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여성의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hopping Propensity of Chinese Women on Determination Factors of Distribution Channels and Purchasing Patterns of Korean Cosmetic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88 - 98  

지연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신세영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correlations between the consumption tendency, determination factors of the distribution of Korean cosmetics, and purchasing patterns of Korean cosmetics. This study investigated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between each factor by analyzing consumption tend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중국여성의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 중국여성의 쇼핑성향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 ∼ 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 브랜드를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다양화 되어가는 중국 유통채널 시장의 현 상황을 조명해보고 이들을 목표집단으로 하는 한국화장품 업체들의 상품기획과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유통채널 선택요인 그리고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중국여성의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5월 13일부터 7월 20일까지 68일 동안 20∼50대 성인여성 52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8 부를 제외한 설문지 49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50대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핑성향이란? 쇼핑성향이란 구매에 대한 활동, 흥미, 의견을 포함하는 구매영역에 관련된 구체적인 라이프스타일로 구매성향이라고도 하며, 쇼핑활동에 특별히 강조점을 두는 구매자의 스타일 혹은 소비자들이 외적 정보탐색에서의 접근방식 또는 패턴으로 정의한다(Westbrook, 1985). 이러한 쇼핑 성향에 관한 연구들 중에서 구매행동은 쇼핑에 관련된 활동, 흥미, 의견을 포함하는 쇼핑생활양식이며, 개인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쇼핑하느냐 하는 쇼핑행동은 개인의 가치관뿐만 아니라 패션 및 점포에 대한 태도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이 외에도 특정 활동을 중요시 하는 쇼핑객의 스타일 또는 쇼핑활동, 관심, 의견을 포함하며, 경제, 사회, 여가선용과 관련된 복합적 현상으로 보는 관점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다(Darden & Howell, 1979).
소비성향에 따른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특정 유통채널에서 한국화장품을 구매하는 집단은 그 유통채널의 중요한 표적 시장이 되기 때문에 중국 여성 소비자의 소비성향에 따른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유통채널과 관련된 화장품 구매행동 정보는 경쟁이 치열해지는 유통환경에서 고객만족도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한국화장품 유통채널이 다양하게 발전하게 된 배경은? 중국화장품 산업의 경세성장에 따라 한국화장품 유통채널 또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중국 여성들의 화장품 소비문화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제품의 생산 그리고 유통의 전문화로 인해 과거 백화점, 홈쇼핑, 마트, 방문판매 등 한정적이었던 화장품 유통채널이 요즘엔 면세점, 인터넷, 로드샵, 드럭스토어 등 유통채널이 나날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성장과 함께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확대되었고(Kim, 2012), 인터넷 안에서도 해외 사이트를 통한 직접구매, 구매대행 사이트, 개인 블로그를 통한 구입 등으로 그 범위가 세분화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ae, J. [Jungsook]. (2001). Analysis on the cosmetics purchasing and us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life styl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1), 107-112. 

  2. Darden, W.R. & Howell. R.D (1979). Socialization effects of retailwor experience on shopping orientatio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5(3), 52-63. 

  3. Kim, M. [Minchae] (2014).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sumers ' Purchasing Factors due to Diversification of Distribution Channel : Focusing on cosme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 Kim, Y. [Yesung] (2012). Perception of purchasing risk of cosmetics consumer by distribution channel and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use of information sour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5.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 Import and Export Tendencies of China Cosmetics. 2014. 4. 

  6.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5). Import and Export Tendencies of Cosmetics in the First Half of 2015. 4. 

  7. Korean Trade Association (2014). Chinese cosmetics market report. 1-3. 

  8. Lee, H. [Hyeeun] (2001). Study on College-woman Consumers' Preference for Imported Product and Purchase Behavior of Imported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 Kuk University, Seoul, Korea. 

  9. Lee, J. [Jungsun] (2011). Consumer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e Channel of multichannel consum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0. Liu, H. (2015). A Study on the Preferences of Distribution on China's by Consumer Lifestyle and Benefits Sought in Chi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1. Lin, L. (2013). Cross-cultura l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multichannel consumer: Consumers' on-off channel usage for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e by produ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2. Liu, S & Park, S (2015). Comparison of the Properties of Cosmetics Depending on the Shopping Tendency of Female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y. 17(1), 116-126. 

  13. Moschis. G. P. (1976). Shopping orientations and consumer use of information. Journal of Retailing. 52(2), 61-70. 

  14. Park, K. [Kwanghee]. Attitudes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towards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Montessori Educational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 Kook University, Seoul, Korea. 

  15. Park, S. [Soohyun]. A Study of Consumer Lifestyle and Purchasing Behavior of A-Land MultiShop Distribution Chann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Seoul, Korea. 

  16. Park, C. [Chaeyoung]. Study on the brand loyalty effected by types of cosmetics : focused the purchase tendency of consumers and price of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 Ik University, Seoul, Korea. 

  17. Shim, J. [Jaehee] (2008). Development of Chinese distribution market and entry strategy of Korean firms. The Korean Association of Northeast Asia Studies. 13(3), 77-98. 

  18. Shim, S. & Kotsiopulos, A. (1992). A typology as apparel shopping orientation female consumer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1), 73-85. 

  19. Shinhan Investment Corp. (2015). Cosmetics investment report. 

  20. Westbrook, R.A. & Black, W.C. (1985). A Motivational-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61(1), 78-103. 

  21. 前瞻??硏究院 (2013). 中國市?增?率下降 化?品市?分析[China's cosmetic trend(2013), China's market growth rate in cosmetics market analysis].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