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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59 - 73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edia exposure and involvement on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e subjects were 325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and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media ex...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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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들이 미디어에 오래 노출될수록 자신의 외모에 불만족하면서 다이어트나 성형 등의 적극적인 외모관리행동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디어가 개인의 외모에 대한 태도 및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선행연구들은 미디어 노출과 미디어 관여도를 주요 변인으로 다루어왔다. 미디어 노출에 대한 연구에서는 미디어는 우리가 세상에 대한 정보를 얻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므로 개인들은 미디어에서 제시되는 정보에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며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가상의 현실을 실제 현실로 받아들여 자신의 태도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개인들은 미디어에 오래 노출될수록 자신과 연예인의 외모를 비교하면서 자신의 외모에 불만족하게 되고, 따라서 다이어트나 성형 등의 적극적인 외모관리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현대 사회에서 '무엇이 매력적인 외모인가'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준은 주로 어디에 창출되고 전달되는가? | 우리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있는 외모지상주의 가치관으로 인해 외모가 개인의 심리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때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최근 외모의 중요성과 외모관리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무엇이 매력적인 외모인가'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준은 주로 미디어에 의해 창출되고 전달된다.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그 수용대상과 파급범위가 광범위하고 일방적이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
미디어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사회에서 '무엇이 매력적인 외모인가'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준은 주로 미디어에 의해 창출되고 전달된다.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그 수용대상과 파급범위가 광범위하고 일방적이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TV, 인터넷과 같이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미디어는 외모에 대한 구체적인 이미지를 빠르고 강력하게 일반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외모에 대한 개인의 사고, 가치, 태도 및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김지양 외, 2013; 송지영 외,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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