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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ve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Educational Satisfaction of Middle Age Adul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319 - 329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노유석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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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지역평생학습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40세에서 64세인 중년기 성인학습자 28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 중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만족도전체에 34.5%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학습 참여동기 중 활동지향 동기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주도학습이 교육만족도의 하위변인인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35.5% 설명력이 있었다. 셋째, 평생학습 참여 동기 중 목표지향 참여동기, 자기주도학습 중 인성요인이 정적으로 활동지향 참여동기는 부적으로 교수자 만족도에 영향이 있었으며 24.7%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중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학습자 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28.3%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인지요인만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에 24.7%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평생학습사회 속에서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 성향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effects of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ve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subjective happiness of middle age adults. Middle age adults 40-64 years old are questionnaire survey target in Incheon and Gyeonggido and total 289 copies among 300 were analyz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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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및 결론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이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지역 평생학습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이 교육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특히 교육 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교육 프로그램, 교수자, 학습자 지원 서비스, 교육 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수자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학습자 지원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교육 환경 및 시설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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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학습의 교육 만족도가 높을 수록 무슨 확률이 높은가? 평생학습 참여자는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다른 학습자에게 해당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거나 재교육을 받게 될 확률이 높다[4]. 그러므로 최대한의 교육적 서비스 제공 및 학습자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 참여 동기를 높여주는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Bandura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된 개념이며, 개인이 어떤 특수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행동이나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며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15].자기효능감의 하위 변인은 학업적 효능감과 자기조절 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업적 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업 상황에서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내리는 판단이다.
중년기란? 중년기는 성장한 자녀와 노부모의 중간에 위치한 세대로 신체적, 생물학적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또한 대인관계 및 사회 경제적 지위가 절정기에 달하였지만 더 이상의 성취보다는 하강과 은퇴를 감지하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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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인원교, 중년기성인의 중년기 위기감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 고기숙,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 한국교육개발원, 2015년 평생교육통계자료집, 2015. 

  4. 김대명, 중년기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동기, 자기 주도학습, 교육서비스 질 및 프로그램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5. 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6. 김영석, "노인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개발," 한국노년학, 제35권, 제4호, pp.863-880, 2015. 

  7. 장희영, 중.고령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8.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도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9. 전명수, 노인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0. 전상훈, 중장년층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1. 정미선, 이희수, "중년여성학습자의 직업교육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학습자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2호, pp.109-133, 2017. 

  12. 김영미,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학습 성과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제33권, 제2호, pp.123-143, 2012. 

  13. 신미애, 평생학습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4. 박근희, 대학교육서비스의 질이 학습동기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의 비교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5.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16. 박민희, 정민, "중년기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동기와 평생교육 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pp.19-40, 2016. 

  17. 최정아, 학습맵핑 학습력 향상 프로그램이 중년 여성의 자기주도학습력과 창의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M. Gibbons, The self-directed learning handbook,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2. 

  19.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0. 

  20.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19권, 제3호, pp.225-246, 2003. 

  21. 권영길,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만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33권, pp.103-125, 2006. 

  22. 김지심, 기업 이러닝에서 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3. 김종식,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및 삶의 질 간의 관계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4. 이상희, 김정희, "중년기 여성의 학습자 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평생교육 참여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8, 2016. 

  25. 안은미, 허정무, "중년여성의 평생학습 참여가 주관적인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노년교육연구, 제1권, 제1호, pp.91-111, 2015. 

  26. I. Daniel, Levinson, The Seasons of a Woman Life, Alfred A. Knopf, 26, 1996. 

  27. G. Sheehy, Newpassages, Ballantine Book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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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숙원,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결정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0. 임숙경,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31. 하영자, 공무원의 동기변인과 자기조절학습 수행력을 이용한 온라인 직무교육의 만족도, 성취도 및 직무몰입 수준의 예측,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32. 권대봉, 오영재, 박형모, 손준종, 송선희, "대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 교육학연구, 제40권, 제3호, pp.181-202, 2002. 

  33. 최근영,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만족도와 성과인식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4.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수준에 따른 평생학습성과 관련 변인의 조절효과 검증," 교육종합연구, 제8권, 제3호, pp.45-6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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