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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RTK GPS 기반 자동차 정밀 위치 추정
Network-RTK GNSS for Land Vehicle Naviga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2 no.2, 2017년, pp.424 - 431  

운봉영 (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  이동진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상선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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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큰 관심 분야이다.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실외 측위를 위한 기술 중 핵심적인 기술이다. 그러나 GNSS는 높은 정확도와 신뢰도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차량의 GNSS 성능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Network-RTK를 적용하였다. 이 Network-RTK 모드에서 GNSS 에러는 급격히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ntrip client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험 결과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land vehicle navigation system is a subject of great interest. The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is the most popular technology for out door positioning. However, The GNSS is incapable of providing high accuracy and reliable positioning. For that reason, we applied Network-RT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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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Network-RTK(Real Time Kinematic) GNSS를 차량에 적용하여 정밀한 차량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Network-RTK 시스템은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Ntrip server로부터 위치보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차량에 무선통신망이 필요하며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이 데이터 중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Message 1004 와 Message 1012 이다. 이 데이터는 미국에서 운영하는 위성항법 시스템인 GPS 와 러시아에서 운영 중인 GLONASS에 대한 보정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Bei-dou나 Galileo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은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서 GNSS Receiver가 위의 항법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Network-RTK 동작 시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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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GNSS이다. GNSS는 시간에 따른 오차의 누적이 없으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환경에 매우 민감한 단점이 있다.
GNSS의 장점은? 현재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GNSS이다. GNSS는 시간에 따른 오차의 누적이 없으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환경에 매우 민감한 단점이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와 같이 주변에 전파 장애물이 없을 경우 위치 오차가 낮지만 도시와 같이 주변에 전파 장애물이 많아질수록 위치 오차가 높아지며,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등 위치 추정이 불가능한 지역도 존재한다.
INS를 위용한 위치 추정의 단점은?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를 이용한 위치 추정의 경우 물리적으로 다양한 잡음이 발생하지만 GNSS에 비해 단기간 정확도가 높고 100Hz 의 빠른 추정이 가능하며, 터널과 빌딩숲과 같은 음영지역에서도 지속적인 위치추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적분을 통해 위치를 추정하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위치 오차가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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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 W. Park, D. Lee, and C. Park, "A precise relative positioning method based on time-differenced carrier phase measurements from low-cost GNSS receiver," J. KICS, vol. 40, no. 09, pp. 1846-1855, Sept. 2015. 

  2. J. J. Choi, H. Y. Choi, S. B. Do, and H. S. Kim, "Absolute altitude determination for 3-D indoor and outdoor positioning using reference station," J. KICS, vol. 40, no. 01, pp. 165-170, Jan. 2015. 

  3. J. W. Kim, M. S. Lee, and S. S. Lee, "Vehicular pirch estimation algorithm with ACF/IMMKF based on GPS/IMUOBD data fusion," J. KICS, vol. 40, no. 09, pp. 1837- 1845, Sept. 2015. 

  4. D. M. Bevly,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A low-cost velocity sensor for correcting inertial sensor errors on ground vehicles," J. Dyn. Syst., Meas. Control, Trans. (ASME), vol. 126, no. 2, pp. 255-264, Aug. 2004. 

  5. M. Irsigler and B. Eissfeller, "Comparison of multipath mitigation techniques with consideration of futer signal structures," in Prec. GNSS2003, pp. 689-697, Portland, USA, 2008. 

  6. J. Marias, M. Berbineau, and M. Heddebaut, "Land mobile GNSS availability and multipath evaluation tool," IEEE Trans. Veh. Technol., vol. 54, no. 5, pp. 1697-1704, Sept. 2005. 

  7. G. Dissanayake, S. Sukkarieh, E. Nebot, and H. Durrant-Whyte, "The aiding of a low-cost strapdown inertial measurement unit using vehicle model constraints for land vehicle applicaitions," IEEE Trans. Robot Autom., vol. 17, no. 5, pp. 731-747, Oct. 2001. 

  8. S. Rezaei and R. Sengupta, "Kalman filter-based integration of DGPS and vehicle sensors for localization," IEEE Trans. Control Syst. Technol., vol. 15, no. 5, Oct. 2006. 

  9. S. Godha and M. E. Cannon, "GPS/MEMS INS integrated system for navigation in urban areas," GPS Solutions, vol. 11, pp. 193-203, 2007. 

  10. H. Qi and J. B. Moore, "Direct kalman filtering approach for GPS/INS integratierosp," Electron. Sys., vol. 38, no. 2, pp. 687-693, Apr. 2002. 

  11. S. Moon, S. Lee, J. Kim, and B. Kim, "Detecting lane departure based on GIS using DGPS," KSAE, vol. 20, no. 4, pp. 16-24, 2014. 

  12. A. Noureldin, T. B. Karamat, and J. Georgy, Fundamentals of Inertial Navigation, Satellitebased Positioning and their Integration, Springe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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