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유형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by Type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118 - 130  

이지현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전소연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김정희 (부산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우경미 (동원과학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by type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was a triangular study that was conducted to understand clinical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생의 주관성을 기초로 하여 이를 객관화하는 Q 방법론으로 그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 간호대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유형 Q 사정도구를 구성하며, Q 사정도구를 기초로 간호대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유형별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학생들의 주관성의 특성을 고려한 보다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 단계에서 파악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유형의 Q 사정도구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 유형별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의 정도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양적 연구이다.
  • 특히 자기 주도적 학습의 행동은 대상자들이 가지는 느낌, 사고, 동기, 판단, 가치, 신념, 관점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Kwon, 2011).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 교수자의 관점이 아니라 행위자의 관점을 중시하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주관적 학습행위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며, 주관성 연구의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결과를 일반화하지 못하는 부분의 대안(Kim, 2016)으로 제시하는 Q 사정도구를 개발하여 이 도구로 간호학생들의 관점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유형을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Q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유형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한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유형을 파악하여 학습능력 유형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트라이앵귤레이션 연구이었다. 연구대상자는 P 시의 4년제 간호대학 3개의 3, 4학년 간호대학생 260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Q 카드와 Q 블록 사정도구 및 구조화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로 2015년 4월 22일부터 동년 12월 30일까지 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주관성과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Q블럭 사정도구를 개발하여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는 트라이앵귤레이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유형과 그 유형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일부 지역의 4년제 간호대생을 대상으로 편의표집한 것과 장기간의 관찰이 아니라 단기간의 주관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유형의 결과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Q 방법론을 통하여 학습자가 인식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Q 사정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과 유형별 학업성취도,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였다는 것이다. 추후 연구의 방향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Q 사정도구를 적극 활용하여 임상실습지도서를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면담은 참여자가 편안하게 생각하는 장소와 시간에 맞추어 약 30분 정도 진행되었다. 자료는 녹음하여 누락을 최소화하였고, 반복 확인해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Q 진술문은 심층 면담에서 68개,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33개 수집한 후, 최종 37개의 모집단을 추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와 관계는? 임상실습 만족도는 임상실습의 내용과 지도 및 환경의 여러 측면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정서반응이다(Han, 2000).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임상수행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순상관관계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가 높고, 실습만족도가 높으면 임상수행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Baek, Kim, & Ryu, 2013).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게 나타났다(Park & Han, 2015).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지식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정보통신의 발달 및 인터넷 확산 등의 사회변화가 보건의료현장과 간호교육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을 통해 능숙한 임상수행능력을 가진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Cho, 2005). 간호학생은 간호실무현장에서 효율적 임상수행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요구된다(Kwon, 201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 육의 한계점은?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 육은 전문직 간호지식과 기술을 실제 간호현장에서 간호실무를 정확하게 습득하게 하며 간호전문직의 가치관과 태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Park, Lee, & Gu, 2011). 그러나 간호 교육과정의 경직성과 주입식 교육으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만 족도가 떨어지며(Kwon, 2011), 임상실습교육도 이론과 실무의 격차, 간호기술습득의 기회부족, 비우호적 대상자의 태도, 간호술기의 숙련성 부족, 실습지도교수의 부재, 실습의욕 저하 등으로 간호실무의 경험과 임상수행능력의 확대에 한계가 있다(Kim, J. M.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k, M. J., Kim, W. J., & Ryu, H. S. (2013). Influencing factors of professional self-concept,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6), 3353-3365. 

  2. Cho, E. J. (200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types of self-dir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3.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4. Cho, H. S.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32(2), 57-72. 

  5.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132-146. 

  7. Kang, Y. H., & Hong, M. J. (2014).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5), 2841-2853. 

  8. Kim, J. A., & Ko, J. K. (2015). A study on clinical reaso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1874-1883. 

  9. Kim, J. M. (2010).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2), 1-25. 

  10. Kim, K. E., & Lee, B. Y.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85-896. 

  11. Kim, S. E. (2010). Q methodology, theory and philosophy.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4), 1-25. 

  12. Kim, S. E. (2016). Q methodology & social science. Seoul: CMPress. 

  13. Kim, S. H. (2012). A study on clinical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4. Kim, S. M., & Park, S. Y. (2014). The effects of attribution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409-3421. 

  15. Kim, Y. H. (2010).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Nursing, 17(2), 240-248. 

  16. Koo, Y. M. (2006). A study on self-directed learning in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possibilities of existential and social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2(1), 161-193. 

  17.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36(6), 950-958. 

  18.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9. Lee, K. H., Woo, K. M., & Lee, J. H. (2011).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 directions, problem solving process, discuss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Wholistic Nursing Science, 5, 136-148. 

  20. O'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21. Oh, W. O. (2002).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ness in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5), 684-693. 

  22. Park, H. S., & Jeong, K. S. (2013).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49-557.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49 

  23. Park, H. S., & Han, J. Y.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695-706. http://dx.doi.org/10.7465/jkdi.2015.26.3.695 

  24. Park, M. S., Lee, M. H., & Gu, J. A.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9(2), 111-123. 

  25.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7(1), 90-98. 

  26.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27. Talbott, A. D. (2010). The Q-block method of indexing Q typolog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Q Methodology, 34(1), 6-24. 

  28.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29. Yang, S. H., Ha, E. H., Lee, O. C., Sim, I. O., Park, Y. M., Nam, H. A., et al. (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9(3), 334-342.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34 

  30. Yu, H. S.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