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식 대체식품(HMR) 소비시장 현황과 전망 원문보기

식품저장과 가공산업 =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v.16 no.2, 2017년, pp.3 - 9  

서영호 (원광보건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후 편의성에 맛과 품질을 더해 국, 탕, 반찬류 등으로 품목이 확대되고 현재는 반찬, 간식 등 다양한 식사 패턴을 아우르는 집밥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성장하고 있는 HMR 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과 파악하고, 향후 HMR 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의 개념은 무엇인가? HMR에 대한 개념은 각 나라의 식문화와 생활방식, 연구자의 시각,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공자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HMR의 개념은 “가정 외에서 완전·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외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 으로 정의된다.
한국 가정간편식 시장의 고공성장 배경은 무엇인가? 7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 2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품질과 영양이 보장된 퀄리티 있는 간편식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식생활 트렌드 뿐만 아니라, 전국 3만여개의 편의점을 통해 손쉽게 간편식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 갖춰지면서, 당분간 가정간편식 시장의 고공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오랜 내수 침체 속에서 간편식 시장에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위한 식품 제조기업과 소매업자들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로써 더욱 강화되고 있는 모습인데, 기존에는 CJ, 오뚜기 등 일부 식품 대기업의 주도적 참여 아래 시장이 확대된 반면, 최근 들어서는 대부분의 식품 대기업 제조사들이 속속 간편식 시장에 진출하면서, 앞으로 이 시장은 더 치열한 경쟁과 세분화가 예상되고 있다.
2012년과 2016년의 HMR 식품의 국내 출하 현황은 어떠한가? HMR 식품의 국내 출하 현황은 표2와 같이 즉석 섭취편의식품류 기준의 협의의 규모와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외에 소비시장 기준 품목을 최대한 적용하여 넓게 살펴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HMR식품 국내 출하 실적은 2012년 1조 3,689억 원에서 2016년 2조 2,682억 원으로 최근 5년간 99.5% 증가하였다. 또한 같은 기간 넓은 의미의 광의의 간편식 식품 규모도 1조 8,170억 원에서 3조 1,519억 원 으로 최근 5년간 101.1% 증가하였다. 좁은 의미의 HMR 식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도시락,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이 포함된 즉석섭취식품으로 2016년 기준 전체 출하에서 58.4%를 차지하였으며, 즉석조리 식품의 비중은 36.8%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HMR 식품 시장의 성장과 관련해서 1~2인 가구 수의 증가와 여성경제활동인구의 증가를 주로 언급하는데, 이들 항목의 증가 외에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에 따라 집에서 식사준비에 소요 되는 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HMR 식품 시장의 성장과 연관지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