐서 확보해야 한다.

속도와 인지·반응시간
속도와 인지·반응시간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국내에서 연구된 인지·반응시간 측정실험의 대부분은 설계속도 100km/h 이하의 일반도로에서 진행되었으며, 실험 결과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2.5초 이내에 반응하였다. 그러나 해당 실험들은 고속주행상황에서 수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0km/h 이상의 고속주행상황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에 대한 의문이 존재한다

현재 국내에서 연구된 인지·반응시간 측정실험의 대부분은 설계속도 100km/h 이하의 일반도로에서 진행되었으며, 실험 결과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2.5초 이내에 반응하였다. 그러나 해당 실험들은 고속주행상황에서 수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0km/h 이상의 고속주행상황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에 대한 의문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속주행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00km/h 이상의 고속주행상황에서 속도와 인지·반응시간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공주거리
공주거리의 계산에 영향을 주는 것은?
주로 운전자의 인적요인들 중 하나인 인지·반응시간(Perception-reaction time)에 의해서 영향

정지시거는 반응시간 동안의 주행거리인 공주거리(Brake Reaction Distance)와 제동거리(Braking Distance)의 합으로 계산된다. 공주거리의 계산은 주로 운전자의 인적요인들 중 하나인 인지·반응시간(Perception-reaction time)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제동거리는 주로 도로노면(Pavement)과 타이어의 관계에 의해서 산정되는 종방향미끄럼마찰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