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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친환경 단열설계를 위한 STEAM 창의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 고등학생 대상의 업사이클링 벽체모듈디자인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EAM Creative Education Program for Eco Insulation Design - Focusing on Up-Cycling Wall Module Design for High School Student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97 - 105  

반자연 (신구대학교 공간디자인과 건축전공) ,  이윤희 (신구대학교 공간디자인과 실내건축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백혜영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promoted STEAM education since 2011. Furthermore, in high school education, based on the in-depth elective course's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s of science. The STEAM program can improve students' competence because it encourages to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the vocational project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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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 개념을 기반으로 융·복합 디자인 체험을 위해 최근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 중에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단열 기법을 통해 자원의 절약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자원을 활용하는 업싸이클링에 대해 탐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 개념을 기반으로 융·복합 디자인 체험을 위해 최근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 중에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단열 기법을 통해 자원의 절약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자원을 활용하는 업싸이클링에 대해 탐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과 과학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스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미래 환경디자인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STEAM교육의 확산과 미래 친환경 소비자교육을 통해 지구환경 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첫 번째는 환경문제와 업사이클링의 이해를 위한 주제탐구 단계이다. 지구 에너지 문제의 현상황을 인식하고 생활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에 대해 팀별로 논의해본다. 이러한 생활쓰레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업사이클링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워크북을 이용하여 토론한 내용을 정리한다.
  • 두 번째 수업은 단열에 대한 이론 습득 과정으로 일방적인 강의식보다 팀별 미션을 통한 자료서치 등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열의 특성과 단열의 원리에 대해 함께 탐구하고, 건축물의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미래 환경디자인 트렌드에 맞추어 환경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해 가는 공학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추어 융·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서 미래 환경디자인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STEAM교육의 확산과 보급을 목표로 하며, 더 나아가 미래 친환경 소비자교육을 통해 지구환경 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융·복합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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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 러닝이 기존의 수업 방식과 다른 점은? 이러한 플립 러닝은 학습자들을 수동적 학습자에서 능동적 학습자로 변화 시킬 수 있고, 사전 학습이 있으므로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시간 개념이 다르다는 특성이 있다. 오프라인 수업은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지식 전달 위주 의 강의식 교육을 받는 시간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 해결 을 위한 시간인 것이다 (이동엽, 2013).
효과적인 플립 러닝 수업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은 효과적인 플립 러닝 수업을 위해 수업 설계 시 융통성 있는 환경과 학습문화, 의도적인 학습 내용, 전문적인 교수자가 필요하다고 하였다.1) 첫쨰, 플립러닝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시간이나 학습 공간에 대해서 교사가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할 시간이나 장소에 대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실 분위기 역시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시끄럽거나 혼란스럽더라도 탄력적으로 허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전통적 수업 모형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고 학생들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였지만, 플립 러닝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 시간에 더 깊이 있고 풍부하게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플립 러닝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개념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발전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수업 내용을 설계해야 한다. 또한 교육활동을 의도적으로 설계하고 다양한 학습전략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넷째, 플립 러닝 수업에서 교사들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개개인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찰 하여야 하고 상황에 맞는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2)
플립 러닝이란? 국내에서는 '거꾸로 교실'로 잘 알려져 있는 플립 러닝은 다양한 학습 환경을 혼합하여 학습하는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일종으로, 이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ilman(2012)은 플립 러닝을 스크린 및 비디오캐스트를통해 개념 설명을 대체하고 교실에서는 학습자 참여 혹은 협력 학습과 같은 활동을 하는 것이 라고 하였다. 또한 Bull & Kjellstorm(2012)은 학생들이 동영상 혹은 스크린 캐스트로 수업 내용을 학습하고 실제 교실에서는 체험 기반 학습을 구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플립 러닝은 온라인 및 디지털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 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전 학습을 하고, 학습 자 중심의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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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최성희 외 2인, 플립러닝, 거꾸로 혁명 in 영어교실, 형실라이프, 2016 

  2. Bergman, J. & Sams A. What is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ks, 2014 

  3. 권영락, 환경 교육과정-2015 개정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15 

  4. 이희숙 외 2인,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2015 

  5. 이윤희 외 3인, 초등학생을 위한 기후변화대응 환경디자인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5권, 6호, 2016 

  6. 진민혜, 플립러닝을 활용한 STEAM 수업이 학생의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 석사논문, 2016 

  7. 장은석, Upcycling 제품을 위한 Eco-Sustainable 디자인에 관한 연구 - Case Study 제품을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2010 

  8. 홍기칠, 플립러닝이 대학생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12(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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