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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4, 2017년, pp.9 - 16
이종욱 (고려대학교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 김아용 ((주)세화 부설연구소 연구개발팀) , 박대희 (고려대학교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 정용화 (고려대학교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The railway point machine is an especially important component that changes the traveling direction of a train. Failure of the point machine may cause a serious railway accident. Therefore, early detection of failures is important for the management of railway condition monitoring systems. In this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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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레이션 기반의 비정상상황 탐지 시스템이 제안된 이유는? | 본 논문에서는 선로 전환기의 이상 상황을 소리를 기반으로 탐지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잡음의 영향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잡음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모듈레이션(modulation)[5] 기반의 비정상상황 탐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먼저 소리 센서(마이크로폰)에서 실시간으로 취득되는 소리 정보로부터 STFT를 수행하여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얻는다. | |
선로 전환기의 고장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열차의 방향을 기존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변환 장치인 선로 전환기의 고장은 열차의 탈선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열차운행의 안전 측면에서 해당 장비에 대한 모니터링은 필수 요소이다. | |
소리 신호로부터 모듈레이션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은? | 다음은 소리 신호로부터 모듈레이션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소리 센서에서 실시간으로 취득되는 소리 신호로부터 첫째, 소리 신호를 STFT를 이용하여 스펙트로그램기반 주파수 영역의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스펙트로그램 특징정보를 추출한다. 둘째, 해당 2차원의 스펙트로그램 정보를 일정한 모듈(module) 또는 블록(block)으로 분할한다(그림 3.a참조). 셋째, n× n 크기의 모듈들로 분할된 2차원 스펙트로그램의 개별 모듈에서 평균(µ)과 표준편차(σ)를 계산한다(그림3.b 참조). 마지막으로, 해당 모듈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들을 조합하여 특징 벡터를 생성한다(그림 3.c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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