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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활용한 공공도서관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ublic Library Workflow Using Process Innova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393 - 413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김영미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오동근 (파주시 가람도서관 지역연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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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즈니스 혁신의 하나인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대한 공공도서관으로의 적용가능성을 탐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나아가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서면 질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병행하여 도서관 업무를 수서 및 정리, 자료실 운영, 이용자 관리, 이용자 서비스,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관리, 도서관 홍보, 도서관전산화 시스템, 시설 및 비품 관리, 서무와 통계 관리로 대분하고 각 업무별 세부업무를 확인한 다음, 공통분모를 도출하였다. 이어서 구글 행아웃을 통한 공공도서관 사서들과의 다자간 대면 인터뷰를 통하여 수서와 정리, 이용자 관리 업무에 있어서 프로세스 개선의 필요성 및 가능성을 확인하고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적용한 개선방안과 함께 새로운 적용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도서계약 및 희망도서 관련 업무의 절차를 개선하여 보다 신속하게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용자 관리 부분에서는 미국의 30개 공공도서관에 대한 웹 사이트 조사를 통하여 회원가입 시 요구 사항과 가입 절차를 분석하고 나아가 기존 공공도서관의 회원가입 절차에 대한 프로세스 분석을 통하여 개선된 프로세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과 함께 도서관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process innovation as a public library for business innovation. In order to do this, the study defines the concept of process innova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ccording to survey an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librarians working for pub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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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해답은 공공도서관 안에서도 찾을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내적 영역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통하여 개선의 여지를 찾는 것이다. 이는 곧 공공도서관이 현행 업무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통하여 구조상의 문제점이 밝히고 나아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 도서관 이용자로 하여금 회원가입에서부터 높은 진입 장벽에 부딪혀 돌아서게 한다면 도서관은 이용자를 배척하는 기관으로 오인될 소지가 있다. 따라서 도서관 회원가입 업무를 프로세스별로 분석하여 불필요한 로드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지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하나는 도서구입에서부터 정리를 거쳐 이용자에게 도서를 제공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단축이 필요하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개인정보보호법의 강화에 따라서 도서관의 회원가입 절차가 복잡해지고 가입 문턱이 높아져서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두 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Davenport가 제시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의 단계별 과정에 따라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계약에 소요되는 시간과 실제 도서의 입수 및 정리 등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감안하면 통상적으로 2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희망도서 구입 업무를 프로세스별로 분석하여 로드가 발생하는 부분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분석을 통하여 회원가입 프로세스 중에서 본인인증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온라인 방식으로만 회원가입을 받는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의 개선 방향으로 두 가지 측면 즉, 도서계약과 관련된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개선과 희망도서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업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의 개념을 공공도서관에 도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활용하여 공공도서관의 업무 구조를 분석하고 현재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나아가 이를 적용한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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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은 무엇인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디자인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것이라면,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은 새로운 비전을 설정하고 실제로 프로세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포함하며 기술, 인간, 조직적 차원의 변화와 추진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도서관의 위협 요소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모든 조직이 그렇지만 도서관도 전례가 없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이 동시에 제기되고 있지만, 도서관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증강현실, 머신 러닝 등이 위협 요소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도서관에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의 주된 목적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도서관에서의 예를 들면, 대출을 하거나 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 등이다.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은 비용을 절감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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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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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llaire, P. 1992. "The CEO as organizational architect: an interview with Xerox's Paul Allaire. Interview by Robert Howard." Harv Bus Rev, 70(5): 106-121. 

  10. Cleeve, M. 1995. "The library is for turn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re-engineering." Library Management, 16(4): 37-41. 

  11. Natarajan, M. 2009. "Exploring the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National Science Library's Experience." Communications of the IIMA (International Information Management Association), 9(4): 8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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