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6, 2017년, pp.635 - 641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문종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In this study, the components of packaged hydrogen filling station were analyzed and risk factors were examined. Risk scenarios were constructed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s were conducted through a general risk assessment program (phast/safeti 7.2). Through the risk assessment, the range of 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장장치란? | 압축장치는 다이아프램 혹은 부스터를 이용하여 저압의 가스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장치로서 수소자동차의 경우 35 MPa 혹은 70 MPa의 충전압력을 필요로 한다. 저장장치는 압축된 수소를 대용량의 고압용기에 저장하는 시스템이며 운전장치는 각 장치를 연결하는 고압밸브, 배관, 센서 및 통합제어장치로 구성된다. | |
수소충전소의 구성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일반적인 수소충전소의 구성은 수소공급장치, 압축장치, 저장장치, 충전장치, 운전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Fig. 1). | |
국내의 위험성 평가시 해외의 leak database를 활용하지만 수소충전소 해석에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 현재 국내에서는 이러한 누출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운영이 되고 있지 않아 위험성 평가시 해외의 leak database를 활용하는데, 영국 HSE에서 운영하는 Hydro Carbon Release Database(HCRD)1)와 미국의 Oil & Gas Producers (OGP)에서 운영하는 Process Release Frequencies Database2)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수소가스에 특화되어 있지 않고 천연가스 및 석유가스 분야에서 누적된 자료이기 때문에 수소충전소 해석에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미국의 국립연구소인 Sandia National Laboratory(SNL)에서 수소충전소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위해 작성한 사고 시나리오 데이터3)를 활용하였다. |
F. Rate, "Failure Rate and Event Data for use within Risk Assessments", HSE, 2012.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Rsik Assessment Data Directory: Process release frequencies", Report No. 434-1, 2010.
J. LaChance, W. Houf, B. Middleton, and L. Fluer, "Analyses to Support Development of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Codes and Standards", SANDIA REPORT, SAND2009-0874, 2009.
C. Nussey, "Failure frequencies for major failures of high pressure storage vessels at COMAH sites: A comparison of data used by HSE and the Netherlands", Clive Nussey, 2006.
A. V. Tchouvelev, D. R. Hay, and P. Benard, "Quantitative Risk Comparison of Hydrogen and CNG Refueling Options", ser. Presentation at IEA Task 19 Meeting, Canadian Hydrogen Safety Program, 2006.
K. M. Groth, J. L. LaChance, and A. P. Harris, "Early-Stage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to Support Development of Codes and Standard Requirements for Indoor Fueling of Hydrogen Vehicles", SAND2012-10150,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