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분석법에 의한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asurement Tools for Physics Image Using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6, 2017년, pp.1051 - 1061  

송영욱 (한국교원대학교) ,  최혁준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미지는 대상에 대해 자신이 경험한 종합적인 결과이며 의식의 표면에 갖고 있는 심상을 의미한다. 교과에 대한 이미지는 그 교과를 학습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교과에 대한 이미지 분석은 교수 학습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의미분석법에 의해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중등 예비 물리교사에게 적용한다. 연구 대상은 사범대학교 물리교육 전공 1학년 39명, 2학년 31명, 3학년 37명, 4학년 38명이고, 전체 남학생은 82명, 여학생은 63명 총 145명이다. 연구결과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는 '관심', '느낌', '범위', '평가', '관점'의 5개 요소,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를 중등 예비교사들에게 적용한 결과 성별, 학년별에 따라 요소별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물리 이미지의 '관심', '느낌' 요소에서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에서는 물리 이미지의 '범위' 요소에서 2학년이 4학년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물리 이미지 측정도구 활용의 유용성 및 물리 이미지 분석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age is a comprehensive result that you have experienced about an object and means the image that you have on the surface of your consciousness. The image of the subject has an important influence on learning the subject. The image analysis of the subjects that the learners have will be good d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어떤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로 투영법, 연상법, 심층면접법, 집단브레인스토밍, 의미분석법 등이 있다(Kim & Chung, 2009b). 이 중에서 의미분석법(semantic differential)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정 인물이나 사물에 대한 이미지를 연구하는 데에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이다(Lim et al.
이미지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이미지란 사람들이 특정의 대상에 대해 가지는 지식, 호감, 태도, 감정, 신념, 아이디어 및 인상을 통해 느껴진 감각적 심상을 말한다(Reynolds & Gutman, 1984). 이미지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의 오감을 통해 경험한 대상에 대해 인간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상의 총합으로 정의되며, 이미지에 대한 심리학적 용어에서는 ‘기억이나 상상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해서 의식의 표면에 나타난 직관적인 표상’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기억은 과거 경험의 산물이며, 상상은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를 일컫는다(Kim & Chung, 2009a).
의미분석 척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것은 아니며, 여러 연구자들이 여러 가지 형태로 수정해서 발전시키고 있다(Kim, 2005). 다만, 형용사를 선택할 때 측정하려는 요인을 적절히대표하는지, 개념을 측정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고려해야한다. 의미분석법은 측정된 형용사들을 요인분석하여 평가요인, 능력요인, 활동요인의 3요인으로 집약하여 의미공간에 위치시킨 후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Murakami & Kroonenberg,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Choi, H. (2016). Influences of gender, academic track and science achievement on high-school students’ views about physics. New Physics: Sae Mulli, 66(6), 696-704. 

  2.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 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3. Ding, Z., & Ng, F. (2008). A new way of develop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with personal construct theory.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26, 1213-1226. 

  4. Finson, K. D. (2003). Applicability of the DAST-C to the images of scientists drawn by students of different racial group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5(1), 15-26. 

  5.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6. Hazari, Z., Cass, C., & Beattie, C. (2015). Obscuring power structures in the physics classroom: Linking teacher positioning, student engagement, and physics identity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6), 735-762. 

  7. Huang, Y., & Li, J. (2015). Comparing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of imagination between expert and novice designers within different product design st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5(2), 261-292. 

  8. Ju, E., Lee, S., Kim, J., & Lee, J. (2009). Analysis of images of scientists learning drawn by third grade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1), 35-45. 

  9. Kang, H., & Kim, M. (2008). Investigat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64-470. 

  10. Kang, H., & Lee, J. (20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images of science class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formations.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4), 519-531. 

  11. Kim, D. (1991). Modern marketing principles. Seoul: Pakyoungsa Publication Co. 

  12. Kim, S. (2005). Special education thesis writing. Seoul: Sigmapress Publication Co. 

  13. Kim, Y., & Choi, M. (2001). The parent imag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by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1(4), 3-14. 

