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의 4년제 간호대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7년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598, p<.001) 및 전공만족도(r=.598,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r=.470,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beta}=.479$, p<.001)으로 36.0%의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잘 구성하는 교과목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의 4년제 간호대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7년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598, p<.001) 및 전공만족도(r=.598,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r=.470,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beta}=.479$, p<.001)으로 36.0%의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잘 구성하는 교과목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3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3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from October 19 to 23, 2017.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Predictor that has an effect on major satisfaction was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This factor explains thirty-six percentile of total variances of major satisfac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professional self-concept is positively influenced on major satisfaction. To enhance major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specific course or training program in curriculum for increa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3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from October 19 to 23, 2017.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Predictor that has an effect on major satisfaction was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This factor explains thirty-six percentile of total variances of major satisfac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professional self-concept is positively influenced on major satisfaction. To enhance major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specific course or training program in curriculum for increa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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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대학생 전공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 적합여부를 검토하였다. 종속변수의 자기상관은 Durbin Watson 지수를 이용하였으며 검정결과는 2.
최근 고등교육법 개정안 통과로 2012년부터 전문대학에서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를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는 시점에서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와의 관계규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상급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전문직 자아개념 확립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J도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학과 3~4학년 137명을 대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와의 관계규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상급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전문직 자아개념 확립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 전공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바람직하게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자는 그 전략의 일환으로 인간의 생명을 돌보는 간호사의 가치관 정립과 전문직 자아정체감 확립을 목적으로 그리고 임상적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력을 고양할 목적으로 교과목의 바둑판식 나열보다는 관련 핵심교육내용과 컨텐츠가 해당교과목 교과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학년별 수준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개선하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직업인으로서 자신에 대한 정신적 지각으로, 특히 전문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견해를 말한다[12]. 본 연구에서 전문직 자아개념 측정도구는 Arthur[12]가 개발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도구(Professonal Self- Concept of Nurses Instrument: PSCNI)를 Sohng과 Noh[21]가 번역한 것으로 간호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도구는 총 27문항 Likert형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음을 의미한다.
자료 수집은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연구자 소속 기관의 기관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IRB No 1040198- 170920-HR-072-02)을 받고, 해당 학교 학과장의 구두허락을 받은 후 2017년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대상자 선정방법, 자료수집 방법, 언제든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 등에 대해 설명하고, 모든 대상자로부터 서면동의를 받은 후 자가보고 형식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146부였으나 이 중 성실하게 응답한 13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J도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학과 3~4학년으로 표본수 산출은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15, 검정력 .90, 회귀분석을 위한 예측변수 11개 조건에서 총 131명으로 산출되었으나, 중도탈락의 우려를 고려하여 150명을 목표로 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대상자 선정방법, 자료수집 방법, 언제든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 등에 대해 설명하고, 모든 대상자로부터 서면동의를 받은 후 자가보고 형식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146부였으나 이 중 성실하게 응답한 13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for Windows Program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연구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주요 변수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Correlation Coefficient로 검증하였으며,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Correlation Coefficient로 검증하였으며,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845로 10 미만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적합하였다. 전공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전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년, 간호학과 입학동기, 교우관계를 포함시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p<.
이론/모형
전공 만족이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8]. 본 연구에서는 Illinois 대학에서 개발된 학과평가 조사지(Program Evaluation survey)를 토대로 Ha[8]가 수정 보완한 학과(학부)만족 도구 34개 문항 중 Lee[22]가 전공만족 관련 18문항을 추출한 Likert 5점 척도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Lee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되도 Chronbach's α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업적 과제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내리는 판단으로[2], 본 연구에서는 Kim과 Park[3]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총 28문항, Likert 6점 척도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대상자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598, p<.001), 전공만족도(r=.598, p<.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r=.470, p<.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040이므로 자기상관 없이 독립적이다. 독립변수간 다중공선성은 VIF지수를 이용하였으며 지수가 1.065~1.845로 10 미만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적합하였다. 전공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전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학년, 간호학과 입학동기, 교우관계를 포함시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본 연구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6점 만점에 3.81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대학 전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Kim과 Park[18]의 3.
본 연구의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지신의 진로나 직업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속한 학과에 대한 만족도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는 학년, 간호학과 입학동기, 교우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Kim과 Lee [17]의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연령, 입학동기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교우관계와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 본 연구 결과와는 다소 상이하였다.
마지막으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자기상관지수인 Durbin Watson지수와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단일변수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36.0%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는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지므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전공만족도는 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간호대학생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이었으며 36.0%의 설명력을 보여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이므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주요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전공만족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직 자아개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관성을 조사한 연구를 찾아볼 수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5,19,20,23],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16],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18],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15,17] 연구들이 변수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어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세 번째로 본 연구대상자의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1점으로 3년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Jeong과 Shin[24]의 3.79점, 4년제 전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Kim[15]의 3.91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지신의 진로나 직업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속한 학과에 대한 만족도가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적성이 맞아서 입학하였다’고 응답한 경우와 ‘교우관계가 매우 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경우에 전문직 자아개념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첫 번째로 본 연구대상자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4점 만점에 3.02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을 마친 3년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Seo[11]의 2.
회귀분석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p<.001).
후속연구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년별 그리고 교우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Kim과 Park [19]의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년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본 연구 결과와는 다소 상이하였다.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일치된 결과를 제시할 수 없어 앞으로 더 연구하여 확인해야 할 과제라고 본다.
결론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 전공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바람직하게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자는 그 전략의 일환으로 인간의 생명을 돌보는 간호사의 가치관 정립과 전문직 자아정체감 확립을 목적으로 그리고 임상적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력을 고양할 목적으로 교과목의 바둑판식 나열보다는 관련 핵심교육내용과 컨텐츠가 해당교과목 교과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학년별 수준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개선하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즉 전문직 자아개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향상이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보아지며, 세 변수를 측정하는 연구보고는 찾을 수가 없었다. 앞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직접적으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전문직 자아개념 혹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영향을 주어 전공만족를 높이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0%의 설명력을 보여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이므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Kim과 Lee [17]의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연령, 입학동기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교우관계와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 본 연구 결과와는 다소 상이하였다. 학제나 학년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되나 전공만족도의 차이가 나타난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앞으로 학제별과 학년별로 전공에 대한 성향과 만족에 대한 조사와 지역의 범위 및 대상자를 확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생은 전공을 선택할 때 적성과 장래희망을 충분히 고려하기 보다는 입시 성적에 맞추어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호대학생은 의료전문인이 되기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국가고시를 거쳐 면허증을 취득해야하는 과중한 부담을 가지고 있어[6,7]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 Ha[8]는 ‘전공만족’을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라고 정의하고, 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요인이 외적인 환경 요인보다는 외적 환경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만족에 있으며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은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와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정보화 사회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인재는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자발적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인재는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자발적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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