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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저장과 가공산업 =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v.16 no.2, 2017년, pp.3 - 9
서영호 (원광보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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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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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의 개념은 무엇인가? | HMR에 대한 개념은 각 나라의 식문화와 생활방식, 연구자의 시각,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공자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HMR의 개념은 “가정 외에서 완전·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외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 으로 정의된다. | |
한국 가정간편식 시장의 고공성장 배경은 무엇인가? | 7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 2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품질과 영양이 보장된 퀄리티 있는 간편식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식생활 트렌드 뿐만 아니라, 전국 3만여개의 편의점을 통해 손쉽게 간편식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 갖춰지면서, 당분간 가정간편식 시장의 고공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오랜 내수 침체 속에서 간편식 시장에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위한 식품 제조기업과 소매업자들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로써 더욱 강화되고 있는 모습인데, 기존에는 CJ, 오뚜기 등 일부 식품 대기업의 주도적 참여 아래 시장이 확대된 반면, 최근 들어서는 대부분의 식품 대기업 제조사들이 속속 간편식 시장에 진출하면서, 앞으로 이 시장은 더 치열한 경쟁과 세분화가 예상되고 있다. | |
2012년과 2016년의 HMR 식품의 국내 출하 현황은 어떠한가? | HMR 식품의 국내 출하 현황은 표2와 같이 즉석 섭취편의식품류 기준의 협의의 규모와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외에 소비시장 기준 품목을 최대한 적용하여 넓게 살펴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HMR식품 국내 출하 실적은 2012년 1조 3,689억 원에서 2016년 2조 2,682억 원으로 최근 5년간 99.5% 증가하였다. 또한 같은 기간 넓은 의미의 광의의 간편식 식품 규모도 1조 8,170억 원에서 3조 1,519억 원 으로 최근 5년간 101.1% 증가하였다. 좁은 의미의 HMR 식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도시락,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이 포함된 즉석섭취식품으로 2016년 기준 전체 출하에서 58.4%를 차지하였으며, 즉석조리 식품의 비중은 36.8%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HMR 식품 시장의 성장과 관련해서 1~2인 가구 수의 증가와 여성경제활동인구의 증가를 주로 언급하는데, 이들 항목의 증가 외에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에 따라 집에서 식사준비에 소요 되는 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HMR 식품 시장의 성장과 연관지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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