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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여행 중 쇼핑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ourists' Shopping Satisfaction on Quality of Lif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6, 2017년, pp.1039 - 1049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hopping satisfaction on travel satisfaction, travel specific quality of life and overall quality of life for Korean vacation tourists. Tourist evaluations on those four variables were confirmed first. The effect of shopping satisfaction on the other variable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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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쇼핑은 여행하는 동안, 또는 여행 후 일상에서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여행에서의 쇼핑만족도가 여행만족도와 여행에 대한 삶의 질 및 전반적인 삶의 질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들 만족도와 삶의 질 평가내용이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행에서의 쇼핑만족도가 여행만족도와 여행에 대한 삶의 질 및 전반적인 삶의 질 평가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들 만족도와 삶의 질 평가내용이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여가활동의 한 영역인 관광에 대한 만족도는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여행 전, 여행 중, 여행 후의 세 시점에서 측정되었다. 이 연구는 관광만족도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측정한 첫 연구였다. Nawijn(2011)의 연구에서는 여행 중에는 관광객의 긍정적인 정서 수준(예: 즐거움, 행복감)이 일상에서보다 네 배 정도 높게 나타났지만, 인지적 평가인 여행만족도는 일상생활의 만족도와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 연구문제 1. 여행 중 쇼핑만족도가 여행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쇼핑만족도와 여행만족도가 여행에 따른 삶의 질과 전반적인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여행과 여행 중 쇼핑이 여행 삶의 질과 전반적인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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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삶의 질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개인의 삶의 질은 전반적인 삶의 질(overall quality of life)과 특정 생활영역에서의 삶의 질(domain specific quality of life)로 나눌 수 있고, 전반적 삶의 질은 객관적 삶의 질과 주관적 삶의 질로 나눌 수 있다(Lee, 2007). 객관적 삶의 질은 개인의 소득 수준, 국가의 GDP 등처럼 경제적 지표로 측정되거나 건강상태, 범죄율, 환경오염도, 교육 정도처럼 사회적 지표로 수량화할 수 있기 때문에 측정과 결과 비교가 용이하다(2016 세계속의 대한민국[2016 Korea in the world], 2016).
여행활동이 영국 빈곤계층에서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McCabe and Johnson(2013)은 여행활동이 영국 빈곤계층에서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경제적 취약계층의 전반적인 삶의 질은 일반인의 삶의 질보다 낮았으나, 여행을 통해 심리적 측면과 가족생활영역의 삶의 질 평가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삶의 질이란 무엇인가? , 2006).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삶의 질을 ‘문화적, 가치 시스템의 맥락에서, 그리고 각자의 목적과 기대, 관심에 따른 개인의 삶에 대한 위치 지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2016 세계 속의 대한민국 [2016 Korea in the world],2016). 2016 세계 속의 대한민국 [2016 Korea in the world](2016)에 의하면, 삶의 질은 개인의 신체적 건강, 심리상태, 독립성, 사회적 관계, 환경적 특성과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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