  14. Kim, I., & Chung, Y. (2009a). A study on the image of accounting subjects in business information high school students. Business Education Research, 23(1), 1-28. 

  15. Kim, I., & Chung, Y. (2009b). A study on the accounting principles subject image of high school students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On the basis of business information high school-. Business Education Research, 23(4), 1-17. 

  16. Kim, K., & Ham, H. (2016). The attitudes and ima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toward invention.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63-73. 

  17. Kim, H., & Lee, B. (2003). Why do secondary students perceive physics is uninteresting and difficult? Sae Mulli, 52(6), 521-529. 

  18. Kim, H., Park, S., & Kim, Y. (2012).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64-81. 

  19. Kurt, H. (2013). Determining biology teacher candidate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energy and attitudes towards energy.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2(4), 399-423. 

  20. Lee, J., Kim, H., Ju, E., & Lee, S.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science learning and their science career choices.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934-950. 

  21. Lee, K. (2002). Image three kingdoms. Gyeonggi: Dulnyouk Publication Co. 

  22. Lee, S. (2016). The change of image on science subjects of high school students studied convergence science by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focused on chemistry-.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3. Lee, Y., & Im, S. (2013). University students’self-efficacy about physics learning. New Physics: Sae Mulli, 63(4), 423-431. 

  24. Lim, J., Jin, Y., & Cho, A. (2016). Youth worker’s image perceived by youth. Forum For Youth Culture, 48, 87-108. 

  25. Mattson, R. E., Rogge, R. D., Johnson, M. D., Davidson, E. K. B., & Fincham, F. D. (2013). The positive and negative semantic dimensions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Personal Relationships, 20(2), 328-355. 

  26. Mun, K., Mun, J., Shin, S., & Kim, S.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physics self-efficacy.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93-701. 

  27. Murakami, T., & Kroonenberg, P. M. (2003). Three-mode mode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emantic differential data.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8(2), 247-283. 

  28. Nissen, J. M., & Shemwell, J. T. (2016). Gender, experience, and self-efficacy in introductory physics. Physical Review Physics Education Research, 12(2), 1-16. 

  29. Norbergh, K. Helin, Y. Dahl, A. Hellze'n, O., & Asplund, K. (2006). Nurses’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ementia: The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Nursing Ethics, 13(3), 264-274. 

  30. Osgood, C. E., Suci, G. J., & Tannenbaum, P. H. (1957). The measurement of meaning.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31. Potter, W., Webb, D., Paul, C., West, E., Bowen, M., Weiss, B., Coleman, L., & Leone, C. D. (2014). Sixteen years of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active sense-making in physics (CLASP) at UC Davi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82(2), 153-163. 

  32. Reynolds, T. J., & Gutman, J. (1984). Advertising is image manage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4, 27-37. 

  33. Ryoo, Y., & Choi, Y. (2005). Study on images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oward technology education through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11(2), 141-156. 

  34. Schlag, P. A., Yoder, D. G., & Sheng, Z. (2015). Words matter: A semantic differential study of recreation, leisure, play, activity, and sport. A Journal of Leisure Studies and Recreation Education, 1, 25-38. 

  35. Seong, T. (2005).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Seoul: Hakjisa Publication Co. 

  36. Shannon, A. G. (1979). Mathematical attitudes and semantic different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0(4), 497-507. 

  37. Skrandies, W. (2011). The structure of semantic meaning: A developmental study.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53(1), 65-76. 

  38.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39. You, J., & Kwon, D. (2009). The study on the imag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y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6(1), 85-100. 

  40. Williams, C., Stanisstreet, M., Spall, K., Boyes E., & Dickson, D. (2003). Why aren't secondary students interested in physics? Physics Education, 38, 324. 

  41. Zhang, P., Ding, L., & Mazur, E. (2017). Peer Instruction in introductory physics: A method to bring about positive changes in students’ attitudes and beliefs. Physical Review Physics Education Research, 13(1), 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