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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기반 횡단보도용 교통안전 통합시설물 개발
Development of ICT-based road safety integrated facilities for pedestrian cros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93 - 99  

조중연 (유니콘스(주)) ,  임홍규 ((주)트리니티윙)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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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OECD 회원국 가운데 인구 10만명당 10명으로 35개국 중 6위를 기록하고 있고, 어린이나 노인과 같은 교통약자의 사고율도 높은 수준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검토,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자료를 이용한 사고요인분석 및 교통사고 특성 분석 등을 통하여 국내 비도심 지역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개발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을 소개하고자 한다. ICT기반 횡단보도용 교통안전 통합시설물은 어린이보호구역의 횡단보도를 우선 검토대상으로 하여 불법주차 차량을 배제하며, 보행자에게 횡단보도에 접근 차량이 있음을 알려주는 스마트 안전 휀스와 횡단보도 보행자가 있음을 인지하지 못한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스마트 방지턱으로 구성하여 상호 작동하도록 설계하였다. 횡단보도용 교통안전시설물의 적정 형태 및 규모를 표준화하기 위하여 도로 기능, 보도 구분, 전력, 차로 수, 기학적 형태 등을 고려한 타입별 표준모델을 구축하였고, 시설물의 요구 기능을 정의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였다. 이에 따라, 교통약자의 교통사고를 저감하고, 태양광 전력공급, 기존 설치된 안전 휀스와의 호환성을 염두에 둔 디자인으로 유지관리비용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e of traffic accidents that occurred in Korea last year is 10 out of every 100,000 people, ranking it 6th among the 35 OECD member countries. The accident rate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elderly people is also hig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raffic safety facilitie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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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도심 지역의 어린이 및 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보행 중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횡단보도용 교통안전 통합시설물 개발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려는 교통안전시설물(안전휀스 및 방지턱)은 기존의 수동형 교통시설물에서 사용자(보행자 및 운전자)를 감지하는 센싱기술을 이용하여 차량과 보행자간에 정보를 통신하고 교통정보를 상호인식시키는 ICT기반 능동형 교통시설물이다.
  • 본 연구는 비도심 지역의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 시설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도심지역은 사용자 (보행자, 운전자)가 많아 비도심 지역에 비하여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으나 신호등, CCTV, 횡단보도 조명등과 같은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 또한 비도심 지역에 비하여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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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 휀스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전광판은 횡단보도로 접근중인 차량을 방지턱의 센서 에서 감지한 차량정보를 보행자에게 표시하고 불법 주차된 차량에게는 경고를 표시한다. 안전 휀스는 일반적인 철제 휀스로 보행자 구역과 차량운행 구역을 구분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횡단보도 스마트 휀스는 센서부, 전광판, 철제 휀스로 크게 구성된다. 센서부는 보행자 및 불법주차 차량을 감지하고 LED 전광판에 표시한다.
최근 방지턱은 어떤 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가? 방지턱의 재료는 기본적으로 도로를 만들 때 사용된 주재료(아스팔트)를 사용하여 노면과 일체가 되도록 설치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특수한 경우에 한하여 고무, 플라스틱 등으로 제작설치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기성품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며, 본 연구에서는 고무, 플라스틱 제품을 우선 적용대상으로 하고, 추후 아스팔트에도 적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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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oad Traffic Authority. Press Releases of "91% of pedestrian accidents in children, out of protected area... Countermeasures needed", 2016. 

  2. C. Y. Cho, Y. S. Kim, Y. J. Lee, M. J. Lee, "Traffic Safety Technology Proposal for Chungcheong Reg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2, pp. 1524-1532,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2.1524 

  3.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dvanced Crosswalk safety system development report. 2007. 

  4.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security light for pedestrian safety. 2014. 

  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Final Report on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and Measurement Investigation of Light Pollution in Seoul. 2014. 

  6. J. K. Lim, "Vision Zero-Strategies for adopting a Target of Zero for Road Traffic Fatalities and Serious Injuries in Kore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9 no. 3, pp. 111-117, 2012. 

  7. J. T. Park, I. J. Chang, E. Y. Shon, S. B. Lee,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Forecasting Models Considering Urban-Transportation System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6, pp. 39-56, 2011. 

  8. J. T. Oh, I. S. Yun, J. W. Hwang, E. Han, "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Nonlinear Regression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Structural Equation for Rural 4-Legged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2 no. 3, pp. 266-279, 2014. DOI: https://doi.org/10.7470/jkst.2014.32.3.266 

  9. H. R. Lee, K. J. Kum, S. N. Son, "A study on the factor analysis by grade for highway traffic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 157-165, 2011. DOI: https://doi.org/10.4491/KSEE.2011.33.3.157 

  10. D. H. Ji, Y. T. O, H. H. Choi, "A Study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Highway Safety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8 no. 2, pp. 99-109, 2007. 

  11. H. W. Lee, D. H. Joo, C. S. Hyun, J. H. Jeong, B. H. Park, C. K. Lee, "A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3, pp. 11-18, 2013. DOI: https://doi.org/10.12815/kits.2013.12.3.011 

  12. M. J. Kwon,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cluster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type of city", University of Ajou Master's Thesis, 2008. 

  13. M. G. Kang, G. M. Lee, "Multiple Regression Equations for Estimating Water Supply Capacities of Dams Considering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5 no. 11, pp. 1131-1141, 2012. DOI: https://doi.org/10.3741/JKWRA.2012.45.11.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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