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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치기반 디자인 평가 모형: 제품 속성, 인지 속성, 소비자 가치의 3단계 접근

Design Evaluation Model Based on Consumer Values: Three-step Approach from Product Attributes, Perceived Attributes, to Consumer Values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4, 2017년, pp.57 - 76  

김건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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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 기술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같은 IT 기기에서 이런 변화들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전의 IT 기기들은 기능상의 혁신과 진보를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였지만, 현재는 IT 제품 상에서 기능상 발전과 혁신은 둔화되었다. 기능상 차별점이 줄어든 시점에서 기업들은 외관과 디자인적 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외관적 변화를 반영하듯 소비자들도 성능보단 디자인을 스마트폰 구매의 중요 요인으로 삼고 있다. 스마트폰은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스마트폰의 디자인과 외형이 지속적으로 중요해짐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디자인 가치가 무엇인지도 중요해졌으며,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도 중요해졌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가 중요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해당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평가하는 메커니즘을 밝힐 필요성이 존재하며, 적절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은 소비자들의 인지와 가치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하였지만, 제품 속성 자체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은 경향이 있으며, 제품이 갖고 있는 객관적인 속성들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지가 변화하는 과정과 최종적으로 느끼는 가치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힌 연구는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제품이 갖고 있는 객관적 속성인 제품 속성과 객관적 속성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들의 인지, 가치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3단계 디자인 평가 모형을 제시하려 한다. 3단계 디자인 평가 모형은 제품 속성, 인지 속성, 소비자 가치까지 모든 단계를 고려한 정량화된 모형으로 스마트폰 분야만이 아닌 사용자경험 분야에 전반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며, 기업이 갖고 있는 소비자 데이터와 결합한다면,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제품 생산 및 설계가 가능한 지능형 디자인 가치 평가 모형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umer needs are diversifying as information technologies are evolving rapidly. A lot of IT devices such as smart phones and tablet PCs are launching following the trend of information technology. While IT devices focused on the technical advance and improvement a few years ago, the si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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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측정한 항목들은 인지된 너비(Perceived width), 인지된 길이(Perceived length), 인지된 베젤의 크기(Perceived bezel), 광택의 정도(Perceived gloss) 등 총 열 한가지의 요소이며, 이들은 유사한 것끼리 그룹으로 묶일 것으로 예상한다. 공통으로 묶인 요소들을 인지 속성으로 활용하고자 하며, 인지 속성들이 소비자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인지 속성과 소비자 가치와의 관계를 분석하려 한다.
  • 6 이상으로 나왔다. 둥긂과 노프레임 이라는 요인은 신뢰도 분석결과가 낮았지만, 좌우 베젤과 상하 베젤이 베젤과 관련 있으며, 후면의 곡면도와 모서리의 각진 정도 역시 둥글다는 외견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통의 요인으로 수용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과는 다르게 제품 속성에서부터 출발하여 정량적으로 소비자 가치까지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디자인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된다면, 디자인 경쟁력을 수치화하여 정량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제품 출시 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본 연구는 제품 속성에서부터 인지 속성을 거쳐 소비자 가치까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에 따른 결과를 해석하였다. 소비자의 인지에 미치는 주요 제품 속성으로는 너비, 길이, 두께, 곡률, 베젤 크기 속성이 있었으며, 소비자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지 속성으로는 슬림함, 느슨함, 크기, 노프레임, 화면 비율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디자인의 연구흐름에서 발전된 형태로 제품 속성이 소비자 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인지 속성이 소비자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히고, 정량화 하고자 한다. 제품 속성이 갖고 있는 규격이 소비자인지와 가치까지 영향을 미치는 3단계 접근법으로 제품 속성이 소비자 가치까지 미치는 영향 관계 메커니즘을 모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디자인 평가를 모형화 하기 위하여 제품의 속성에서부터 소비자의 인지, 소비자 가치까지 3단계 접근을 통해 소비자의 디자인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한다. 제품 속성은 제품을 구성하는 길이, 너비, 베젤, 곡률 등을 mm, inch 등의 단위로 측정한 값들이다.
  • 따라서 제품이 갖고 있는 객관적 속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속성으로 베젤의 크기, 스마트폰의 길이와 너비, 두께와 무게, 모서리의 곡률 여섯 가지를 고려하여 제품 속성과 소비자들의 인지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디자인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된다면, 디자인 경쟁력을 수치화하여 정량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제품 출시 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제품 속성, 인지 속성, 소비자 가치까지 3단계 접근을 통해 소비자의 디자인 평가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가 어디서 기인하는지 영향 관계를 밝혀, 제품 설계 시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지능형 정보시스템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디자인 대안들에 대한 경쟁력 평가를 수행하여 가장 효과적인 제품 출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경쟁사 제품 벤치마킹이나 디자인전략 수립은 물론,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대해 인지적으로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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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 요인 어떻게 바뀌었는가? 출시되는 제품들은 기능상의 차이가 적지만,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인과 외형상에서 크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 소비자들은 카메라 화소나 음질 등과 같은 기능상의 특징들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 노트북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과거 노트북들은 메모리, 하드 디스플레이, CPU와 같은 기능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품 차별화가 진행되어 왔지만, 현재는 기능상 특징들은 기본 요구사항이 되었고, 감각적이고 미적인 차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디자인 연구를 구분하는 큰 세 가지 흐름은 무엇인가? 디자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흐름은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역할과 관련한 연구, 두 번째는 소비가 경험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을 찾는 연구, 세 번째로는 소비자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 확인을 하는 연구이다. 세 연구 흐름은 모두 디자인에 대한 연구이지만, 제품 속성에서부터 출발하여 소비자 가치까지 영향을 전달하는 메커니즘과 디자인 평가 체계에 대한 부분이 부재하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과거 소비자들은 카메라 화소나 음질 등과 같은 기능상의 특징들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은 기능상의 특징 차이보다 디자인적 측면을 더 많이 고려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린다. 노트북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과거 노트북들은 메모리, 하드 디스플레이, CPU와 같은 기능상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품 차별화가 진행되어 왔지만, 현재는 기능상 특징들은 기본 요구사항이 되었고, 감각적이고 미적인 차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도 예외가 아니며, 애플과 삼성에서 출시하는 스마트폰들 역시 기능상 혁신보다는 외관의 변화가 가장 먼저 주목되고 있는 이유도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변화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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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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