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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4, 2017년, pp.57 - 76
김건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Recently, consumer needs are diversifying as information technologies are evolving rapidly. A lot of IT devices such as smart phones and tablet PCs are launching following the trend of information technology. While IT devices focused on the technical advance and improvement a few years ago, the si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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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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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 요인 어떻게 바뀌었는가? | 출시되는 제품들은 기능상의 차이가 적지만,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인과 외형상에서 크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 소비자들은 카메라 화소나 음질 등과 같은 기능상의 특징들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 노트북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과거 노트북들은 메모리, 하드 디스플레이, CPU와 같은 기능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품 차별화가 진행되어 왔지만, 현재는 기능상 특징들은 기본 요구사항이 되었고, 감각적이고 미적인 차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디자인 연구를 구분하는 큰 세 가지 흐름은 무엇인가? | 디자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흐름은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역할과 관련한 연구, 두 번째는 소비가 경험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을 찾는 연구, 세 번째로는 소비자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 확인을 하는 연구이다. 세 연구 흐름은 모두 디자인에 대한 연구이지만, 제품 속성에서부터 출발하여 소비자 가치까지 영향을 전달하는 메커니즘과 디자인 평가 체계에 대한 부분이 부재하다. | |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 과거 소비자들은 카메라 화소나 음질 등과 같은 기능상의 특징들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 노트북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과거 노트북들은 메모리, 하드 디스플레이, CPU와 같은 기능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품 차별화가 진행되어 왔지만, 현재는 기능상 특징들은 기본 요구사항이 되었고, 감각적이고 미적인 차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도 예외가 아니며, 애플과 삼성에서 출시하는 스마트폰들 역시 기능상 혁신보다는 외관의 변화가 가장 먼저 주목되고 있는 이유도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변화에 기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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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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