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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 2017년, pp.72 - 81
송두헌 (Departmen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박소진 (Departmen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양승원 (Departmen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양윤정 (Departmen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원교현 (Departmen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There is a common misbelief that female gamers prefers simple cute easy games so that they are incompetent if higher skill level is required or disqualified to be a winning party member in MMORPG. This pink game theories are the results of video game analysis done in US and Europe way before on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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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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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 분야에서 성 고정관념의 예는? | 컴퓨터 게임 분야에서 여성 게이머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라기보다는 부정적 요소가 많았다. 여성 게이머들은 아기자기하고 쉬운 게임을 선호하고 MMORPG같은 난이도 있는 게임의 숙련도가 대체로 낮아 파티 구성 등에서 승리를 원하면 여성 게이머를 기피해야 한다고 믿는 경향이 구체적인 근거 없이 통용되어 왔다. 이는 사실 유럽과 미국에서의 오래 전의 비디오 게임 연구[1, 2]에서 여성들은 일정 연령이 되면 더 이상 게임을 하지 않으며 하더라도 Sims2나 GoSupermodel같은 사회적 역할론으로 볼 때, 여성 취향 게임이라 설명할 수 있는 소위 핑크 게임을 하지[3] 전투와 경쟁이 중심인 (핑크 게임과 대비하여 Green-brown 게임으로 불리기도 하는) 남성 취향게임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연구들에서 온 통설일 가능성이 높다. | |
성 고정관념이란? | 그 과정에서 우리는 심각한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 이 한국 청년 게이머들 사이에 존재함을 발견하였음도 보고한다. 성 고정관념이란 성별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이 뚜렷한 실체인 것으로 착각 또는 오인하면서 남자는 이렇고 여자는 저렇다고 획일적으로 규정해버리는 태도나 자세를 일컫는 말인데 우리 게임 환경에서 특히나 여성 게이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이런 성 고정관념의 존재에서부터 오지 않았을까 하며 외국에서도 최근 3년간 그런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음[21]을 또한 알리고자 한다. | |
게임 숙련도 면에 있어서 여성 게이머자체를 포럼 등에서 게시글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 특히 게임 숙련도 면에 있어 최근에는 질적인 차이가 미약하다는 보고가 많다. 예를 들어 여성 게이머 자체를 포럼 등에서 게시글을 중심으로 분석하면 소셜 액티비티에 더 중점을 두는 것처럼 보이지만 [8] 오버워치 같은 새로운 게임에 대한 접근도 및 숙련도를 보았을 때 사용자 비율은 임의 조사 시 남성이 72% 여성이 28% 정도였으나 플레이 레벨은 약간의 차이 (플래티넘급 이상 남자 55% 여자 40%)만을 보일 뿐이었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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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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