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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주행상황의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river Perception-Reaction Time in High-Speed Driving Situa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1 = no.81, 2017년, pp.107 - 119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정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호 (국토교통부 운영지원과) ,  신준수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desire of drivers to increase their driving speeds is increasing in response to the technological advancements in vehicles and roads. Therefore, studies are being conducted to increase the maximum design speed in Korea to 140 km/h. The stopping sight distance (SSD) is an important c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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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제동상황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을 측정하여 주행속도 100~140km/h에서 적용 가능한 인지·반응시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주행상황에서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기하구조 측면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인 정지시거를 산정하는 과정에서 공주거리 계산에 가장 중요한 변수인 인지·반응시간이 도로의 최대 설계속도가 증가하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 귀무가설(H0) : 고령자그룹과 비고령자그룹의 인지·반응시간의 평균은 같다.
  • - 대립가설(H1) : 고령자그룹과 비고령자그룹의 인지·반응시간의 평균은 같지 않다.
  • 12와 같이 5개의 구역(Section 1~5)으로 나눈 뒤 해당 구역(Section)에 포함된 주시점의 수를 비교하였다. 이때 중심부근인 Section 1에 포함된 주시점의 비율이 높을수록 전방상황에 더 집중하며 주행한 것으로 가정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ection 1에 포함된 주시점의 비율을 집중도(Concentration)라고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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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지시거란 무엇인가? 도로의 평면선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주행의 안전성, 쾌적성 및 연속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들 중 안전성은 주로 정지시거 등 여러 가지 선형설계요소에 의해서 충족된다. 정지시거(Stopping Sight Distance)란 운전자가 같은 차로 위에 있는 고장차 등의 장애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거리(국토교통부, 2013)로 도로설계 단계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준이다. 국내 정지시거에 관한 기준은「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명시되어 있으며, 해당 도로의 설계속도에 따라서 제시된 길이 이상을 전 구간에 걸쳐서 확보해야 한다.
속도와 인지·반응시간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 연구된 인지·반응시간 측정실험의 대부분은 설계속도 100km/h 이하의 일반도로에서 진행되었으며, 실험 결과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2.5초 이내에 반응하였다. 그러나 해당 실험들은 고속주행상황에서 수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0km/h 이상의 고속주행상황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올지에 대한 의문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속주행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00km/h 이상의 고속주행상황에서 속도와 인지·반응시간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공주거리의 계산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정지시거는 반응시간 동안의 주행거리인 공주거리(Brake Reaction Distance)와 제동거리(Braking Distance)의 합으로 계산된다. 공주거리의 계산은 주로 운전자의 인적요인들 중 하나인 인지·반응시간(Perception-reaction time)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제동거리는 주로 도로노면(Pavement)과 타이어의 관계에 의해서 산정되는 종방향미끄럼마찰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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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ASHTO, 2004.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A study on application of increased max speed limit on the highways, 2011. Master's Course Paper Jeonnam University, Korea. (홍정표, 2011. 고속도로 최고제한속도 상향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학위논문, 대한민국) 

  3. Cohen A. S, 1980. Feed Forward Programming of car driver's eye movement behavior. A system Theoretical Approach, Final Report volumes. 

  4. Choo Jaehong, Kim Junnyeon, Lee Chunsik, Ha Seongsu, 2010. A Study of Perception Response Time on Various Operating Spee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10 No.63, Korea. (주재홍, 김준년, 이춘식, 하성수, 2010. 차량주행속도에 따른 운전자 인지반응시간 연구.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ol.2010 No.63, 대한민국) 

  5. Daniel. B, Fambro, 1997. Determination of Stopping Sight Distances. NCHRP Report 400. 

  6. Fambro D. B, Koppa R. J, Picha D. L, Fitzpatrick K, 1998. Driver Perception Brake Response in stopping sight distancs Situations. TRR 1682. 

  7. George T. Taoka, 1989. Brake reaction times of unalerted drivers. ITE Journal, 19-21. 

  8. Green, Marc, Allen, Merrill J., Weintraub, Leslie. 2009. Forensic Vision with Application to Highway Safety. Lawyers & JudgesPubCo. 

  9. Jang Myeongsu, Lee Seonggwan, Kim Jinsu, Hong Seongmin, Lee Gangjin, 2011. The Chronological Evolution of Driver's Perception Reaction Time.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8 No.6, Korea. (장명순, 이성관, 김진수, 홍성민, 이강진, 2011. 운전자 인지반 응시간의 시대전 진화 연구. 교통 기술과 정책 Vol.8 No.6, 대한민국). 

  10. Jeon Jinu, Lee Subeom, Park Juntae, Um Daeryong, 2008. Analysis of Driver's Perception-Response Time Using Driving Simulator in the Age Catego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08 No.1, Korea. (전진우, 이수범, 박준태, 엄대룡, 2008. 차량시뮬레이터를 이 용한 연령별 운전자 인지반응시간 분석. 대한교통학회 학 술대회지 Vol.2008 No.1, 대한민국). 

  11. John D. Lee, Joshua D. Hoffman, Timothy L. Brown, Daniel V. McGehee, 2002. Comparison of Driver Braking Responses in a High Fidelity Driving Simulator and on a Test Track.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Report No. DOT HS 809 447. 

  12. Kang Seonuk, Kim Sanggu, 2009. Decision Process of Driver's Reaction Time and its Direction to Improvement.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209 No.3 pp.627-632, Korea. (강선욱, 김상구, 2009. 운전자 반응시간의 결정과정과 개선방 향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ol.2009 No.3 pp.627-632, 대한민국) 

  13. Kim Daeung, Lim Chaemun, 1991. Study on Analysis of Driver's Visual Characteristics in Road Traffic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9 No.2, Korea. (김대웅, 임채문, 1991. 도로교통에 있어서 운전자 주시특성분 석과 그 적용성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ol.9 No.2, 대한민국). 

  14. Koppa R. J, Fambro D. B, Zimmer R. A, 1986. Measuring Driver Performance in braking Maneuver. TRB 1550. 

  15. Lim Joonbeom, Lee Soobeom, Joo Sungkab, Shin Joonsoo, 2013. Analysis of Anxiety EGG per Driving Speed on Different Design Speed R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3 No.5, Korea. (임준범, 이수범, 주성갑, 신준수, 2013. 상이한 설계속도 도로 에서의 주행속도별 불안뇌파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33 No.5, 대한민국). 

  16. MLTMA, 2013. 'Highway Geometric Design Standards and Regulation' Ministry of Land &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국토교통부, 2013.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17. Oh Dongseop, 2001. The Study of Driver Perception-Reaction Time during Yellow Change Interval of Signalized Intersection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he ajou university, Korea. (오동섭, 2001. 운전자 행태도출을 위한 신호교차로 황색신호 시 인지반응시간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대한 민국). 

  18. Park Youngjin, 2016. An Analysis of Driver Eye Movements on Expressway Ramps based on Driving Simulator.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Korea. (박용진, 2016. 고속도로 연결로 구간에서의 운전자 시각행태 특성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대한민국). 

  19. P.L. Olson, P.S. Fancher, 1984. Parameters affecting stopping sight distance. NCHRP Report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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