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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이용한 디젤 엔진의 오일 열화특성 측정
Measurement of the Engine Oil Deterioration of the Diesel Vehicle Using the Engine Oil Level Gaug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60 - 65  

김만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신태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상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signed and fabricated the engine oil monitoring sensor to measure engine oil deterioration through increased vehicle mileage. Since the condition of the engine oil can be affected by the state of the vehicle and its operating conditions, it should be directly measured and determined in every 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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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어떠한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 엔진오일의 주행거리에 따른 변화값을 측정하기 위해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속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소형으로 제작하여 실제 운행되는 디젤 승용자동차에 장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자동차의운행거리에따른오일의특성변화는평행판커패시터를 제작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상차종에 맞는 정확한 엔진오일의 교환시점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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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오일의 정확한 교환주기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의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9,10)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수치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만약, 너무 잦은 엔진오일교환을 하게 되면 많은 양의 폐 엔진오일을 발생하게 되어 환경오염 및 재료의 낭비를 유발하게 되며, 시한이 지난 후에도 오일을 교체하지 않는 경우에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및 개개인의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의 정확한 교환주기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의 개발이 요구된다.
엔진오일의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이중에서도 자동차의 필수 소모품인 엔진오일은 엔진 구동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모품 중의 하나이다. 엔진오일의 작용으로는 강한 힘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엔진 부품 사이에 액체 막을 생성하여 마찰저감, 냉각, 세정, 밀봉 및 부식방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은 자동차 운행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이다. 이러한 엔진오일의 교환주기에 대해, 자동차 정비 지침서에는 10,000 km ~15,000 km로 나타나있으나, 자동차를 운행하는 운전자의 60 % 이상의 소비자들이 5,000 km에서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는 통계자료가 발표되고 있다.
엔진오일의 교환주기에 대한 통계자료의 내용은 어떠한가? 엔진오일의 작용으로는 강한 힘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엔진 부품 사이에 액체 막을 생성하여 마찰저감, 냉각, 세정, 밀봉 및 부식방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은 자동차 운행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이다. 이러한 엔진오일의 교환주기에 대해, 자동차 정비 지침서에는 10,000 km ~15,000 km로 나타나있으나, 자동차를 운행하는 운전자의 60 % 이상의 소비자들이 5,000 km에서 교환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는 통계자료가 발표되고 있다.9,10)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수치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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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U. S. Hong and J. G. Park, "Prediction of the Time for Exchange Engine Oil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Proceedings of KFIS Autumn Conference, Vol.15, No.2, pp.488-491, 2005. 

  2. J. H. Kim, "A Study on the Sensor Integrated of Drain Valve for Degradation Detection of Engine Oil,"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Vol.21, No.6, pp.434-439, 2012. 

  3. S. M. Chun, "Study on Mutual Relation between the Level of Deterioration Influenced by the Changes of Chemical and Physical Properties and the Change of Dielectric Constant for Engine Oil - diesel Engine Oil,"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 Lubication Engineers, Vol.22, No.5, pp.290-300, 2006. 

  4. M. J. Kim, W. S. Lee, J. H. Jung and S. H. Lee "Study on Electric and Magnetic Characteristics of Engine Oil in Transport Truck," The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3, pp.166-170, 2014. 

  5. M. J. Kim, T. H. Sin and S. H. Lee, "Development of Engine Oil Deterioration Monitoring Sensor Using the Oil Level Gauge,"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1156, 2016. 

  6. Y. J. Lee, G. C. Kim, O. S. Kwon, C. J. Koh and K. S. Shim, "Study on the Automotive Engine Oil Degradation with Increased Trip Length,"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53-359, 1999. 

  7. S. C. Kang and K. I. Ho, "A Study of the Property Changes of Oil Used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4, No.1, pp.1-15, 1996. 

  8. D. J. Kim, 보도자료를 통해 본 주요 교통뉴스,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95-104, 2014. 

  9. E. S. Na, 자동차소모품 적정 교환주기 모니터링(엔진오일) 결과보고서, http://www.kca.go.kr/brd/m_46/view.do?seq205&itm_seq_12, 2012. 

  10. S. G. Hwang, 제 2의 '엔진오일 사태'를 막으려면,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54-55, 2012. 

  11. B. H. Park, 엔진 오일 교환 시기 감지 센서, http://www.kipo.go.kr/kpo/user.tdf?auser.etc.cyberPost.BoardUserApp&board_id&cp5&pg15&npp10&catmenum06_08_02&sdate&edate&searchKey&searchVal&bunryu&st&c2004&year2010&sn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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