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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지능에 기반한 호텔 객실의 디자인 사례 분석 - 은신처와 감각을 활용한 생명감 체험을 중심으로 -
Design Case Analysis of Hotel Room Based on Artistic Quotient - Focused on the Experience of Livability Using Refuge and Sens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116 - 125  

김나연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이현수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imed to analyze cases of hotel room designs based on the 'Art Quotient'. It is focused on design elements of livability, analyzing the space design in terms of biophilic design and experiential marketing. This paper proposes a direction for hotel design based on the analysis result.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어떠한 접근법인가? 실내건축 분야에서 생명감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생명체와의 직접적인 협력을 통해 자연계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접근 방식은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활용한 설계이다. 이 접근법은 실제로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동시에 이익을 줄 수 있 수 있는 협력적인 방법론이며, 지역 환경 내에서 인간 주거 환경에 자연과 의 통합을 제공하고 생태계의 보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4)
감각 마케팅의 목적은? 감각(Sense)은 시각, 청감, 촉감, 미각, 후각적 요소인 오감을 통해 감각적 체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감각 마케팅은 제품을 차별화하고, 고객에게 동기 부여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감각적 자극을 통해서 미학적 즐거움 및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다.
듀이의 관점을 통해 본 경험 세 가지는 무엇인가? 듀이의 관점을 통해 본 경험은 세 가지로 나눠지는데 그것은 감각의 사용, 매개물의 개입,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의 경험이다. 감각의 사용에는 1차적 경험은 감각 기관을 통한 경험이고, 2차적 경험은 정서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내적인 경험을 뜻한다. 매개물의 개입 여부에 따라 직접 참여하는 직접 경험과 기호나 상징을 통해서 얻은 간접 경험으로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은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경험 및 상호작용의 결과물로 얻어지는 결과의 경험이 있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번 슈미트, 윤경구, 금은영, 신원학 역,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김앤김북스, 2013 

  2.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 교육론, 문음사, 2013 

  3. 윤영달, 미래기업의 성공키워드 AQ 예술지능, 도서출판 이아소, 서울, 2014 

  4. 존 듀이(John Dewey), 이재언 역, 경험으로서의 예술, 책세상, 2004 

  5. Augustine, Sally, Place advantage: Applied psychology for interior architecture, John Wiley & Sons, 2009 

  6. Gruber, P., Biomimetics In Architecture: Architecture of life and buildings, Ambra Verlag, 2010 

  7. Keedwell, Paul., Headspace: the psychology of city living, London: Aurum Press, 2017 

  8. Kellert, S. R., Heerwagen, J & Mador, M., Biophilic Design: The theory, science and practice of bringing buildings to life, New York: John Wiley & Sons, 2008 

  9. Kellert, S R & Wilson, EO(ed), The Biophilia Hypothesis, Washington: Island Press, 1993 

  10. Maslow, Abraham H., Motivation and Personality, Harper & Brothers, New York, 1954 

  11. Schmitt, Bernd H.,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1999 

  12. Schmitt, Bernd H. and Simonson, Alexander, Marketing Aesthetics, The Free Press, New York, 1997 

  13. Ryan C.O., Browning W.O., Clancy J.O., Andrews, S.L.,and Kallianpurkar N. B., Biophilic design patterns: Emerging nature-based parameters for health and wellbeing in the built environment. ArchNet International Journal of Architectural Research, Volume 8, Issue2, 2014 

  14. 강미나, 황연숙, 공간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 복합문화공간에 나타는 경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5호, 2016 

  15. 박소영, 윤상영, 체험 마케팅에 의한 기업의 복합문화 공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21권, 3호, 통권92호, 2012 

  16. 이다미, 이현수, 바이오필릭 디자인에 기반한 노인요양병원 로비공간의 다감각적 치유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5(3), 2016 

  17. 정희영, 이현수, 벽면녹화의 패턴 표현방법에 따른 반복패턴 디자인 특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5(1), 2016 

  18. 황지현, 이현수, 바이오필릭 디자인 관점에서 본 경복궁의 전망과 은신처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4(5), 2015 

  19. Kellert, S and Calabrese, E, The Practice of Biophilic Design. 2015. Retrieved from www.biophilic-design.com 

  20. Soderlund, J. and Newmanm P., Biophilic Architecture: a Review of the Rational and Outcomes, AIMS Environmental Science, Volume 2, Issue 4, 2015 

  21. Wolfs, E. L. M., Biophilic Design and Bio-Collaboration: Application and Implications in the Field of Industrial Desig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8(1), 2015 

  22. www.biophilic-design.com 

  23. www.hotelrati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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