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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445 - 453  

양경미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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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의 4년제 간호대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7년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598, p<.001) 및 전공만족도(r=.598,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전공만족도(r=.470, p<.001)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beta}=.479$, p<.001)으로 36.0%의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잘 구성하는 교과목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3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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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 전공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 적합여부를 검토하였다. 종속변수의 자기상관은 Durbin Watson 지수를 이용하였으며 검정결과는 2.
  • 최근 고등교육법 개정안 통과로 2012년부터 전문대학에서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를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는 시점에서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와의 관계규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상급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전문직 자아개념 확립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J도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학과 3~4학년 137명을 대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연구자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전문직자아개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와의 관계규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상급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전문직 자아개념 확립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결론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도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학 전공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을 바람직하게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자는 그 전략의 일환으로 인간의 생명을 돌보는 간호사의 가치관 정립과 전문직 자아정체감 확립을 목적으로 그리고 임상적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력을 고양할 목적으로 교과목의 바둑판식 나열보다는 관련 핵심교육내용과 컨텐츠가 해당교과목 교과과정에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학년별 수준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개선하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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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생은 전공을 선택할 때 적성과 장래희망을 충분히 고려하기 보다는 입시 성적에 맞추어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호대학생은 의료전문인이 되기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국가고시를 거쳐 면허증을 취득해야하는 과중한 부담을 가지고 있어[6,7]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 Ha[8]는 ‘전공만족’을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라고 정의하고, 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요인이 외적인 환경 요인보다는 외적 환경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만족에 있으며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은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진로와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정보화 사회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인재는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자발적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인재는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자발적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학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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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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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 W. Kwak, S. W. Hwang,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239-249, 2017. 

  24.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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